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
고압 전동기의 절연열화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다음의 사진은 2009년에 제작된 초대형 전동기의 일생(분해점검 결과) 입니다.
힘들게 이 땅에 와서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고, 일만하다가 일생을 마감하였답니다.
우리들에게 많은 숙제와 형제, 자매를 두고 ~~~
1. 2009년 설치-운전 후 정비이력 없음 : 분해점검 및 정비 이력 없음
2. 2018년 3월 : 다음의 사진과 같이 TERMINAL BOX내부의 상태로 전문가 진단요청


<VISUAL CHECK 결과> 입력된 사진에 의한 제한적인 상태에서의 진단
전동기 내부 다습한 분위기, 부식성 가스 생성 : RUST발생
<PARTIAL DISCHARGE측정>
120,000 PC 높은 상태의 주 절연방전 PATTERN.
● 상태 진단결과 (보고서 내용 발췌내용)
TERMINAL BOX내부의 어떠한 상태에 의해 이와 같은 현상이 발현될 수 없으며, 전동기 내부의 분위기에 의한 것으로 판단됨.
이는 고정자 권선에서 절연열화가 진전되면 CORONA방전이 발생하고, 이때 생성되는 GAS의 화합물 NITRIC ACID(질산)은 산화력이 강하며 STEEL, COPPER 등을 산화시키는 기내 분위기가 TERMINAL BOX(압력이 가장 낮은부위)로 LEAK되어 RUST가 발생된 상태로 진단됨.
이는 TEWAC(수냉식) 전동기의 경우는 COOLER FIN(ALUMINIUM)을 부식시켜 냉각효율 저하, 권선온도 상승, 절연수명 단축으로 이어지게됨.
● 권고 사항
MOTOR 설계 SKILL과 절연열화 MECHANISM을 이해하는 전문가에 의한 VISUAL CHECK권고
OVERHAUL.
3. 2018년 6월 절연진단 (실제는 VISUAL CHECK가 제외된 전기적인 측정) 결과
P.D 값은 유사하게 120,000 Pc으로 계측되었으나 분해점검 하기로 결정 후 분해 점검 및
VISUAL CHECK실시.
<VISUAL CHECK 결과>
이러한 경우는 전문가가 아닐지라도 문제점이 보입니다.
보이는 것으로 부터 보이지 않는 부분의 상태를 예측하는 것이 진단이며
상태에 따른 SOLUTION제시를 포함합니다.
<사진1> SLOT WEDGE가 이탈된 상태
● 원인진단 : HEAT CYCLE, MAGNETIC WEDGE(자성웻지) 특성적인 현상, 정비시기 실기

<사진2> COIL END의 상태 : LEAD WIRE 피복표면에 붉은 DUST부착상태
COIL END의 직선부 주변 백화현상
● 원인진단 : 기동빈도, COIL END의 기계적 강성약화, 다습한 기내 분위기, RUST & DUST

<사진3> COIL END의 직선부에 CORONA방전에 의해 생성된 백화현상
● 원인진단 : COIL END직선부의 반도전처리부 손상, 정비시기 실기

<사진4> ROTOR DUCT PIECE의 솟아오름
● HEAT CYCLE, CORE의 체결력 이완, 정비시기 실기

이렇게 전동기의 수명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고정자 재권선, 회전자 신 제작이며 수명 다한것과 다를 것이 없지요 ?
이렇게 초대형 전동기가 9년 만에 완전히 가벼렸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시키지 않아서
짧고 굵게 살다가 갔습니다.
우리들에게 많은 숙제와
형제, 자매들을 남기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