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곡 해석과 연주법 (일반론)
1. 악보를 처음 대할 때
1) 장, 단조 구별과 조성 판단
장조 : 힘차고 화려, 밝음 단조 : 어둡고, 슬픔, 부드러움, 감미로움
# 남성적, b 여성적
2) 악곡의 형식 : 어떤 가곡 형식인지 판단하여 노래하라
한도막, 두도막, 세도막 형식의 구분
동기는 2마디, 작은악절은 4마디, 큰악절은 8마디=한도막
3) 박자표의 기본강약과 변화된 강약을 파악하라.
4) 빠르기 결정, 나타냄 말을 숙지하라
5) 가사의 뜻을 파악하고, 유절화하여 노래하라 (호흡의 개소를 파악하라)
6) 창법을 결정하라.(non-legato, legato, marcato 등)
7) 전체를 지배하는 리듬을 파악하라
8) 음 고에 따른 wave와 Climax와 Pre-Climax를 찾는다.
9) 악상기호를 숙지한다.(셈여림, accent 등)
10) 시대별, 국가별, 작곡가별 특성의 고려하여 해석.
프: 섬세하고, 안개에 싸인듯, 독: 정확성 강조, 미: 화려함과 힘,
러: 순수함, 이: 감미롭고 정열적
르네상스 : tempo giusto(standard tempo) 2분음표 기준 50-80정도---
two-beat가 적합 (4분음표를 기준하면 느리다)
fermata : 늘임표가 아니라 tenuto 였다.
바로크 : staccatissimo를 staccato로 연주해야함
낭만파시대 : tempo rubato를 구사 -- tempo의 유연성을 가지고 연주
2. 악곡 해석
1) 악곡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해석한다.
a. melody, rhythm, hamony, accent에 의한 해석
b. wave (전체적인굴곡)
c. text
d. climax
e. 악상기호
f. 시대별, 작곡가별, 국가별
g. 형식에 따른 해석
2) 마디법과 강약
3) accent 의 발생
a. 마디의 첫 박
b. 마디 안의 긴 박자
c. 일정한 리듬에 갑작스런 변화
d. tie에 의한 syncopation, slur
e. 음형의 첫 음
f. 꾸밈음, 장식음
g. 수평적 연속 음에 갑자기 긴 음이 올 때
h. 붓점이 있을 때
i. accent기호 (작곡자의 악곡에 붙인 작위적 accent)
* 비 화성음, 불협화음, 구간의 최고음 등에 올 수도 있음.
4) 창법이 표시되지 않았으면 non-legato
5) 셈여림의 악상기호가 없으면 시작과 끝은 여리게 연주
6) 음의 높이가 높으면 세게, 낮으면 여리게
7) 음이 점점 높아지면 cresc. 음이 점점 낮아지면 decresc.
8) f는 세게, 강하게, 힘있게, 남성적으로
p는 여리게, 부드럽게, 따뜻하게, 여성적으로 감미롭게
9) p와f, cresc.와 decresc. 는 상대적으로 해석 (앞부분보다 여리게, 앞부분보다 강하게)
10) 기준음표보다 짧은 음표는 강박에 있어도 여리게.
11) 기준음표보다 긴 음표는 약 박에 있어도 세게.
12) 이음줄(slur)의 시작은 약 박이라도 세게
13) 같은 음이 반복될 때는 bounds 하듯이 움직임을 준다.
14) 같은 음의 연속은 cresc.나 decresc. 한다.
15) 같은 리듬과 멜로디가 반복될 때는 일반적으로 뒤의 것을 세게 연주
16) 밝은 표현은 음가를 짧게, 슬픈 감정이나, 충실감을 표현하려면 음가를 길게
17) 빠른 노래는 음가를 축소, 느린 노래는 음가를 충분히 채워서
18) staccato 앞의 음은 잡는 듯이 연주
19) 당김 음의 앞 음은 짧게 잡아서 여리게 연주
20) 점8과 16분음표의 16분 음표는 스쳐지나가듯이, 점4분과 8분음표의 8분 음표는 정확히 연주하되 여리게
21) 임시표는 화성감이 깨지지 않도록, 특히 return형 sandwich 음은 여리게 연주 (#, b, ㅁ), 비 화성음은 뚜렷한 불협이나 도약진행으로 accent를 가진다
22) vibrato는 6-7회/초 가 기준이며, 기준음보다 긴 음의 경우에만 사용
23) vibrato는 음표의 처음부터 하고, 대중음악이나 감미로운 부분의 표현은 음표의 뒷부분만 vibrato함
24) tr.은 여리게 연주하라
25) 쉼표는 정확한 해석으로 연주 (rest, phrasing의 해석)
26) 음가보다 짧은 쉼표가 있을 때 전 음을 쉼표까지 호기 호출에 의한
marcato로 연주하고, 후음에 accent를 준다.
27) 악곡의 끝이나, phrase의 끝은 다음 음의 시작까지 연주
28) 도돌이표가 있는 경우 두 번째 연주는 첫번 보다 세게
29) 모든 음표는 그 음가가 끝나기 전에 다음 음표의 연주를 준비한다
3. 연주법
1) 연주의 3요소 tempo, dynamic, tone color
2) 노래는 밝게 아름답게 불러야하며, 좋은 울림을 가지도록 훈련해야한다
3) attack과 release
4) 창법의 기본은 non-legato
5) legato는 messa di voce로 연주
6) 2분음표의 연주는 풍선을 불 듯이 (점4+8분도 동일)
♩♩♩ ♪♪♪ ♪♪♪♪
2 : 3 1 : 3
7) 창법별 도형(pencil diagram)
a. legato (messa di voce)
b. non legato
c. marcato
d. staccato
e. accent
8) 날카로운 연주와 충실한 음의 표현
9) phrasing : 뒤의 악절이 전 악절보다 높은음으로 시작 할때 cresc.
뒤의 악절이 전 악절보다 낮은음으로 시작 할때 decresc.
10) phrasing 은 악절의 성패를 좌우한다.
다음 악절을 준비하면서 공명을 살려서 끊는다.
11) staccato 는 한 호흡으로 끊지 않고 연주를 정지한다.
12) 호흡은 phrase 끝에서 하여, 다음 phrase의 시작에 정확한 박자를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13) 호흡의 3대 원칙을 지키라. (가능한 많이, 가능한 빨리, 가능한 깊게)
14) 어세와 음악적 강세를 결합한 articulation을 구사하라.
15) legato는 non-legato, marcato, accent 가 articulation의 intensity의 재료가 되고 non-legato 는 staccato와 accent 가 그 재료가 된다.
16) 자신을 가지고 정성껏 연주하되, 노래의 분명한 전달 목표를 노래하
라.
17) 감정전달 방법은 dynamic, tone color 로 하되, 흡기, 호기로 보조
18) 반복은 반드시 변화를 동반하라
19) 음향에 대한 고려 : 연주장의 공명상태를 보아 tempo를 조정
공명이 많으면 소리가 엉키지 않도록 느리게 연주
(유럽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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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곡 해석과 연주법 (일반론)
지휘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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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4.12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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