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을 키우고 자라는 기간 동안에 기온과 환경조건 영향 상태, 물 주기와 햇볕을 쬔 시간 등의 필요한 조건이 다 갖추어져서
꽃눈을 형성하게 하여 꽃대를 올리는 법을 화아분화라고 해요.
동양란 관리요령 동양란은, 원산지가 주로 중국의 남부 지방과 대만, 일본의 남부 지방으로, 비교적 추위에 약한 경향은 있으나, 서양란의 원산지인 동남아 열대지방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길러도 잘 자란다. 난의 생장기인 봄부터 가을까지는 15℃~ 25℃ 정도가 가장 좋은 생육적 성장 온도이지만, 겨울 동안에는 최저 2℃에서 10℃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 보춘화인 춘란이나, 중국의 온도가 비슷한 지방에서 자라는 춘란은, 겨울에 얼지 않을 정도인 영상 2℃ 정도에서 월동을 할 수 있으나, 일본 춘란이나 한란, 보세란, 소심란, 옥화나 건란 등은 10℃에서 15℃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같은 동양란으로 재배하는 풍란인 소엽풍란, 부귀란과 석곡 장생란은 5℃에서 10℃가 넘지 않는 환경에서 관리하는 것이 휴면을 깨우지 않고 쇠약해지는 것을 막는 방법이다. 중국의 남부 지방이나 대만, 일본의 남부에서 자생하는 일부의 동양난인 춘란, 한란은 조금 추위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지만 다른 동양란은 가능한 한 덥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동양란 화아분화(꽃피우기) 방법 첫째, 난이 계절의 감각을 느끼게 키워야 되는데, 얼어 죽지 않도록 유의해야 돼요. 둘째, 난의 생장점이 잎 촉수의 번식 성장을 억제하고, 생식 성장으로 가도록 햇빛을 많이 보게 해야 되며, 셋째, 난의 종류에 따라서 꽃이 피는 시기가 틀리지만, 꽃이 피는 시기의 보통 2개월 전에 단수처리(물을 일시적 주지 않음)를 한다.
★예, 1주일에 1번 물을 주었다면, 2주일에 한 번씩 물을 1개월간 주고, 입면만 살수하여, 난이 성장 자극으로 인하여, 꽃눈이 형성되죠. 넷째, 화아분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식물 자체 내의,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 즉 온도·일장·수분 등 외부환경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물 주기 햇빛, 온도에 따라서 꽃대의 수량과 색상 등이 틀리게 나오는 것입니다. 일반 난재배 농장에서는, 난의 출하 시기에 맞추어서, 몇 개월 전부터 성장 촉진, 약품 처리 등으로 꽃눈이 많이 맺히게 하여, 축하 난 축하 화분으로 출하시켜서 판매하게 하는 것이죠.
★동양란 꽃 피는 시기 춘란류(중국 춘란, 한국춘란, 일본 춘란, 대만 춘란)는 2월∼3월경. 한란류(제주한란, 일본 한란, 대만 한란, 중국 본토 한란)는 11∼1월경. 보세란류(대만보세, 중국 보세, 대명 보세)는 12월∼2월경. 하란류(옥화란, 건란)는 7∼8월경. 추란류(관음소심, 우계 소심, 적아 소심, 철골소심 천태산 소심, 대둔 소심, 소란, 용암 소심,영안 소심, 운화 소심)는 7월∼10월경입니다.
집에서 동양란 관리 가정에서 동양란은, 베란다 쪽에서 기르는 것이 좋으며, 햇빛은 여름에 50% 차광을 해야 되며, 봄 가을의 온도 관리는, 낮에는 바깥 창문을 열어서 통풍이 잘 되게 해주며, 밤에는 베란다와 거실 사이의 창문을 열어놓아서, 온도조절을 하면 되는데요, 겨울에도 해가 잘 드는 베란다에서는, 약하게 차광을 해 줘야 하며, 영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