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는 인체 파필로마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에 의해 생기는, 암이 아닌 피부 종양입니다. 사마귀는 매우 흔해서 대개 어린이, 십대나 젊은 성인에 주로 생기고, 물리적인 접촉을 통해서 옮습니다. 인체 파필로마 바이러스는 40종 이상이 있고 그에 따라 사마귀의 종류도 다양하며, 얼굴, 목, 가슴, 팔과 다리에 갑자기 생기는 평평한 사마귀는 어린이에 흔합니다.
▒ 증상
사마귀의 모양은 부위에 따라 다른데,
보통 사마귀는 대개 손에 생기며, 연한 색에서 갈색이며,
발바닥 사마귀는 서있는 압력에 의해 발바닥으로 파고 들며, 매우 아픕니다.
성기부 사마귀는 여성의 질과 자궁 경부나 성기 주위에 생기며,
자궁 경부 사마귀는 자궁 경부암의 전구 물질이 될 수 있습니다.
사마귀는 가렵거나 피가 날 수 있고, 세균이나 곰팡이에 의해 덧날 수도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사마귀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서 피부암인지 감별해야 하며,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은 이상하게 생긴 피부 종양의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 치료
보통 사마귀 또는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가 아프거나 보기 흉하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사마귀-제거제를 사용하는데 이런 제품들은 비정상적인 피부 뿐 아니라 정상 피부까지도 파괴하기 때문에 얼굴이나 성기부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런 곳의 사마귀를 제거할 때는 의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또한 사마귀가 위의 방법으로 잘 안 없어질 때도 의사에게 문의하며, 이 때 여러 가지 방법(전기요법, 레이저 수술, 냉동 수술, 또는 칼을 사용하는 수술)을 이용해서 사마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어떤 이들에서는 치료 후 사마귀가 재발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