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오프 미팅 (Kick off meeting)
프로젝트(Project)가 수주되면 킥업미팅(Kick off meeting)이라는 것을 가진다. 흔히 프로젝트(Project)가 시작되기 전에 프로젝트(Project)에 관련된 사람이 인사를 하거나 프로젝트(Project)를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처음 모임을 말한다.
킥업 미팅에 포함되는 것은 프로젝트(Project)의 중요 참여인원과 프로젝트(Project)의 전반적인 사항의 리뷰가 주가 된다. 당연히 PM의 주재 하에 진행된다.
간단하게 순서를 살펴보면
1) Introduction of meeting participants
프로젝트(Project) 참여인원에 대한 소개를 간단히 한다.
2) Project Review
" Purpose of the project
" Scope
" Major deliverables
" Risks
" Assumptions
" Estimated effort, budget and duration
프로젝트(Project)의 목표와 범위, 중요한 산출물, 위험요소들, 가정과 어느정도의 일정들이 포함된다.
3) Roles and responsibilities
인원들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4) Project approach and overall timeline
프로젝트(Project)의 진행방법과 타임라인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5) Questions
질문사항을 받는다.
6) Recap / 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