교회력에서 절기의 의미와 교육적 적용-
유년부 어린이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기독교 교육전공 김 0주
교회 주일학교 유년부에서 교회력에 따른 절기를 지킴으로 얻게 되는 교회 교육의 유익은 무엇일까?
이것을 생각해 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2장에서 유년부의 어린이의
발달 이해와 유년부의 교회 교육 목적과 사역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교회는 교육을 통하여 신앙의 첫 걸음마를 내딛는 어린이가 구원받고
예수 그리스도 성품을 닮아가며, 기독교 세계관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들의 삶이 계속적으로 성화되는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교회 교육의 사명을 위해서 본인은 본 논문을 통하여 교회력에서
절기를 통한 교육을 하나의 길로 제시해 보았다.
우리는 교회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질문을 항상 생각해 보아야 한다.
현대 교회는 많은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그 교육의 내용 속에는
현대 사회의 문화를 모방하는 내용들이 너무나도 많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교회력은 교회의 고유한 것이다. 따라서 교회력에 따른
절기 교육이 현대 교회 교육에 있어 그 어느 교육보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본다.
이에 3장에서는 교회력과 절기의 이론적 이해로서 교회력의 개념과 형성,
발달과정을 구약적 배경과 함께 살펴보았다.
그리고 교회력의 의미를 연구하고 성서 일과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그 의미를 연구해 보았다.
또한 교회력의 이해를 바탕으로 환절기와 절기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고,
이러한 절기들을 역사 속에서는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하였는지를 고대의
이스라엘 신앙공동체에서부터 현대교회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고찰해 보았다.
초대 기독교 신앙공동체는 유대주의자들의 핍박과 로마 정부의
박해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신앙을 유지 성숙시켰다.
이는 예수께서 그의 제자들과 함께 하셨던 것을 회고하고
그 의미를 새롭게 하는 성만찬을 통한 것이었다.
중세 가톨릭 신앙공동체는 교회력을 통해 그들의 신앙을 성숙시켰다.
반복되는 교회력의 사건들은 크리스천들의 마음속에 비슷한 영적 경험을 일으켜준다.
중세의 중반에 접어들면서 교회력의 근본적인 의도에서 떠나 많은 성자들의
축일과 다른 여러 축일이 교회력 안에 자리 잡음으로서
종교 개혁자들의 교회력 거부 현상이 생기게 된 것이다.
그래서 종교개혁자들은 교회력 자체를 대부분 폐지함으로써 득과 실을 동시에 맛보았다.
그리고 4장에서는 대한 예수교장로회(합동)가 교회력에 의하여
정하여 지키고 있는 절기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절기가 지니고 있는
신학적 강조점과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며
교회 교육에 있어서 절기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마지막 5장에서는 위의 연구를 통해 각 절기들을 예배를 통한, 교회 교육을 통한,
가정교육을 통한 교육에 적용해 봄으로 유년부 교회 교육에 있어서 절기 교육은
그 어떠한 교육 방법들 보다 더욱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하나님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우리에 대한 사랑의 대서사시를 우리를
해마다 돌아오는 교회력의 절기들을 통해 알 수 있다.
말씀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성육 신하여 오셔서
수난을 당하시고, 부활 승천, 그리고 보혜사 성령으로, 우리를 하나님 아버지의
영원한 처소로 데리고 가시기 위하여 다시 오신다는 약속의 모습을 우리가 매번
확실히 듣고 체험할 수 있는 것은 교회력의 참된 회복이며, 절기를 통한 교회 교육인 것이다.
목차 (Table of Contents)
목차 = ⅰ
Ⅰ. 서론 = 11. 연구의 동기와 목적 =
12. 연구 방법과 범위 = 2
3. 용어의 정의 = 3
Ⅱ. 유년부의 이해 =
51. 유년부 어린이의 발달 특성 =
51) 유년부 어린이의 일반적인 발달 특성 =
52) 유년부 어린이의 영적 특성 = 7
2. 유년부의 교회 교육 = 9
1) 유년부 교회 교육의 목적 = 9
2) 유년부의 교육 방향 = 11
Ⅲ. 절기의 기본적 이해 = 15
1. 교회력의 이해 = 15
1) 교회력의 정의 = 16
2) 교회력의 형성 = 17
3) 교회력의 내용과 의미 = 20
2. 절기에 대한 이해 = 25
1) 절기의 기본적 이해 = 25
2) 절기 실행의 모형 고찰 = 26
3) 현대교회의 교회력과 절기 = 38
Ⅳ. 절기의 교육적 적용 = 41
1. 대한 예수교장로회(합동)가 지키는 절기와 의미 = 41
1) 성탄절(Christmas) = 41
2) 사순절(Lent) = 43
3) 부활절(Easter) = 44
4) 성령강림절(Pentecost) = 46
5) 추수감사절 = 48
2. 교회 교육에 있어서 절기의 필요성 = 50
3. 절기의 교육적 적용 = 52
1) 예배를 통한 적용 = 53
2) 교회 교육을 통한 적용 = 57
3) 가정교육을 통한 적용 = 64
Ⅵ. 결론 = 70
1. 요약 및 결론 = 70
2. 제안 = 72
참고 문헌 =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