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수퍼비전 모델 3: 심리치료이론 모델 및 기타 모델
1. 심리역동 수퍼비젼 모델
1) 특징
- 치료제공보다는 가르친다.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관계적 갈등을 해결해 가는 역동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
- 내담자-상담자-수퍼바이저 간의 상호 작용 과정
2) 주요 개념
가. 평행과정: 상담과정과 수퍼비전 과정에서 비슷한 상호역동이 발생한다.
- 평행과정의 개념은 정신역동적 수퍼비전에 뿌리를 두고 있다.
- 상담자-내담자 관계에 의해서 촉발될 수 있다.
- 평행과정은 수퍼비전에 대한 수퍼비전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 평행과정의 통로는 상담자이다.
나. 내재화: 학습이 일어나는 발달적인 과정
다. 대인 간 역동: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수퍼바이지와 내담자 간에 일어나며 모델링을 통해 가르친다.
라. 개인 내적 역동: 외현적 행동, 감각과정, 상투적인 인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에게 내담자의 내재화된 반응이
수퍼바이지 자신의 겉으로 드러난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 장점
- 대인관계에 중점을 둠으로써 상담 관계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수퍼비전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수퍼비전 관계를 탄탄하게 하고, 수퍼바이지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한다.
- 대인간 의사소통, 초점을 맞추기, 반응하기, 유추하기, 모델링 등의 기법은 상담실제에 기본이 되는 것들이다.
4) 작업동맹모델의 주요 특징
- 결속: 수퍼바이저와 수련생 사이의 정서적 유대감 및 신뢰이며 서로의 애착 유형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 목표에 대한 동의: 목표가 일치하도록 최초에 타협과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 활동에 대한 동의: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동의
5) Frawley-ODea & Sarnat 모델
- 수퍼바이저의 권위는 수퍼바이저-상담수련생 관계 과정 속에 존재한다.
- 수퍼바이저는 내담자, 상담수련생, 수퍼바이저와 상담수련생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교사, 소크라테스식 질문자, 상담수련생의 정서를 담는 역할이다.
2. 인간중심 모델
1) 개념
- 상담자의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는 한편, 상담자가 치료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상담과 수퍼비전의 상황과 과정은 비슷해야 함을 강조한다. 수퍼바이저는 훌륭한 상담자라는 점이 전제된다.
-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듯이 수퍼바이저가 촉진적인 조건을 제공하면 상담자가 스스로 수퍼비전 회기를 이끌어 간다.
- 초급상담자 훈련의 초점은 감정에 주의 기울이기, 내담자에게 정확하게 반영하기를 배우는 것이다.
2) 장․ 단점
- 장점: 관계를 우선시 하였다. 수퍼바이지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이 있다.
- 단점: 상담과 수퍼비전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3) 특징
- 수퍼비전의 주도권이 수퍼바이지에게 있다.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상담자 역할과 같다.
- 수련과정에서 인간중심 상담자로서의 수퍼바이저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에게 경청하고 반응하되 질문은 최소화 한다.
- 수퍼비전 평가의 주체는 수퍼바이지이다.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는 검증 가능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미리 정해놓는다.
- 수퍼비전 과정에서 수퍼바이지의 내담자에 대한 태도에 관심을 갖는다.
- 수퍼바이지의 문제 진단 혹은 진단명 붙이기 등을 경계한다.
3. 인지행동 모델
1) 개념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근거를 둔다.
- 인지행동 기법을 가르치고 내담자와 이러한 접근에 관한 잘못된 생각을 수정하는 것이다.
- 수퍼바이지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기술에 대한 인지적 심상이 치료자로서 그들의 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수퍼바이지는 내담자에게 이러한 인지행동 방법들을 적용하는 기법 또한 배우게 된다.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모두가 회기의 구조와 내용에 대한 책임을 진다.
2) 장․ 단점
가. 장점
- 수퍼비전 목표 설정과 평가를 함께 한다.
- 수퍼바이지의 상담 수행에 방해되는 개인적인 문제 발견과 처리를 도와준다.
- 수퍼바이저가 효율적인 인지 개입에 대한 모델이 된다.
- 수퍼비전에서 다양한 기법과 방법이 있다.
나. 단점
- 방법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다.
- 감정이나 통찰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3) 특징
- 수퍼바이저가 목표를 설정한다. 수퍼비전의 목적은 상담자로서 적합한 행동을 가르치고 부적합한 행동을 제거하는 것이다.
- 실험적 접근 방법으로 수퍼비전을 한다. 구조화되어 있다. 분명한 초점이 있다. 교육적이다.
- 수퍼바이지의 행동을 상황적인 것으로 본다. 수퍼바이지의 구체적 행동에 관심을 갖는다. 기본적인 가정은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이
행동, 정서, 생리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 수퍼바이저와 상담수련생은 과제에 대해 합의할 뿐만 아니라 수퍼비전 관계를 통해 기술의 진전을 모니터링한다.
4) 인지행동 모델 수펴비전 과정
① 인사하기 → ② 우선사항 결정과 안건 항목 논의 → ③ 안건 수립하기 → ④ 지난 수퍼비전 회기와 연결하기 →
⑤ 새로운 과제 주기
4.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가족치료 수퍼비젼 모델)
- Liddle, Becker, Diamond 주장
- 수퍼비전은 가족치료와 유사하여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협력적인 특징이 있다.
- 수퍼바이저는 상담수련생과 내담자를 하나의 체계로 보며, 수퍼비전 관계 역시 하나의 체계로 이해하고 작업한다.
- 이형동질: 수퍼비전 관계 내의 가족 역동의 반복
- 수퍼바이저와 수련생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있다.
5. 구성주의적 접근 모델
1) 구성주의 모델의 특징
- 세계의 객관적인 표상보다 개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중요시한다.
- 사람이 환경에 단순히 반응적이지 않고 주체적 행위자라고 가정한다.
- 맥락으로 이해되는 다중의 진실들이 있다고 주장한다.
- 언어를 현실을 구성하는 수단으로 이해한다.
2) 담화적 모델
- Bob, Parry & Doam, Polkinghome 주장
- 상담자는 내담자 이야기의 편집자로서 일한다.
- 상담자는 직설법보다는 가정법으로 질문한다.
- 수퍼바이저는 수련생이 내담자의 이야기를 편집하는 것을 돕고, 수련생이 자신의 전문가로서의 이야기를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 아는 것에 대한 태도와 호기심의 태도를 구분한다.
- 성찰학습 수퍼비전 모델(reflectioon team)에서 사용하는 라이브 수퍼비전 기법도 담화적 모델의 일부이다.
* 위드(Ward), 하우스(House) 주장
* 수퍼바이지는 상담 문제 상황을 재구성하기 위해 이해, 이미지, 행동을 사용하여 그들의 상담실제를 구성한다.
3) 해결중심 모델
가. 기본가정
- 가르치기보다, 수련생이 자신의 자원을 이끌어내어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변화하는 것을 돕는다.
- 저항을 피하거나 우회하는 방법은 협력적인 관계를 만들지 못한다.
- 수련생의 실패보다는 강점과 성공에 초점을 맞춘다.
- 수퍼바이저는 덩어리로만 작업하지 말고 작은 변화쪽으로 작업해야 한다(눈덩이 효과).
- 극적이거나 급진적인 변화를 시도하기보다, 가능한 일을 성취하기 위해 작업한다.
- 이해하거나 개입하기 위한 옳은 방법은 없다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
나. 수퍼바이지가 전문가이며 임상장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다.
다. 가족치료와 이야기치료에 기반을 두고 있다.
라. 수퍼비전 단계
- 1단계: 수퍼바이지가 수퍼비젼에서 원하는 것에 대한 논의, 수퍼비전 관계,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가정을 포
함하는 개념을 수립하는 단계
- 2단계: 목표 설정과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하는 해결중심 수퍼비젼 이행단계
6. 여성주의 수퍼비젼 모델
- 성별에 무관하고 유연성이 있다.
- 상호교류적이며 전 생애를 포함한다.
- 성역할 기대가 출생부터 뿌리깊이 한 인간의 정체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 여성주의 상담 및 수퍼비전의 기본 원리 5가지
* 개인은 정치적이다.
* 상담관계는 평등하다.
* 여성의 경험은 존중받아야 한다.
* 심리적 고통과 정신 질환의 정의는 재구성되어야 한다.
* 억압은 이해되고 도전되어야 한다.
7. 협력적 상담 수퍼비젼 모델
- Carta-Falsa, Anderson 주장
- 상담수련생의 강점을 강화한다.
- 수퍼바이저와 상담수련생의 진솔한 대화를 바탕으로 한다.
- 수퍼바이저와 상담수련생은 힘을 공유하고,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하며 발전시키는데 함께 참여한다.
- 협력적 정신에서 나오는 신뢰감과 안전감은 모험을 감수하게 하고 수행수준을 높이며 개인적 확신을 증대시킨다.
8. 도식중심 모델
- Greenward 주장
- 인지, 행동, 경험, 대인관계 접근을 접목시킨 도식중심 치료에 기반.
- 영역 및 과정: 소개, 안건설정, 사례개념화, 사례전략, 사례수행, 기술적 사례 문제해결, 관계문제 작업, 수퍼바이지를
위한 지지 제공, 개념화와 개인 사안들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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