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순절의 의미
사순절(四旬節, Lent)이란 부활절까지 주일을 제외한 40일의 기간(부활절로 부터 46일 전)을
말합니다. 사순절은 부활절을 기다리면서 신앙의 성장과 회개를 통한 영적 훈련의 시기이며,
자신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고난당하신 예수님의 죽음을 묵상하는 시기입니다.
사순절은 초대 교회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찢기신 살과 흘리신 피를 기념하는 성찬식을 준비하며, 주님이 겪은 수난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가진 금식을 행하던 것으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2. 사순절의 시기
사순절은 재의 수요일(또는 참회의 수요일, Ash Wednesday)부터 시작이 되는데, 부활절 날짜에 따라 결정이 되는 이 날은 2월 4일부터 3월 11일 사이에 옵니다. 사순절 시작의 날로서 재의 수요일이 확정된 것은 주후 6세기의 그레고리 1세(Gregory Magnus, 640년) 교황때 부터입니다.
사순절은 처음 1세기에는 단 40시간으로 지켰는데, 이는 예수님께서 무덤 속에서 40시간동안 있었던 것과 일치시키기 위해서였습니다. 이것이 3세기에 이르러서는 부활주일 전 한 주간을 준비하는 기간으로 지키다가, 나중에 30일간으로 연장되었으며, 마침내 주후 325년 니케아 종교회의(council of Nicea)에서 처음으로 '사십일'로 정하게 되었는데, 이에 대한 기록은 주후 330년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의 편지와 주후 348년 예루살렘의 시릴(Cyril)의 [교리문답 강의](Catechetical Lectures of Cyril of Jerusalem)에 나타나 있습니다. 그러나, 니케아 회의 후에도 얼마 동안은 오늘날과 같은 40일간의 절기로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동방교회에서는 600년경부터 7주간을 지켰는데, 토요일과 주일을 제외하고 성지주일을 포함하여 36일간을 정했으며, 서방교회에서는 6주간으로 주일을 제외하고 26일을 지켰고, 예루살렘교회에서는 4세기 때처럼 40일을 지켰으며 8주간 중 5일만 단식하였습니다. 그 후 7세기 무렵 서방 교회가 재의 수요일부터 사순절의 첫 주일까지의 4일을 포함하면서부터 오늘날과 동일한 40일간의 사순절을 철저히 지키게 되었습니다.
3. 사순절의 행사
사순절 기간 지켜졌던 대표적인 행사는 자신의 죄와 그리스도의 대속을 생각하며 금식하는 것입니다. 사순절 행사로서의 금식은 수세기 동안 매우 엄격하게 지켜졌습니다. 사순절의 식사로는 저녁 전에 한 끼 식사만이 허용되었으며, 물고기와 고기 등의 육류는 물론 우유와 달걀로 만든 음식까지도 금지되었었습니다. 그러나 8세기 이후로 가면서 이 규정은 많이 완화되기 시작해 14세기에는 금식 기도 대신에 절식 기도가 행해졌으며, 15세기에 와서는 정오에 식사하는 것이 일반적인 종교 관습이 되었고, 저녁 시간에도 간단한 식사인 '콜레이션'(collation)이 허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순절 기간 동안에 연극, 무용, 연애 소설 읽는 것과 같은 오락 행위는 여전히 금지되었으며, 화려한 옷을 입는 것, 좋은 음식을 먹는 것 등 호화 생활 등도 자제되었습니다. 대신 자선과 예배 참석, 기도 등이 권장되었습니다.
한편, 어떤 곳에서는 사순절이 시작되기 전에 3일 정도의 '사육제'(carnival)가 거행되었었습니다. 이 사육제는 원래 '육이여'(carni), '안녕'(vale)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교적인 영향을 받은 이 축제의 기간 동안에는 금식하는 사순절과는 대조적으로 술과 고기를 먹었으며, 가장 행렬 등의 인간의 쾌락 본능을 자극하는 행사들이 행해졌습니다.
그러다가 1517년 종교 개혁이후 종교 개혁자들은 형식적이며 지나치게 많은 교회의 의식 철차들을 폐지했는데, 이때 사순절에 관계된 많은 의식들도 간소화 내지는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나 회개의 시기로 지켰던 중세 교회의 사상은 받아들여 공동기도문 중 사순절 기도문의 주제를 회개로 삼는 등 계속해서 이 절기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 재의 수요일 : 사순절을 시작하는 첫 번재 날
- 고 난 주 간 : 부활절 전 한 주간
- 종 려 주 일 : 고난주간을 시작하는 주일
- 세족 목요일 : 그리스도께서 최후의 만찬을 드신 목요일
- 성 금 요 일 :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금요일
2011년 올해는 3월9일에 시작하여 4월24일 부활주일전 까지의 기간이 사순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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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 |
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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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1일 |
3/10 |
2일 |
3/11 |
3일 |
3/12 |
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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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제1일은 |
마4:1-11 |
시23편 |
마4:12-25 |
시45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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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회수요일 |
예수님의 |
여호와는 |
예수님의 |
함께계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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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받으심 |
나의목자 |
공생애시작 |
예수님 |
3/13 |
사순절첫째주 |
3/14 |
5일 |
3/15 |
6일 |
3/16 |
7일 |
3/17 |
8일 |
3/18 |
9일 |
3/19 |
10일 |
마5:1-12 |
마5:38-48 |
마6:5-15 |
마8:1-17 |
마10:1-15 |
마12:1-8 |
시63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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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가르침 |
기도의가르침 |
병 고치는 |
열두제자의 |
안식일에대한 |
하나님에대한 |
복 있는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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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 |
파송 |
질문 |
열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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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 |
사순절둘째주 |
3/21 |
11일 |
3/22 |
12일 |
3/23 |
13일 |
3/24 |
14일 |
3/25 |
15일 |
3/26 |
16일 |
마13:1-9 |
마13:10-23 |
마13:23-34 |
마13:44-56 |
마14:13-21 |
마16:3-20 |
시51편 |
씨뿌리는사람의비유 |
비유로 말씀 |
다른비유들 |
비유들 |
오천명을 |
베드로의고백 |
구원의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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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신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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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이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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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7 |
사순절셋째주 |
3/28 |
17일 |
3/29 |
18일 |
3/30 |
19일 |
3/31 |
20일 |
4/1 |
21일 |
4/2 |
22일 |
마16:21-28 |
마18:1-4 |
마18:10-14 |
마18:21-35 |
마19:16-30 |
마20;1-16 |
시25편 |
수난의예고 |
천국에서가장 |
잃은양비유 |
무자비한종의 |
부자청년 |
포도원 일꾼 |
기쁨의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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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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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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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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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사순절넷째주 |
4/4 |
23일 |
4/5 |
24일 |
4/6 |
25일 |
4/7 |
26일 |
4/8 |
27일 |
4/9 |
28일 |
마21:1-11 |
마21:12-17 |
마21:23-27 |
마21:33-45 |
마22:1-4 |
마22:34-40 |
마23:1-28 |
에루살렘입성 |
성전에가신 |
예수의 권위 |
포도원 소작 |
혼인잔치의 |
가장큰계명 |
예수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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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 |
에 대하여 |
인의 비유 |
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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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망 |
4/10 |
사순절다섯째주 |
4/11 |
29일 |
4/12 |
30일 |
4/13 |
31일 |
4/14 |
32일 |
4/15 |
33일 |
4/16 |
34일 |
시103편 |
마24:1-14 |
마5:1-13 |
마25:14-30 |
마25:31-46 |
마26:1-16 |
시139편 |
하나님의사랑 |
마지막 때 |
열처녀의 |
달란트비유 |
최후의심판 |
영원한기념 |
하나님의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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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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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심판 |
4/17 |
종려주일 |
4/18 |
35일 |
4/19 |
36일 |
4/20 |
37일 |
4/21 |
38일 |
4/22 |
39일 |
4/23 |
40일 |
마26:17-35 |
마26:36-46 |
마26:47-68 |
마26:69-75 |
마27:1-26 |
마27:27-56 |
마27:57-66 |
마지막만찬 |
겟세마네의기도 |
예수님의체포 |
베드로의부인 |
빌라도의심문 |
십자가에못박힘 |
예수님의무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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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
난 |
주 |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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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24 |
부활주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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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8:1-20 |
부활과지상명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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