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아프리카물개 : Arctocephalus pusillus (Schreber) – 갈색물개
► 외국명 : (영) Brown fur seal, Cape fur seal, South African fur seal, Australian fur seal, (일) Minamiafurikaottosei (ミナミアフリカオットセイ)
► 형 태 : 수컷은 전장 234㎝, 체중 700kg, 암컷은 전장 180㎝, 체중 122kg 정도이다. 몸길이와 몸무게는 아종마다 다르다. 남아프리카의 아종은 평균적으로 호주의 아종보다 약간 크다. 밑털(부드러운털)은 남방물개류 중에서는 가장 성기게 났지만 바다사자류보다는 훨씬 촘촘하게 나 있다. 몸이 크기 때문에 쉽게 식별된다. 이마는 부풀어 올랐고 콧등은 비교적 길며 또한 굵다. 협치는 강하며 교두는 3개로 앞뒤의 교두가 돌출되어 있다. 이빨이나 두개골의 특징은 오스트레일리아바다사자와 비슷한 점이 많으며, 여러 측면에서 남아프리카물개는 물개류보다는 바다사자류와 흡사한 것으로 보인다.
남아프리카아종 (A. p. pusillus) 수컷은 평균 몸길이 2.3m, 체중 200-300kg,암컷은 평균 몸길이 1.8m이며 보통 체중 120kg 정도이다. 오스트레일리아아종 (A. p. doriferus) 수컷은 몸길이 2.0~2.2m, 체중 190-280kg, 암컷은 몸길이 1.2~1.8m, 체중 36-110kg 정도이다. 물개 중에서 가장 크고 튼튼한 편이다. 크고 넓은 머리와 뾰족한 주둥이를 갖고 있으며, 편평하거나 약간 윗쪽으로 향해 있다. 지느러미 모양의 앞발은 길이의 3/4 정도가 성긴 털로 덮여 있다. 지느러미 모양의 뒷발은 큰 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으며, 손가락 끝이 짧고 통통하다. 성체 수컷은 진회색~갈색이며, 짧고 거친 털로 이루어진 짙은 갈기와 밝은 색의 배를 가진다. 성체 암컷은 명갈색~회색이며, 밝은 색의 목과 어두운 색의 등과 배를 가진다. 앞지느러미 다리는 암갈색~검은색이다. 새끼는 태어났을 때 검은색이고, 3~5개월이면 목 부분이 창백한 회색이 된다. 아프리카 아종의 두개골에는 외후두의 mastoid process와 jugular process 사이에 큰 능선이 있다.
► 설 명 : 무리를 지어 생활하며 갈색하이에나, 아프리카펭귄, 케이프가넷과 공존하고 있다. 주된 먹이는 전갱이류, 정어리류, 고등어류 등 무리를 지어 다니는 어류이며, 때로는 오징어류도 먹는다. 또한 저서어나 낙지도 먹는 것으로 보인다. 정치망이나 트롤에 결려 죽어 있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적어도 수심 120m에서도 채식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천적은 백상아리와 범고래가 있으며, 검은등자칼과 갈색하이에나는 새끼 물개를 잡아먹는다.
암컷의 초산은 3~6세이며, 수컷은 4~5세에 생리적으로 성숙하지만 사회적인 성적 성숙은 빨라도 9~12세이다. 출산은 남아프리카에서는 10~1월(대부분은 12월1일 전후)이고 호주에서는 11~12월이다. 수유는 12개월 또는 그 이상 계속되며, 소수이지만 2년이나 3년 동안 계속 수유하는 경우도 있다. 서식 수는 남아프리카에 약 85만 마리, 호주에 약 2만 마리로 추정되고 있다.
► 분 포 : 남아프리카의 아종 A. p. pusillus는 케이프크로스(나미비아)로부터 남쪽으로 희망봉을 돌아 동쪽으로는 알고아만에 이르는 연안에 서식한다. 한편 오스트레일리아의 아종 A. p. doriferus(오스트레일리아물개)는 시일로스(뉴사우스웨일스주)나 태즈메이니아 남부 바스해협에서부터 빅토리아주 연안을 따라 서쪽으로 래디줄리아퍼시섬까지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