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형 1] 학생 A에 대한 조치 및 다른 학생과 학부모의 민원에 대한 대책
결핵은 재치기 기침 등 비말에 의한 직접전파, 비말핵에 의한 공기전파로 전염력이 높습니다.
A학생에 대한 조치로 A학생과 1:1 상담을 하겠습니다. 먼저 A의 잘못이 아님을 강조하겠습니다. 결핵 발견 시 등교중지 및 결핵약 복용을 했으므로 A의 입장에서 결핵 전파방지에 최선을 다했다고 말해주겠습니다. 또한 2~3주 약을 복용하면 화학적 격리로 인해 전염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인지시키고, 꾸준히 결핵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복용지도를 하겠습니다. 문제행동에 대해서 상담을 통해 학생의 생각, 감정에 귀 기울여 심리적 안정을 돕겠습니다.
학생들의 대책으로는 잠복결핵이므로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현재 결핵균이 몸 안에 침입한 상태를 인지시키고,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결핵약 복용이라는 것을 교육하겠습니다, 약 복용이 힘들다는 점에 대해서는 충분한 공감을 해주겠습니다. 하지만 학교는 많은 학생이 밀집된 공간이므로 불가피하게 감염병 발생 시 확산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겠습니다. 확산 방지를 위해 소독, 감염, 개인위생교육 등 최선을 다해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리겠습니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결핵의 전파경로, 예방법, 증상 등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학부모에 대한 대책으로 먼저 학교의 결핵발생을 알리며, 유감을 표현하겠습니다.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결핵의 전파경로, 전파예방, 증상, 치료, 합병증 등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감염병 대책 위원회의 회의를 개최해 더 이상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믿고 기다려 달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생이 안전하고, 학부모가 안심하는 학교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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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A에 대한 대책 : A의 마음의 상처 공감, A 잘못이 아님을 강조. 정서안정을 위한 1:1 심리상담 진행 후 상태에 따라 위센터와 연계하여 지도 & 스트레스 대처법, 명상법 심신안정유도, 환자 낙인효과 예방교육
학생들 대책 : 학급 내 회복적서클 운영, 학급집단상담 실시
학부모에 대한 대책 : 가정통신문, 스쿨알리미 어플을 통해 결핵발생 및 학교조치 안내. 학교의 예방교육 실시안내, 가정에서도 자녀의 건강지도 해줄 것을 당부.
[구상형 2] 교원학습공동체의 주제 구성원 조직, 운영방법 & 각각의 이유
주제 : 학교공동체 마음치유를 위한 토닥토닥 교원학습공동체 이유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로부터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를 돕겠습니다.
운영방법 : 참여를 희망하는 전 교직원대상 이유는 학교는 공동체사회이므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문이 열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영방법 : 첫째, 감사일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정날씨(맑음, 흐림, 소나기)도 표현하며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회복적 생활교육 역량을 증진시키겠습니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과의 관계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교사가 직접 상황에 대한 역할극을 시연해 봄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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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회복적 생활교육 교원학습 공동체 이유: 응보적 생활지도가 아닌 관계적 생활지도를 통해 공감, 관계, 협력적 역량을 신장할 수 있다. 또한 현장의 교사들이 그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실천으로 어이지는 경우가 적기 때문이다,
구성원 조직 : 회복적 생활지도에 관심이 있는 의지와 열정이 넘치는 교사들로 구성 이유: 구성원이 교원학습공동체에 대한 필요성과 비전을 공유할 때 성공적인 교원학습공동체가 될 수 있다.
운영방법 : 전문상담교사가 주체가 되어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교사들이 학생역할과 교사역할을 맡아 체크인체크아웃 서클, 신뢰서클, 회복적 서클, 우리들의 약속 만들기 등의 활동을 실제로 해보고 서로 조언을 주고 받음. 솔선수범하는 리더가 존재하고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풍토가 조성될 교실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가질문]
서울혁 혁신학교는 학생, 교직원, 가정, 마을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평등교육, 전인교육을 지향하며 민주적인 창의적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배움과 돌봄의 행복한 교육공동체입니다.
교사차원 : 학생 참여형 협력중심 수업을 실시, 교원학습공동체의 성과나눔, 수업 나눔의 날 적극적 참여. 학생 자치 활동의 조력자
학교차원 : 학교 간 교원학습 공동체 운영지원, 교원역량강화 위한 연수, 컨설팅 지원.
[즉답형] 학교장 자체 해결제의 정의와 구체적 사안 4가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창체 수업 4차시를 구상하시오.
학교장 자체 해결제란 경미한 학교폭력 사건에 있어 피해학생과 학부모의 동의하에 학교장의 재량으로 사안을 자체 해결하는 것입니다.
구체적 사안 4가지
① 전치 2주 미만의 신체 정신적 피해인 경우
② 재산상 피해가 없거나 복구된 경우
③ 지속적인 사안이 아닌 경우
④ 보복행위가 아닌 경우
창체수업
1차시 : 학교폭력 딜레마 상황에 대한 영상시청 & 감상문 작성 시간을 갖기
2차시 : 서울형 토론모형을 활용한 감상문에 대해 토론 시간을 갖기
3차시 : 역할극 실시-> 역지사지 태도 함양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 / 방관자가 아닌 방어자로 성장하도록 돕기)
4차시 : 학교폭력예방 5분 UCC제작 + 학생이 직접 참여해서 체험중심의 예방교육 & 경각심인식
[추가질문2] 아동학대 대처절차 3가지
학생과 상담하겠습니다. 비밀이 보장되는 장소에서 학생에게 학대사실 확인을 위한 상담을 실시하고, 동의를 구한 뒤 구체적인 증거확보를 하겠습니다. 또한 학대로 인한 상처를 확인하고, 상처치료 + 심리적 안정을 돕겠습니다.
즉각적으로 교감, 교장 관리자에게 보호
즉시 아동학대를 112,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
+ 추후관리를 통해 추가적인 학대가 발생하는지 관찰하겠습니다.
1월7일 숙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