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지역사회에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감사하기
1월 6~7일
마을 선생님 사업에 선생님을 맡아주시기로 한 세 분의 선생님과 첫 만남이 이뤄지는 날입니다.
사업 활동 의논에 앞서 긴장된 마음으로 인사가 이뤄졌습니다.
우선, 마을 선생님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혀주신 것에 감사 인사를 드렸습니다.
다음으로, 보라매 클라쓰(마을 선생님) 활동에 대해 의논하였습니다.
1회기 마을 선생님은 평소 ‘제과제빵’에 관심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호떡’과 ‘귤’을 활용해 주스를 만드는 활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알고 있으면 좋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재료를 준비해오면 요리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기로 하셨으며, 방법을 알려주시고, 비법 노트도 적어서 가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2회기 마을 선생님은 ‘고구마’ 구워 먹기 활동에 자신 있으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장소(공터)를 섭외하고, 각자 집에서 재료를 구해오면 고구마를 제공하고, 구워 먹는 방법을 안전하게 알려주시기로 하였습니다.
3회기 마을 선생님은 유년 시절에 재밌고, 좋은 추억이 담긴 놀이를 많이 아신다고 하셨습니다.
그중 가장 자신 있는 놀이를 여쭤봤습니다.
딱지치기, 공기놀이, 땅따먹기, 연날리기, 고무줄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직접 다섯 가지 놀이에 관해 사전 공부도 하였고, 선생님의 진행 방법과 비법 또한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활동할 수 있는 두 가지 활동을 선정했고, 세 분의 마을 선생님의 일정에 맞춰 일정을 정했습니다.
홍보지 제작에 대해 말씀드렸으며, 추가로 넣을 내용 또한 정했습니다.
홍보지 내용을 정한 것을 바탕으로 제작 후, 활동 아동을 비대면으로 모집했습니다.
2주차: 기획단 첫 만남, 마을 선생님 활동 발표회 준비, 마을 선생님 첫 만남
1월 10일
보라매 클라쓰 기획단과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인사를 나눴으며, 자기소개도 하고, 활동에 관해 많은 얘기를 했습니다.
마을 선생님 활동에서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얘기했으며, 마을 선생님 섭외 방법을 논의했습니다.
활동과 관련된 선행자료도 연구하면서 기획단과 사업의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1월 11~12일
아이들과 마을 선생님 섭외에 앞서 발표회를 준비하기 위해 오전 일찍부터 다 같이 모였습니다.
섭외를 위해 편지를 썼으며, 발표회에 필요한 대본을 준비하고, 사회자를 정했습니다.
00이와 ☆☆이가 가장 자신이 있다며 손을 번쩍 들어 사회자를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사회자가 선정되고, 아이들은 열심히 마을 선생님 발표회를 준비했습니다.
“선생님 빨리 마을 선생님 활동을 하고 싶어요! 그리고 마을 선생님 발표회 너무 기대돼요.
저 잘할 수 있겠죠?”
아이들과 설레고 긴장되는 마음으로 마을 선생님 발표 준비회를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발표회 준비를 마친 후, 마을 선생님 섭외를 위해 약속 장소에 갔습니다.
준비한 발표회를 들으시고, 마을 선생님이 되어주시기로 하셨고, 고생했다며 준비하신 다과를 내어주셨습니다.
마을 선생님이 되어주시기로 한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렸습니다.
마을 선생님도 아이들에게 활동에 참여해준 것에 감사 인사를 하셨습니다.
서로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며, 감사하며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1월 13일
중간평가 준비
1월 14일
중간평가
강점 워크숍
3주차: 마을 선생님 활동 준비, 활동 진행하기(보라매 클라쓰 D-DAY)
1월 17~18일
첫 회기 활동에 앞서 아이들이 모였습니다. 요리의 사전 조사를 하고, 공부했으며 역할 분담을 하여 재료를 준비했습니다. 첫 회기 활동을 기대하며 활동 준비를 마무리했습니다.
1월 19일
보라매 클라쓰 첫 회기인 ‘오늘은 내가 제빵왕!’ 활동이 이뤄졌습니다.
첫 활동이라서 그런지 아이들과 마을 선생님은 서로 긴장하고 어색하게 활동이 시작됐습니다.
아이들이 준비해 온 재료와 선생님께서 준비해주신 요리 도구를 활용하여 호떡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만든 경험이 없어 서툴렀지만, 선생님께서 차근차근 알려주시면서 활동에는 웃음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호떡을 만든 후, 겨울 제철 음식인 귤을 활용해 주스를 만들었습니다.
선생님께 배워 만든 요리를 만들어 먹고, 비법 노트도 열심히 적었습니다.
첫 회기라서 활동이 어색하기도 했지만 직접 배우고, 비법 노트를 적으면서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꼈고, 선생님은 뿌듯함을 느끼셨습니다.
마을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렸고, 마을 선생님도 아이들에게 활동에 열심히 임해준 것에 감사 인사를 하셨습니다.
다음 활동을 기대하며 첫 회기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1월 20일
회기 활동에 앞서 기획단이 다시 모였습니다. 1회기 활동을 하고 난 직후라 그런지 아이들은 원활하게 요리의 사전 조사를 했고, 공부했으며, 역할 분담을 하여 재료를 준비했습니다.
2회기 활동을 기대하며 준비를 마무리했습니다.
1월 21일
보라매 클라쓰 두 번째 회기인 ‘우리들의 손난로’ 활동이 이뤄졌습니다.
두 번째 활동이라 그런지 아이들은 선생님과 친밀해졌으며, 설레고 기대되는 마음으로 활동이 시작됐습니다.
아이들이 고구마를 구워 먹을 수 있는 장소(공터)를 직접 섭외했고, 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로 섭외한 마을 선생님께서 오셨습니다.
전날에 미리 준비해 온 재료를 꺼냈고, 선생님께서 고구마 구워 먹기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고구마를 직접 불을 지펴 구워 먹은 적 없어 그런지 활동에 흥미를 보이며 활동에 임했고, 고구마를 쿠킹포일에 싸 통 안에 넣어 구워 먹었습니다.
아이들의 얼굴은 거뭇거뭇해졌고, 서로의 모습을 보고 웃으면서, 따뜻한 온기를 나눴고, 맛있게 구워 먹었습니다.
마을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렸고, 마을 선생님도 아이들에게 활동에 열심히 임해준 것에 감사 인사를 하셨습니다.
다음 활동을 기대하며 두 번째 회기를 마무리했습니다.
4주차: 마을 선생님 활동 진행하기, 수료식, 감사 인사
오지 않을 것 같던 마지막 활동 날이 오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얼굴에는 아쉬움이 가득했지만, 직접 기획한 놀이 활동을 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아쉬움 속에서 마지막 활동이 시작 됐습니다.
평소 하지 않았던 놀이를 선생님께 듣고, 직접 놀이를 선정하고, 방법을 종이에 꾸미고 적으면서 재미있게 놀이 배움 활동에 임했습니다.
“선생님, 놀이 배움 활도 또 하고 싶어요!
평소 해본 적 없는 놀이인데 집 가서 부모님과 동생에게 알려줄래요!”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놀이를 알려주며, 다시 유년 시절로 돌아간 것 같아서 너무 좋다고 하셨습니다.
마을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렸고, 마을 선생님도 아이들에게 활동에 열심히 임해준 것에 감사 인사를 하며 마을 선생님 활동을 마쳤습니다.
1월 25~26일
세 번째 회기 동안 마을 선생님으로 활동해 주신 것에 감사 인사와 수료식을 위해 아이들이 다시 모였습니다.
마을 선생님 발표회 경험을 살려 감사 인사와 수료식을 준비했고, 사회자를 선정하여 직접 준비했습니다.
“집에 가서 직접 배운 요리를 했는데, 엄마 아빠와 동생이 잘 만들었다고 칭찬 해줬어요. 맛있게 잘 먹어줘서 좋았고, 비법 노트도 만들어 와서 좋다고 하셨어요! 감사합니다.”
“ 엄마 아빠와 겨울 여행을 가서 직접 고구마를 구워 먹기로 했어요. 제가 직접 고구마 구워 먹기 방법을 알려주기로 했는데, 너무 기대돼요! 감사합니다.”
“코로나 이후 사람들과 모일 수 없었는데, 아이들이 집에 와 재잘재잘 얘기해주고, 평소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요리였는데 누군가에겐 유익한 시간이 될 줄 몰랐어요. 아이들이 재밌어하니 저도 덩달아 너무 행복했어요. 아이들이 준 감사 편지 계속해서 볼 거 같아요. 좋은 추억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들은 직접 할 수 있는 요리가 세 개나 생겼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하는 활동을 통해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마을 선생님은 아이들과 활동을 통해 유년 시절로 돌아가고, 유익한 시간을 누군가에게 만들어 줄 수 있어 뿌듯함을 느끼셨습니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아이들은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성취감과 뿌듯함을, 마을 선생님은 누군가에게 유익한 시간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셨습니다.
이렇게 지역사회에서 서로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인사를 할 수 있는 것이 생긴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입니다.
아이들과 마을 선생님은 동네에서 마주칠 때 반갑게 인사하고 때로는 요리를 만들고, 놀이를 직접 기획해 활동하기로 약속을 하며 보라매 클라쓰(마을 선생님) 활동은 마무리 됐습니다.
1월 27일
종결평가 준비
1월 28일
종결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