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에 대한 모든것
삼겹살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B1이 소고기보다 10배나 더 들어 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진다.
인, 칼륨 등 각종 미네랄도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와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좋다.
예전부터 광부들이 즐겨 먹었던 것처럼 삼겹살은 중금속 해독작용이 탁월하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녹는점이 사람 체온보다 낮은 데다 흡착력도 뛰어나 대기오염, 식수 등으로 자신도 모르게 축적된 공해물질을 체외로 밀어내기 때문이다.
황사 바람이 심한 봄철에 삼겹살이 잘 팔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삼겹살에 들어 있는 메티오닌 성분은 간장 보호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 돼지고기 부위별 효능
(1) 위
돼지의 위는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고 위를 따뜻하게 하며 위의 연동운동을 돕는다.
그러나 위궤양이나 위출혈이 있는 사람에게는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위궤양이 심한 사람은 돼지 위를 불로 잘 건조하여 곱게 가루내어 아침마다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매우 효과가 있다.
또 『천금익방』이란 책에서는 돼지 위에다 인삼·천초·생강·파·찹쌀을 섞고 고아서 먹으면 신체허약·정력부족에 좋다 라고 말하였다.
(2) 염통
『본초강목』이란 책에서는 돼지 염통은 심장병과 간질을 고치고 헛땀이 나는데 효과가 있다. 라고 말하였다.
(3) 피와 간
피 속의 철분은 유기체로서 빈혈에 효과가 있다.
또한 간도 빈혈에 효과가 있다.
간은 악성빈혈에 특히 효과가 있는데 이것은 비타민 B12가 많기 때문이다.
또 노약자의 빈혈에도 간이 좋다.
간에는 비타민 A가 많아서 예로부터 간을 많이 먹으면 시력이 좋아진다고 했다.
(4) 뇌
돼지의 뇌는 사람의 뇌와 성분상 큰 차이가 없으며 단백질·지방·인·비타민을 가지고 있어 소화되기 쉽다.
따라서 돼지의 뇌를 많이 먹으면 아이들의 기억력을 높여 주고 중년층에게는 뇌신경쇠약·두통·기억력의 저하를 방지하며 노인들에게는 건망증을 방지할 수 있다.
(5) 콩팥
콩팥은 혈액 속의 노폐성분을 걸러내는 구실을 하고, 방광과 연결된 비뇨기관이다.
또 콩팥 위에는 한쌍의 부신이 있는데, 호르몬을 분비하여 생식기능과도 관계가 있다.
그리하여 『본초강목』에서는 정력을 지나치게 많이 소모한 사람은 돼지나 양의 콩팥을 말려서 먹는 것이 좋다 라고 말하였다.
또한 돼지의 콩팥에 두충(杜庶)을 섞어서 달여 먹으면 허리 아픈데 효과가 있다. 라고 말하였다.
(6) 췌장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진다.
그런 이유로 돼지 췌장에 돼지고기·황기·옥수수 수염·구기자 등을 섞어서 걸쭉하게 끓인 다음 항상 복용하면 당뇨에 도움이 된다.
돼지의 췌장에 대추를 넣고 술을 담구어 먹으면 살이 찌고, 돼지 췌장과 으름나무 덩굴을 함께 달여서 먹으면 산모의 젖이 잘 나오게 된다.
(7) 쓸개즙
돼지의 담즙은 대장의 기운을 도와주기 때문에 습관성 변비를 고치는데 효과가 있다.
(8) 돼지발
기운을 보하고 젖이 잘 나오게 한다.
이것은 산모의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효과가 크다.
그래서 돼지 발을 고아서 산모에게 먹이는 습관이 있을 정도이다.
(9) 곱창
내장을 버리지 않고 갖가지 양념을 넣고 별미로 만들어 먹어 온 우리 조상들의 슬기가 돋보이는 음식이다.
돼지곱창은 고기에 비해 각종 영양물질이 풍부해서 허약한 사람과 열량을 많이 소모하는 사람에게 뛰어난 영양식이다.
성장기나 노인들의 영양보충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10) 불알
아랫배가 아플 때 사용한다
(11) 돼지기름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여러 가지 피부염을 치료한다.
◈ 돼지고기의 특성
돼지고기의 성질은 차다.
그래서 그 효능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돼지고기의 영양은 어떤 고기보다 풍부하다.
그래서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와 이슬람권·유대권을 제외한 지역에서 돼지고기의 가격이 쇠고기보다 비싼 편이다.
돼지고기는 기운을 보해 주고 대변을 잘 통하게 한다.
몸이 여위고 마른기침을 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첫댓글 돼지 족을 폭싹 고은게 그리도 피부에 좋다는구만요 콜라겐역할을 한다고 들었네효 ....찬성분이라 자주는 안먹지만 가끔은 맛나게 먹지요 꼬추장에 머므린게 더 맛나요
감사합니다 ..**^
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