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한국인의 투자 특징
ㅡ주식 투자에 대해 부정적이다. 도박으로 인식한다.
ㅡ부동산에 몰두한다.
ㅡ은행 예금을 중시한다.
ㅡ사교육비 과다 지출한다.
2.한국인 투자의 문제점
ㅡ주식은 투기나 도박이 아니라 회사의 일부를 동업하는 것이다.
ㅡ부동산은 확장성 없다. 일본 경제의 실패 주범이다. 부동산보다 주식 수익율이 낮지 않다(*2000.8 ~2020.8까지 주택매매 가격지수는 100.21% KOSPI는 241.8% 상승)
ㅡ은행 예금은 물가상승율과 세금 빼면 사실상 손해다.
ㅡ사교육비는 아이의 창의성 죽이기에 투입하는 비용이다.놀아야 창의성이 나온다. 사교육비는 창업 자금으로(2023년 1인당 사교육비 41만원. 총26조원) 돌려야 한다.
3.주식 투자의 기본
ㅡ주식 투자는 기술이나 기교가 아닌 철학(다른 생각할 수 있는 용기, 오래 투자할 수 있는 용기, 주식 변동성에도 크게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용기)이다.
ㅡ주식 투자는 정보싸움이 아니라 참을성과 인내싸움이다.
ㅡ주가 변동은 예측 불가하다. 시간에 투자하라. 장기투자가 답이다.(*어떤 주식을 10년 소유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단 10분도 그것을 가질 생각하지 마라 ㅡ워런 버핏)
ㅡ기업가치 확실하면 남들 팔때가 살때다.투자자의 80% 손해보고 20% 이익본다. 따라서 많은 사람 달려들 때 조심하고 남들이 망했다할때 매입하라.
ㅡ주변 사람 조언에 영향받지 마라. 스스로 공부하라. 투자의 처음과 끝은 끝없는 기업탐구다.
ㅡ증시 흐름에 의도적으로 고립되고 뉴스에 신경쓰지 마라. 증권사와 작전세력은 뉴스와 매스컴을 활용한다.
ㅡ주식 투자는 노후 준비다. 돈이 없어 투자 못한다는 말은 노후 준비가 우선 순위에 밀려 있다는 것이다.
ㅡ차트는 과거의 주가 흐름이라 미래 예측에 크게 도움 안된다.
ㅡ주식 투자는 소액투자, 매일 투자가 가능하다. 부동산 투자처럼 목돈이 필요없다.
ㅡ단기매매는 투자가 아닌 투기다. 주식 매도는 예외적 조치로 생각하라. 투자 당시와 달라진게 없으면 팔지마라.
ㅡ주식 투자는 평범한 사람이 부자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ㅡ보통 한국은 15년 늦게 미국을 따라간다.
ㅡ업종분산, 지역분산, 시간분산 투자하라.
ㅡ경영진을 보라. 수시로 홈페이지 방문해 CEO 발언 살피라
ㅡ경쟁자가 들어오기 힘든 산업(특허소유,브랜드 파워)에 투자하라
ㅡ트랜드에 주목하라
ㅡ큰 회사에 납품하는 중소 기업에 관심을 가지라.
ㅡROE(Return On Equity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면 주가상승 어려우니 투자하지 마라. 배당금 지급하지 않고 쌓아놓는 회사다.
ㅡ비지니스 확장 가능성을 보라
ㅡ신뢰성에 주목하라
ㅡ좋은 기업 발굴했으면 장기 투자하라. 그러면 수익은 저절로 따라온다.
ㅡ생활속에서 우량주를 발견하라
ㅡ시가총액(발행주식수x주가)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라.
ㅡ빚은 지지 마라. 여유 자금으로 사라. 그래야 흔들리지 않는다. 여유 자금은 오늘 아낀 돈이다.
ㅡ수입의 10%는 투자하라.과일나무 심듯 주식투자하라.
ㅡ라이프스타일을 바꾸라. 소비는 남는 돈으로 하라.
ㅡ30년보고 투자하라
ㅡ100에서 자기 나이뺀 숫자가 주식 비중이다.
ㅡIRP와 연금저축 한도 채우고 개별 주식 사라.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4.그럼에도불구하고 주식을 팔아야 할 때
ㅡ회사 가치에 비해 주식이 지나치게 올랐을 때
ㅡ꼭 갖고 싶은 주식이 생겼을 때
ㅡ세상의 변화로 그 기업의 성장이 어려울 때
5.기업 가치 평가 척도
ㅡPER(Price Earning Ratio주가수익비율)-투자한 돈 회수 시기. 낮은 기업 선택
ㅡPBR(Price to Book Value Ratio주가순자산비율)-주가가 순자산(자산-빚) 대비 주당 몇배 거래되는가.높은 기업 선택
ㅡPDR(Price to Dream Ratio꿈대비 주가 비율)ㅡ주당 미래 전망. 높은 기업 선택
ㅡEV/EBITDA ㅡ주식가격 적정성 판단의 유용한 지표(EV는 시가총액에서 순현금 제외하고 빚 더한 값. EBITDA는 세금과 이자 지급전 이익=회사총이익+감가상각비+세금)
*한국 주식 시장은 PER, PBR, EV/EBITDA가 낮은 수준
*주식값 떨어져도 업종 평균대비 PER이 낮고 EV/EBITDA도 낮으면 괜찮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