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고모 모임일지 2013-09-26 목
샬롬! 오늘은 추석 연휴를 지내고 오랜만에 모였습니다.
모인 인원은 박상혁 조해강 안혜숙 김영순 박해자 이상 5인이었습니다.
오늘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11:00~12:30 휴대폰 어플을 이용한 성경공부, 성경 듣기 등 나눔
12:30~1:030 점심시간 및 교제
1:30~2:20 네비게이토 5확신(사죄의 확신)
2:20~6:00 로마서 14장을 중심으로 한 성경연구 및 목회 나눔
오늘 모임을 통해서 나눈 이야기 중에 다음과 같은 점들을 잘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질문에 관해 어떤 대답을 하시겠습니까? 목회자로서 준비된 대답이 있습니까?
1. 사죄(赦罪), 곧 죄를 용서 받는 것에서 예수의 피가 우리의 죄를 씻어 주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2. 사탄배상설을 아는가? 대속을 설명할 때, 사탄배상설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설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3. 천년왕국론을 설명할 수 있는가?
사탄배상설이 이단적 가르침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다락방측의 의견을 옹호하여 대한 예수교(개혁)총회 신학위원회 전도총회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다. ‘류광수 목사 이단 아니다’ 글을 참조하려면 다음을 보십시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selee59&logNo=100130941555
그러나 지난 2013년 9월 7일에 한기총이 다락방을 이단 해제시킨 결정에 대한 반박으로 한국의 신학교수 127명이 성명을 냈다. 다음을 참고. http://cafe.daum.net/heretical/Knzp/1253
그리스도의 속죄에 관하여 김효성 목사의 다음 설명도 참조하면 좋겠습니다. 여기에는 속죄의 의미 네 가지-속상(贖償, expiation) 구속(救贖, redemption), 유화(宥和, propitiation), 화목(和睦, reconciliation)-와 속죄 사역의 성격과, 잘못된 속죄설(사탄속전설=사탄배상설, 도덕적감화설 등)에 대해 설명한다: http://cafe.daum.net/cgsbong/21nM/392
그런데, 풀러신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는 이정석 교수의 대속설명은 좀 더 노련한 면이 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unrain&logNo=80009397114
이정석 교수의 개인 프로필과 저서들은 아래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unrain&logNo=80009390062&parentCategoryNo=&categoryNo=27&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아울러 이 사이트에서는 이정석 교수가 쓴 조직신학적 입장에서 교회와 시사에 관한 여러 글들을 읽어볼 수 있다.
김효성 목사의 사이트(옛신앙, http://www.oldfaith.net/)에는 다는 신학적 성경 자료가 많이 있다. 그 중에 천년왕국론을 정리해 놓은 것은 간단하고 알기 쉽다. 개인적으로 김효성 목사의 책 한 권을 사서 읽었다(에큐메니칼 운동 비평, 옛신앙, 2012). 책 제목에서 보듯이 WCC반대 운동을 하는 분이다. 장로교 개혁측 교단에 소속한 목회자다. 아래의 천년왕국설도 그 세부 내용과 비평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기본 개념을 잘 설명해 두었다고 생각된다: http://www.oldfaith.net/02sys.htm
다음 주 목요일에도 유익한 만남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