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은입줄전갱이 : Caranx melampygus Cuvier
► 외국명 : (영) Bluefin trevally, (일) Kasumiaji (カスミアジ)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17㎝, 체중 43.5㎏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60~80㎝ 정도이다. 몸은 장타원형으로 체고가 높으며, 측편한다. 머리와 몸의 등쪽 바탕색은 연한 청동색이며 배쪽은 은백색이다. 가슴지느러미를 제외한 나머지 지느러미들이 진한 청색이다. 유어와 젊은 성어의 가슴지느러미는 노란색이었다가 다 큰 성어가 되면 회색이 된다. 눈 뒤에서부터 미병부까지, 체고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윗부분에 작은 흑색점과 청색 반점들이 다수 산재한다. 위턱의 뒤끝은 눈의 중앙에 이르지 못한다. 가슴지느러미는 측선의 변곡점을 초과한다. 모비늘은 다소 검다.
몸 후반의 제2등지느러미, 배지느러미 및 꼬리지느러미가 청색을 띄기 때문에 영어로는 "Bluefin trevally"(푸른지느러미 전갱이)라고 부른다. 또 가슴지느러미, 제2등지느러미 전단, 배지느러미 전단은 낫 모양을 하고 있다. 눈은 작고 지검(脂瞼)이 발달하며 상악골 후단 바로 위에 있다.어린 물고기는 전장에 비해 체고가 높다.체색도 은백색으로 검은 점이 없고, 가슴지느러미가 노란색으로 성어와는 생김새가 다르다.
► 설 명 : 표층에서부터 190m 수심까지 나타나며 암초 주변에서 산다. 성어는 연안 수심 200m까지의 산호초 및 암초 지역 주변에 서식하지만, 어린 물고기는 내만의 모래바닥 부근에 서식한다. 식성은 육식성으로 작은 물고기나 갑각류 등의 작은 동물을 포식한다. 단독 또는 소수가 무리를 지어 다닌다. 다른 전갱이과 어류와 마찬가지로 낚시나 정치망 등으로 어획하며, 식용한다. 대형 물고기여서 대어 낚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다만 본종은 시가테라 중독 보고가 있으므로 열대 해역산으로 50㎝ 이상의 대형 개체는 먹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대형 성어는 시쿠아테라 독을 함유할 위험성이 크다.
제철은 명확하지 않다. 비늘은 작아서 벗기기 쉽다. 외피는 두껍고 질기며. 안쪽에 있는 흰 껍질은 얇지만 단단하다. 뼈는 별로 단단하지 않다. 살은 투명감이 있는 백색이며, 혈합육은 붉다. 근육은 가열을 해도 단단하게 조이지 않는다. 어획 후의 취급과 유통 방법에 따라서 맛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가능하다면 활어가 좋다. 전갱이과이긴 하지만 참돔 등에 가까운 풍미가 있다. 살은 백색이지만 등 푸른 생선의 맛이 섞여 있다. 생선회는 식감도 좋지만 적당히 고소한 맛이 있어 매우 맛이 좋다. 튀김도 아주 좋은 맛을 낸다. 구이, 국, 찌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한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을 비롯하여 인도양 및 서부~중부~동부 태평양 연안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