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공부, 낭독 | 실습생 전체 | 복지요결 공부 및 낭독 | 학습, 경청 |
10:00~12:30 | 활동일지 작성 | - | 캠페인 기획단 회의에 관한 활동일지 작성 | 기록 |
12:30~13:00 | 점심 식사 | - | - | - |
14:00~16:00 | 당사자 회의 | 중학생 청소년 3명 | ‘한 여름밤 소녀들의 꿈’ 당사자들과 여행 계획 세우기, 숙소 추가사항 문의 | 경청, 기록, 진행 |
16:10~18:00 | 마을 인사 | 신림동 주민 | 신림동 이웃 분들께 마을 인사 | 학습, 경청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한 여름밤 소녀들의 꿈’ 당사자 회의 (14:00~16:00)
월드비전교회에서 청소년 당사자들과 두 번째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엔 식사 메뉴, 가고 싶은 카페, 집합 일정 등 보다 자세한 일정들을 계획했습니다. 당사자가 직접 숙소에 필요한 추가 문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얼추 필요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모두 세웠습니다. 다음주 월요일, 화요일에 디데이 전 마지막 만남을 가지기로 약속하고 헤어졌습니다.
2. ‘마을 인사’ (13:20~14:20)
신림동 일대를 돌아다니며 주민분들께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림동 주민센터부터 시작해서 거진 1시간 동안 걸으며 한 바퀴를 모두 돌았습니다. 1통 통장님, 7통 통장님, 복지관 사업 당사자 분들 등 다양한 분들을 만나 자기소개를 하고 대화를 나눴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 “그런데 뭘 해도 다 재미있을 것 같아요.”
청소년 당사자 아이들과 두 번째 만남을 가졌습니다. 이제 얼굴이 익숙해졌는지 만나자마자 친근하게 인사를 하고 장난을 치는 아이들을 보니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오늘은 세부 일정을 계획하기로 한 날이었는지라, 각자 필요한 역할들을 분담하게 되었습니다. 나리는 비가 올 때를 대비해서 오전 시간대에 방문할 카페를, 시온이는 숙소에 필요한 추가 문의를 하고 오후에 무엇을 할 건지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각자 맡은 역할들을 해내느라 분주한 시간을 보냈지만, 결국 아주 구체적인 일정들을 촘촘히 정리하지는 못 했습니다. 그 날 비가 오면 어떡하지, 이제 얼마 안 남았는데 어떻게 더 일정을 짜지. 괜시리 불안해지는 마음에 조바심이 스멀스멀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나리의 말이 들렸습니다. ‘그런데 전 뭘 해도 다 재미있을 것 같아요.’ 그 말을 듣자 마자, 순간 총괄 슈퍼바이저 이주희 선생님께서 해주신 조언이 떠올랐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직접 부딪혀보는 것이고, 계획을 세우지 않고 훌쩍 떠나버리는 것마저도 아이들이 원한다면 즐거운 여행이 될 거예요.‘ 그 말씀은 곧 제가 진행할 사회사업에 본질과도 같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잘하고 싶고,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가고 싶은 마음에 가장 중요한 것을 자꾸 잊게 됩니다. 정작 당사자 아이들은 무얼 해도 다 재밌겠다는 기대에 가득 차 있었는데 말입니다. 오늘도 당사자 아이들 덕분에 중요한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회사업을 진행하게 되면서 항상 고마운 요즘입니다.
⚫“뭐든 예쁘게 보세요. 그럼 예쁘게 보입니다.”
김별 슈퍼바이저님, 같은 신림동팀 동료 실습생 분들과 함께 마을 인사를 다녔습니다. 신림동 주민센터부터 시작해 신림동 일대를 한 바퀴 쭉 돌았습니다. 여러 이웃 분들을 마주쳐 자기소개를 하고 인사를 드렸습니다. 1통 통장님, 7통 통장님, 월드비전교회목사님, 복지관 당사자 분들 모두 반갑게 맞아주시고 좋은 말씀들을 해주셨습니다. 그 중 주민센터 앞에서 1통 통장님이 해주셨던 조언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무엇이든 간에 예쁘게 보려고 하는 게 제일 중요해요. 그럼 진짜로 예쁘게 보이더라고요.“ 사회복지실습 뿐만 아니라 삶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여겨야 할 말씀이었던 것 같습니다. 마을 주민 분들을 직접 만나보니 지역사회공생성이란 것, 사람살이란 것이 무엇인지 피부로 느껴집니다. 참 따뜻합니다.
2) 보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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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아이들이 저를 편하고 친근하게 대해주는 것은 매우 기쁜 일이지만, 너무 편해지다 보니 가끔 불가피한 진행도 되지 않을 때가 생길까 봐 걱정됩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저를 어려워하는 것은 더욱 원치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적당한 정도를 지킬 수 있을까요?
첫댓글 적당한 정도는 본인이 제일 잘 압니다.
편하게 지내기도 하고, 때로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편하게 지낸다고 관계가 잘 못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도를 지나치거나 서로 예의는 지켜야 합니다.
청소년들과 가끔 농담도 하니 그 적당한 정도가 어렵다는 이야기지요?
지금도 잘 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극적일 줄 알았던 친구가 선생님과 대화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편하게 지낸다고 잘 못 된 걸 넘어가지는 말아야 합니다.
알려줄 건 알려주어야 합니다.
욕을 사용하거나 잘 못된 행동을 할 때는 좋은 언어를 사용하자 이야기해주세요.
중 3이니 충분히 대화가 통하는 아이들입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