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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천개벽의 주재자( 主宰者) ~ 마고(麻姑)여신 (태을천상원군)
마고(麻姑)할미는 한국 신화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여신 또는 창조신, 거인신이다. 마고할망, 마고할미, 마고 할머니, 혹은 마고선녀[1] 등으로도 불린다. 본명은 마고이며 할미는 존칭에 해당한다.
중국의 마고선녀에게서 영향을 받아 이름이 마고로 변경되었을 것으로 보이며, 한국 무속에서 창조신 위치에 있는 신[2][3]이었으나, 무속의 힘이 약해지고 외래 종교가 거듭 거듭 유입됨에 따라서 위상이 축소될 대로 축소되어, 현재 시점에서는 그냥 무속 신앙 속 미미한 존재의 여신이 되었다. 그러나 지금도 한반도 각 지방의 마고 관련 전설이나 마고를 모시는 사당은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신당(神堂)의 일종인 노고당의 할미도 마고할미일 가능성이 있다.
전승에 따르면 마고할미는 하늘도 땅도 없는 세상에서 잠을 자면서 코를 골다가 하늘을 내려앉게 해서 카오스 상태를 만들고, 깨어나면서 하늘을 밀어서 갈라지게 만들어 해와 달이 생기게 하고, 땅을 긁어서 산과 강을 만들고, 큰 홍수를 막고, 마지막으로 무당에게 자신의 힘을 내려주고 자신은 승천했다고 한다. 이러한 소임은 세계 각지 신화의 거인 신, 특히 중국의 반고나 제주도의 설문대 할망과 유사하다. 물론 스케일은 이쪽이 훨씬 크다. 또한 이름만 다르고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여신들의 사당도 우리나라에서 여럿 찾을 수 있다.#
워낙 임팩트가 크기 때문인지 각종 설화 속에서 계속 등장하는데, 예컨대 바리공주의 전승에서 바리 공주에게 빨래를 시키는 할머니도 마고할미라고 한다.
마고할미가 거한 산은 지리산, 천태산 등. 거제도에는 마고할미가 쌓은 성이 남아 있다는 전승도 존재한다.
할미로 불리고 있지만 사실 무속 등지에서 젊은 미녀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경우도 흔하다. 사실 우리나라의 신화에서 ~할매(혹은 할미), ~할배는 나이를 기준으로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찬양하기 위한 느낌(일종의 권위를 주는 호칭에 가깝다)으로 쓰인다. 할배 또는 할미란 말은 지금 쓰이는 할아버지, 할머니의 뜻이 아니라 한+아비, 한+어미, 즉 大父, 大母였다.
마고할미가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거나 창조의 과정에서 최후를 맞는다는 계열의 설화도 전해져 오는데, 이를 외래 거대 종교나 아예 무속을 배격한 유교 사상의 유입으로 전통적인 권위를 갖던 무속 신들의 신격을 격하한 영향으로 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제주도의 설문대할망은 제주도를 창조한 거인이지만 다리를 놓는 데 실패하고 물에 빠져 익사 했다고 하며, 강원도의 서구할미는 아이들에게 홍역을 옮겨 죽게 하고, 미녀로 둔갑해 남자를 홀리고, 행인들을 습격해서 제물을 뺏는데 나라에서도 이를 어찌하지 못하고 있던 상황에서 효심이 지극했던 효자가 나서 서구할미의 머리에 쑥 뜸을 놓자 '효자가 벌을 주는데 받겠다'며 한 다음 며칠 후에 세상을 떠났다고 하는 이야기가 전한다. 이에 대해 이러한 격하는 모두 같은 뿌리를 공유하는 것으로 선문대할망은 다리조차 제대로 놓지 못한 채 물에 빠져 익사하는 신이 되었고, 서구할미는 창세신의 지위를 완전히 잃고 요괴의 이미지가 덧씌워졌는데 이는 민간 신앙을 억압한 조선 시대 유교의 이념이 들어가 있으며, 서구할미가 효자에게 퇴치 되는 것은 그 증언이라는 해석이다.
* 박제상의 "부도지" 와 마고성
https://youtu.be/yVz22q9esOE?si=qlnTSLUznNAuHpxp
https://blog.naver.com/crazyboy/223051628687
https://blog.naver.com/iammarx/223122194839
* 구석기와 신석기의 위대한 어머니 여신
원시인들은 영원한 생명의 원리인 위대한 어머니 여신의 특성을 여신의 몸의 이미지를 통해 형상화했다. 도르도뉴(Dordogne)에 있는 로셀(Laussel)의 바위 은신처에서 출토된 조각상(B.C. 22,000~18,000)을 살펴보면, 한 여성이 오른손에 달을 상징하는 들소의 뿔을 들고 있는데 거기에는 달이 차 오르는 13일을 지시하듯 13개의 금이 그어져 있고, 왼손으로는 유난히 부풀어 오른 자신의 복부를 가리키고 있다. 이것은 그들이 달이 차가는 국면과 여성 자궁의 다산 간에 밀접한 연관 관계를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로셀의 여신, B.C. 22,000~18,000
달은 이 세계의 변화 원리일 뿐만 아니라 인간 자신의 변화 원리이기도 하였다. 달의 변화에 따라 인간을 포함한 이 세계의 모든 것들이 함께 변화해 나간다. 달은 특히 여성의 출산과 관련된 월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달의 변화하는 측면은 여인의 일생을 나타낸다. 즉 초승달은 어린 소녀이고, 보름달은 임신한 여성인 어머니이고, 어두워지는 달은 빛을 안에 갖고 있는 현명한 노파이다. 구석기인들은 초승달에서 생명의 성장을 생각하고, 보름달에서 생명의 완성을 생각하고 그믐달에서 생명의 소멸을 생각하였다.
초승달이 차서 보름달이 되고, 다시 그믐달이 되어 사라지지만 영원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초승달은 다시 떠오르기 때문이다. 이것은 바로 달의 여신이 태어나서 죽고 그리고 다시 태어나는 과정으로 말해진다. 원시인들은 인간이 죽으면 어머니의 자궁으로 되돌아가서 달처럼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모든 것은 태어나서 죽는다. 그러나 죽음은 모든 것의 끝이 아니다. 죽음은 또 다른 탄생의 전 단계일 뿐이다. 원시인들은 삶과 죽음이 끊임없이 서로 연속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나아가 달과 여성의 출산과의 관계가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레스퓨그(Lespugue)에서 출토된 여신상(B.C. 20,000~ 18,000)을 살펴보자. 여신의 엉덩이 아래로부터 무릎까지 10개의 수직선이 새겨져 있는데, 이것은 마치 자궁으로부터 비처럼 흘러내리는 양수 같은 인상을 준다. 바로 이 10개의 선은 10달간의 수태 기간을 암시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구석기인들의 표현을 통해 그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가장 관심을 가졌던 자연의 변화와 생명의 탄생, 그리고 죽음의 신비를 여성적 원리와 결부시켜 해석해내려고 한 시도를 엿볼 수 있다.
레스퓨그의 여신, B.C. 20,000~18,000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의 여신은 다산성과 풍요로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은 원시인들의 삶의 가치관 및 세계관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원시인들은 이 세계에 구체적으로 드러난 여신의 몸을 통해 주술적인 힘을 강화시키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위대한 어머니 여신의 몸은 곧 우주 자체였다. 따라서 원시인들은 다산성을 강조하기 위해 가슴이나 엉덩이 혹은 배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는 기괴한 비율로 여신의 몸을 묘사하고 있다.
크레테 문명의 여신, B.C. 1,700~14,000
그렇지만 신석기로부터 청동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특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크레테의 미노아 문명에 나타나는 여신들은 구석기 여신상들과는 다른 신체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임신한 몸의 형태에서 벗어나 비교적 균형이 잡힌 몸매로 그려지고 있으며, 완전히 벌거벗은 상태에서 벗어나 전체적으로 신체의 선을 드러내는 주름 무늬의 옷을 입고 있다. 특히 구・신석기 시대에 지나치게 커서 복부까지 축 늘어졌던 여신의 가슴은 크레테 시기에는 약간 큰 크기로 위로 올라와 과감하게 노출시키고 있다. 그것은 구석기 시대와 마찬가지로 여신이 가진 생명력과 관련이 있다.
여신의 가슴은 가려진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여신의 능력을 집약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었기 때문에, 특히 강조되어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신석기의 사람들이 여신의 원초적인 능력을 그녀의 몸 혹은 조각상의 형태를 통해 직접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한 것에 비해, 크레테 시대의 사람들은 이러한 구체적인 특징보다는 여러 가지 상징적인 표상들이나 도구들을 통해 일상성 속에서 추상적 특징을 표현하려고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1)
위대한 어머니 여신은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영원한 생명의 원천으로 자연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해되었다. 따라서 인간의 의식에 반영된 모든 자연적인 대상들은 여신의 상징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었다. 영원한 생명의 원리로서의 여신은 새와 뱀, 황소 등의 수많은 동물과 벼, 보리, 꽃, 나무 등과 같은 다양한 식물을 통해서도 설명되고 있다. 특히 구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새와 뱀은 무한한 생명의 원천으로서의 ‘물’을 형상화한 이미지로 자주 등장하였다.
위대한 어머니 여신을 새와 뱀의 이미지로 형상화한 이유는 무엇일까? 특히 신석기 시대에 새는 하늘 위에서 내려오는 물의 이미지와 연관되었고, 뱀은 땅 위와 아래 및 주변에 있는 물의 이미지와 연관되었다. 따라서 하늘에서 생명을 가져오는 새 여신은 목 위로는 새의 머리로 되어 있고, 목 아래로는 여인의 몸으로 형상화되었으며, 뱀 여신은 여신의 몸에 뱀 무늬를 그려 넣거나 또는 단순히 소용돌이 무늬로 상징화되었다. 특히 뱀은 주기적으로 허물을 벗지만 여전히 살아 있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달과 같이 순환하는 영원한 생명을 구현하며 여신의 대표적인 상징물이 되었다.
* 후천개벽의 주재자(主宰者) ~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 상제
【玉樞統(옥추통)】
天門地戶玉樞大判 上帝出座萬神擧令
천문지호옥추대판 상제출좌만신거령
左右劒戟前後旗幟 風雨大作日月晦冥
좌우검극전후기치 풍우대작일월회명
霹靂聲震山水崩潰 天轉地轉陰陽變化
벽력성진산수붕궤 천전지전음양변화
海印造化無窮無極 無山退海移野崩陵
해인조화무궁무극 무산퇴해이야붕릉
殺氣消滅惡物自死 神急人忙不分晝夜
살기소멸악물자사 신급인망불분주야
北斗樞西斗樞南斗樞東斗樞中斗樞轉環
북두추서두추남두추동두추중두추전환
東岳柱西岳柱南岳柱北岳柱中岳柱改立
동악주서악주남악주북악주중악주개입
東海門西海門南海門北海門開闢
동해문서해문남해문북해문개벽
金元氣水元氣木元氣火元氣土元氣改定
금원기수원기목원기화원기토원기개정
急如雷火疾如直矢 億兆蒼生手下生活
급여뇌화질여직시 억조창생수하생활
天地人大判決 大事定位 陰陽五行順平定位
천지인대판결 대사정위 음양오행순평정위
萬物群生各各定位 天地復定 日月更明 山通水遠
만물군생각각정위 천지복정 일월갱명 산통수원
淸明世界 和順世界 萬里新制建哲極于 中五廣濟化
청명세계 화순세계 만리신제건철극우 중오광제화
四極大定永定 五萬年淸化之世 唵 急急如律令
사극대정영정 오만년청화지세 음 급급여율령
하늘과 땅의 문인 옥추문를 열고 대 판결을 한다.
상제께서 나와 앉으시고 만신이 명을 거행하니
좌우에 검과 창이 번뜩이고 앞뒤에는
깃발이 펄럭인다.
비바람이 크게 일어나고
해와 달은 빛을 잃고 캄캄해지고,
벽력 소리가 진동을 하고 산과 물은 붕괴된다.
하늘도 바뀌고 땅도 바뀌어 음양도 변한다.
해인 조화가 무궁무진 일어나니
산은 없어지고 바다는 물러나며
들이 옮겨가고 언덕은 무너진다.
살기는 소멸되고 악한 물건은
스스로 다 죽게 된다.
신은 급하고 사람은 바쁘니 주야가 불분명하더라.
북두추 · 서두추 · 남두추 · 동두추 · 중두추가
중심이 바뀌어 돌고,
동악주 · 서악주 · 남악주 · 북악주 · 중악주,
오악산 기둥은 옮겨 세워지고,
동해문 · 서해문 · 남해문 · 북해문,
사해 바다의 문은 새롭게 열리며,
금원기 · 수원기 · 목원기 · 화원기 · 토원기,
오행의 기운을 새롭게 고쳐 정하니,
급하기가 번갯불 같고
빠르기가 곧은 화살 나는 것 같더라.
억조창생이 손아래의 생활이요,
천지인을 크게 판결한다.
대사는 정립되고, 음양오행은
순조롭고 평탄하게 다시 자리를 잡는다.
군생 만물이 각각 제 위치를 바로잡으며,
천지는 복구되어 다시 세워지고
해와 달은 다시 밝아지니,
산은 통하고 물은 멀어져 청명한 세계로다.
세계 만리에 화평하고 순조로운
새로운 제도가 새워지고
지극히 밝아서 탄식하는 가운데
다섯 째 오선(五仙)은 널리 구제하여
제도해 나가고 사극(四極)은 크게 정해져,
오만년 청화 세계가 영원히 정하여 지리라.
음음 급급 여률령.
사십팔장 늘여 세우고 옥추문을 열때에는 정신차리기 어려우리라 하시니라.
(대순전경 3 : 10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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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 좀 알기쉽게 간추려 올려 주기 바랍네다^^
종단 대순진리회는 8법방을 하는 수도법으로 시학 시법 법학 청학공부를 그리고 초강식 합강식 봉강식 대강식을 거행하는 장소도 다 만들어 주셨습니다 ~아트만님의 단체에서는 어떤 수도법으로 수도를 하시나요?
^^ 볼 거리가 많아서 좋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