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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성경자료도표모음[2]
사복음서의 비교
사복음서는 그 본질에 있어서는 동일하면서도 겉으로 드러난 현상에서는 서로 다른 4측면에서 예수를 입체적으로 보여 준다. 그리하여 사복음서는 따로 떼어 이해하면 결국 전체적 이해를 결여하게 된다. 이에 사복음서의 중요한 요소를 한 눈에 도감하는 도표를 통하여 우리는 성령님께서 복음의 4중 기록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였던 대의를 조금이나마 파악해 볼 수 있다.
| 마 태 복 음 | 마 가 복 음 | 누 가 복 음 | 요 한 복 음 |
예수를 보는 시각 | 약속된 메시야 | 순종과 희생의 종 | 흠없는 인자(人子) | 성육하신 성자 |
대 상 | 유대인 | 로마인 | 로마인 | 온 세상 |
핵 심 요 절 | 5:17 | 10:45 | 19:10 | 20:30 - 31 |
주 제 | 그리스도가 약속된 하나님 나라를 도래 | 그리스도가 하나님 아버지에 순종하여 세상을 섬김 | 그리스도는 인간의 필요를 다 알고 채워주심 |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에 대한 믿음의 당위성 |
특 징 | 구약의 예언 성취를 강조 | 주님의 행동을 강조하는 가장 짧은 복음서 | 사건 전체를 자세히 설명한 가장 긴 복음서 | 영생을 주는 믿음 (“믿음”이란 단어가 98번 나옴) |
성 격 | 예언적(계시적) | 실세적(현실적) | 역사적, 사실적 | 영 적 |
핵 심 단 어 | “이루어진” | “곧” | “인자” | “믿음” |
공통,고유 내용의 비율 | 58%(42%) | 98%(7%) | 41%(59%) | 8%(92%) |
강 조 점 | 설 교 | 기 적 | 비 유 | 교 리 |
저 자 | 세반원(세리) | 종이거나 선교사 | 의 사 | 어 부 |
최 후 진 술 | 메시야임을 부활로 증거하심 | 영광스로 승천하심 | 남겨둔 자들에게 성령을 약속하심 | 재 림 |
예 언 성 취 | 왕(스가랴 9:9) | 종(이사야 42:1) | 인간(스가랴 6:12) | 하나님(이사야 40:9) |
강조된 사역 | 그리스도가 다스리기 위해 오심 | 그리스도가 섬기고 고통받기 위하여 종으로 오심 | 그리스도가 동정하고 함께 하기 위해 인간으로 오심 | 그리스도가 계시하시고 구속하시기 위해 성자로 오심 |
주 요 시 제 | 과 거 | 현 재 | 미 래 | 영 원 |
산상수훈의 팔복
에수께서 제시하신 천국 시민의 새 법의 핵심사항이라 할 수 있는 팔복은 세살 사람들이 추구하는 불질적이고 일시적인 가치관에 부합되지 않는다. 그것은 천국과 세상나라 사이에 존재하면서 늘 긴장해야 하는 성도들에게 허락된 가장 본질적이요, 영원.지고한 복락 그 자체를 가리킨다. 특히 이 팔복은 열성적이며 종말론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삶의 개혁없이는 결코 얻어낼 수 없다.
| 덕 목 ( 마 5 : 3 - 10 ) | 구약 관련 성경 | 세상적 가치 기준 | 하나님의 상급 | 성취하는 방법 |
1 | 마음이 가난함 ( 겸손) | 사 57 : 15 | 명예욕과 강한 자아 | 천국 | 약 4 : 7 - 10 |
2 | 애 통 함 | 사 61 : 1,2 | 자기의와 행복만 추구 | 위로(고후 1 : 4 ) | 시 51 편, 약 4 : 7 - 10 |
3 | 온 유 함 | 사 37 : 5 - 11 | 권력과 위세 | 광대한 세상 | 마 11 : 27 - 30 |
4 | 의 에 주림 | 사 22 : 5 ; 42 : 1 - 4 | 이기적 욕망 추구 | 완전한 만족 | 요 16 : 5 - 11; 빌 3 : 7 - 11 |
5 | 긍휼히 여김 | 시 41 : 1 | 비정하고 냉랭함 | 긍휼히 여김을 받음 | 엡 5 : 1 , 2 |
6 | 마음이 청결함 | 시 24 : 3,4 ; 51 : 10 | 기만과 거짓에 만족 | 하나님을 봄 | 요일 3 : 1 - 3 |
7 | 화평케 함 | 사 57 : 18,19 ; 60 : 17 | 이기적 평안(안락) 추구 |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움 | 롬 12 : 9 - 21; 히 21 : 10, 11 |
8 | 신 앙 | 사 52 : 13; 53 : 12 | 불의한 세력에 굴종 | 천국을 기업으로 받음 | 딤후 3 : 12 |
빛과 소금
소금과 빛의 비유는 비록 타락한 세상에 현주소를 두고 있지만 영원한 천국을 원국적으로 두고 살아가야 하는 천국 시민의 대사회적 책임성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이 비유는 각 물질의 튿성에 비견할 만한 성도들의 삶의 잉태와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면으로 고찰, 연구할 필요가 있다. 아래 도표는 그런 맥락에서 구성해본 것이다.
| 역 할 | 특 성 | 요구되는 삶 | 관련 성경 |
소 금 | * 맛 제공 * 부패 방지 * 사물을 청결케 함 * 사물의 원상태를 지속시킴 | * 수동적 * 사용후 형체 소멸이나 그 효능은 지속 * 맛을 잃으면 무용지물 | * 신앙과 덕으로써 생의 참맛 제공 * 사회적 부패 방지 * 숨은 봉사 * 은혜와 사랑을 더하는 긍적적 영향력 * 내용 없는 형식적인 신앙 지양 | 민 18 : 19 왕하 2 : 19 - 22 골 4 : 6 약 1 : 27 |
빛 | * 어둠을 밝힘 * 길을 보여줌 * 사물을 밝히고 노출시킴 * 인도함 | * 능동적 * 은폐치 못함 * 발광체(예수)와 반사체(신자)로 구분 | * 영적으로 어둡고 타락한 세상 제도 * 언행 양자간에 모범적인 삶 * 어렵고 소외된 자를 찾아가서 도움 * 참빛 예수를 모범삼고 반사하는 삶 | 요 1 : 9 ; 8 : 22 고후 4 : 6 엡 5 : 8 벧전 2 : 9 |
예수의 이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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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 태 복 음 | 마 가 복 음 | 누 가 복 음 | 요 한 복 음 |
육체적
질병의
치 료 | 문둥병자를 낫게 함 백부장의 하인을 낫게 함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치료 중풍병자를 낫게 함 혈루병 앓는 여자를 낫게 함 두 소경의 눈을 뜨게 함 한편 손 마른 자를 고침 빠디메오와 다른 한 소경을 고침 귀 먹고 벙어리 된 자를 낫게 함 멧새다의 소경을 보게 함 고창병 든 자를 낫게 함 열 문둥병자를 고침 말고의 잘려진 귀를 붙여 줌 가버나움의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침 메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치료 나면서부터 소경된 자를 보게 함 | 8 : 2 - 3 8 : 5 - 13 9 : 14 - 15 9 : 2 - 7 9 : 20 -22 9 : 27 - 31 12 : 10 - 13 20 : 29 - 34
| 1 : 40 - 42
1 : 30 - 31 2 : 3 - 12 5 : 25 - 29
3 : 1 - 5 10 : 46 - 52 7 : 31 - 37 8 : 22 - 26
| 5 : 12 - 13 7 : 1 - 10 4 : 38 - 39 5 : 18 - 25 8 : 43 - 48
6 : 6 - 10 18 : 35 - 43
14 : 1 - 4 17 : 11 - 19 22 : 50 -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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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46 - 54 5 : 1 - 9 9 : 1 - 41 |
정신적 질환과 귀신들린 병 의 치 료 | 두 거라사인을 고침 귀신들려 벙어리 된 자를 고침 귀신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를 고침 가나안 여자의 딸을 치료 간질하는 소년을 치료 회당의 더러운 귀신들린 자를 치료 꼬부라져 펴지 못하는 여인을 치료 | 8 : 28 - 34 9 : 32 - 33 12 : 22 15 : 21 - 28 17 : 14 - 18
| 5 : 1 - 15
7 : 24 - 30 9 : 17 - 29 1 : 23 - 26
| 8 : 27 - 35
11 : 14
9 : 38 - 43 4 : 33 - 35 13 : 11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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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연 현상에 관 한 이 적 | 풍랑을 잔잔케 하심 물위를 걸으심 오천 명을 먹이심(오병 이어의 기적) 사천 명을 먹이심 물고시 입속에서 돈을 꺼냄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를 마르게 함 많은 물고기를 잡게 함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많은 물고기를 잡게함(부활이후) | 8 : 23 - 27 14 : 25 14 : 15 - 21 15 : 32 - 38 17 : 24 - 27 21 : 18 - 22
| 4 : 37 - 41 6 : 48 - 51 6 : 35 - 44 8 : 1 - 9
11 : 12 - 14, 20 - 26
| 8 : 22 - 25
9 : 12 - 17
5 : 1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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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9 - 21 6 : 5 - 13
2 : 1 - 11 21 : 1 - 11 |
죽음을 이기신 이 적 | 야이로의 딸을 살림 나인성과 과부의 외아들을 살림 죽은 나사로를 살림 | 9 : 18 - 19, 23 - 25
| 5 : 22 - 24, 38 - 42
| 8 : 41 - 42, 49 - 56 7 : 11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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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 -44 |
예수의 비유들
| 마 태 복 음 | 마 가 복 음 | 누 가 복 음 | 요 한 복 음 |
| 마 태 복 음 | 마 가 복 음 | 누 가 복 음 | 요 한 복 음 |
등불 비유 화목함에 관한 비유 눈 속의 티와 들보에 비유 좁은 문의 비유 반석과 모래 위에 세운 집의 비유 혼인 집의 비유 생베 조각과 낡은 가죽 부대의 비유 새 포도주와 낡은 가죽 부대의 비유 추수할 일꾼의 비유 장터의 아이들 비유 더러운 귀신의 비유 씨 뿌리는 비유 겨자씨 비유 누룩의 비유 밭에 감추진 보화 비유 값진 진주 비유 그물 비유 집 주인의 비유 한 마리 잃은 양 비유 빚진 자의 비유(용서치 않은 종 비유) 포도원 품꾼의 비유 두 아들의 비유 불의한 농부의 비유 혼인 잔치 초청과 예복없이 찬예한 자의 비유 무화과 나무의 비유 | 5 : 14 - 15 5 : 25 7 : 1 - 6 7 : 13 - 14 7 : 24 - 27 9 : 15 9 : 16 9 ; 17 9 : 37 11 ; 16 12 ; 43 - 46 13 : 3 - 8 13 : 31 - 32 13 : 33 13 : 44 13 : 45 - 46 13 : 47 - 48 13 : 52 18 : 12 - 13 18 : 23 - 34 20 : 1 - 16 21 : 28 - 3 21 : 33 - 41 22 : 2 - 14 24 : 32 - 33 | 4 : 14 -15
2 : 19 - 20 2 : 21 2 : 22
4 : 3 - 8 4 : 30 - 32
12 : 1 - 9
13 : 28 - 29 | 8 : 16; 11 : 33 12 : 58 6 : 37 - 43 13 : 24 6 : 47 - 49 5 : 34 - 35 5 : 36 5 : 37 - 38 10 : 2 7 : 32 11 : 24 - 26 8 : 5 - 8 13 : 18 - 19 13 : 20 - 21
15 : 4 - 6
20 : 9 - 16
21 : 29 - 32 |
| 열 처녀의 비유 달란트(마), 므나(눅)의 비유 도적과 같은 재림의 비유 양과 염소 비유 씨의 자람에 관한 비유 깨어 있는 문지기 비유 탕감받은 두 비진자의 비유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밤중에 찾아온 벗의 비유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깨어 주인을 기다리는 종의 비유 선한 청지기와 악한 종의 비유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의 비유 혼인잔치에서의 상좌 비유 망대 건축의 비유 왕의 전쟁 비유 잃어버린 드라크마의 비유 탕자의 비유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 무익한 종의 비유 끈질긴 과부와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비유 선한 목자의 비유 포도나무와 가지 비유 | 25 : 1 - 13 25 : 14 - 30 24 : 43 25 : 31 -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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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26 - 29 13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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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12 - 27
7 : 41 - 43 10 : 30 - 37 11 : 5 - 8 12 : 16 - 21 12 : 35 - 40 12 : 42 - 48 13 : 6 - 9 14 : 7 - 14 14 : 28 - 30 14 : 31 15 : 8 - 10 15 : 11 - 32 16 : 1 - 9 16 : 19 - 31 17 : 7 - 10 18 : 2 - 5 18 : 10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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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 - 16 15 : 1 - 6 |
예수 당시의 주요 분파들
분파명 | 기 원 | 특 징 | 예수와 합치점 | 예수와 불일치점 | 관 련 성 경 |
바리새파 (Phariaees) | 하시딤(Hasidim)이라 일컬어진 경건 한 무리들로서 그 기원은 BC 2세기( 마카베오 시대)경으로 추정(그 뿌리는 에스라 시대까지 연결됨) | * 율법과 유대 전통에 철저했던 자들 * 유대의 제종교분파 가운데 주류 * 회당 문화에 지대한 영향력 행사 | * 율법 존중 * 죽음에서의 부활을 믿음 * 하나님의 뜻에 철구복종 | * 예수의 무흠과 메시야성을 밎지 않음 * 자신들의 유전과 전통을 파기한 자로 매도 | 마 5 : 20 ; 23 : 1 - 36 눅 6 : 2 ; 7 : 36 - 47 |
사두개파 (Sadducess) | 하스모니아(Hoamonean)시대(BC166- 163)로 추정. 그 명칭은 솔로몬시대의 사독에게서 유래(삼하8:17) AC 70년 예루살렘 멸망과 함께 사라짐 | * 부유한 기득권층으로 유대 제사장 계급을 독점 * 모세 오경만을 인정 * 성전 장사들에게서 금품 착취 * 바리새파와 함께 유대 공회의 양대 세력 | * 모세 오경과 성전등을 광의적 측면에서의 해석 | * 부활사상을 거부 * 성전을 상품교환 및 장사의 장소로 사용하는 것을 용인함 | 마 3 : 7 ; 23 :1 - 36 16 : 11,12 막 12 :18 |
서 기 관 (Scribes) | 바벨론 포로 당시 율법 연구 및 복사를 전문적으로 하는 무리들의 필요로 생겨 남 | * 전문적인 율법 해석자들 * 전통 고수 및 창출자들 * 바리새인들이 주축을 이룸 | * 율법 존중 * 하나님을 철저히 순종함 | * 율법을 재해석하신 예수의 원위 부정 * 전통을 부정했다는 이유로 예수의 메시야성 거부 | 마 7 : 29 막 2 : 6 , 16 |
헤 롯 당 (Herodians) | 헤롯 왕조의 출현 때에 점차 세력 화된 무리들로서 특히 헤롯 안디바 시절에 그 위세를 떨침 | * 헤롯왕의 적극 지지자들로서 정치적 세력을 형성한 편당 | * 거의 전무 * 복음서 내에서는 대부분 그들의 예수 살해 의도만 묘사됨 | * 예수를 정치적 견제 세력으로 간주 * 로마로부터 자신들의 실추된 세력을 회복하려는 큰 야망의 거침돌로서 예수를 적대시함 | 마 22 : 16 막 3 : 6 ; 12 : 13 |
열 심 당 (Zealots) | 헤롯대왕 당시(BC 6년경)에 조직 되어 AD 73년 마사다(Massada) 항전 때까 지 존속 | * 이스라엘내의 로마통치를 몰아내고자 결성된 극단적인 민족주의자들 | * 이스라엘의 미래관 * 메시야 존재는 믿었으나 예수가 하나님께로 부터 보냄을 받은 바로 그 분임을 부인함 | * 로마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회복할 위대한 지도자라는 정치적 메시야상을 고집 | 마 10 : 4 눅 6 : 15 행 1 : 14 |
엣세네파 (Essenes) | 원래는 하시딤 곧 바리새파에 속했다가 분리된 것으로 추정(마키베오상 2:42; 7:13) 특히 경건을 추구하는 무리로서 마카베오 시대 (BC 165-155) 때 이방 수리아 왕조에 대항해 은둔과 세속분리 를 목적으로 조직됨 | * 금욕적이고 분리주의적인 유대 종파 * 개인적 경건 훈련 및 각종 정결 예식 강조 | * 공의와 정직과 선행 및 공동체 생활을 추구 | * 엄격한 규율에 따라 수핸하는 기념 및 정결 예식을 최상의 의(義)로 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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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직분자의 자질
| 자 질 | 감 독 | 집 사 | 관 련 성 구 |
1 | 책망할 것이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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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2 ; 딛 1 : 6, 7 |
2 | 한 아내의 남편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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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2, 12 ; 딛 1 : 6 |
3 | 절 제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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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2 ; 딛 1 : 8 |
4 | 근 신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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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2 , 8 ; 딛 1 : 8 |
5 | 아 담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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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2 , 8 ; 딛 1 : 7 |
6 | 나그네를 대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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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2 ; 딛 1 : 8 |
7 | 가르치기를 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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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2 ; 5 : 17 ; 딛 1 : 9 |
8 | 술을 즐기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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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3 , 8 ; 딛 1 : 7 |
9 | 구타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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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3 ; 딛 1 : 7 |
10 | 관 용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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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3 |
11 | 다투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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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3 ; 딛 1 : 7 |
12 | 돈을 사랑치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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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3 |
13 | 자기 집을 잘 다스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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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4 , 12 |
14 | 새로 입교한 자는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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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6 |
15 | 외인에게도 선한 증거를 얻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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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7 |
16 |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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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8 ; 딛 1 : 7 |
17 | 깨끗한 양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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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9 |
18 | 믿음의 비밀을 가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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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9 |
19 | 일구 이언치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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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8 |
20 | 믿는 자녀를 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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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딤전 3 : 4 , 12 ; 딛 1 : 6 |
21 | 고집대로 행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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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딛 1 : 7 |
22 | 급히 분내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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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딛 1 : 8 |
23 | 선을 좋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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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딛 1 : 7 |
24 | 위롭고 거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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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딛 1 : 8 |
성령의 9가지 열매
| 열 매 | 관련 구절 | 육체의 소욕 |
1 | 사 랑(Love) |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니라“ (요일 4:8) | 증오, 투기 |
2 | 희 락(Joy) | “하나님의 나라는 ......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 (롬 14:17) | 염려, 고통 |
3 | 화 평(Peace) |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 (롬 5:1) | 원수맺는 것, 분쟁 |
4 | 인 내(Patience)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벧후 1:6) | 경 솔 |
5 | 자 비(Kindness) | “그러므로 너희는 ......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참음을 옷입고” (골 3:12) | 무관심, 냉담 |
6 | 양 선(Goodness) |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행 11:24) | 불친절 |
7 | 충 성(Faithfulness) |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엡 4:2) | 배 신 |
8 | 온 유(Gentleness)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벧후 1:6) | 포 악 |
9 | 절 제(Selfcontrol) |
| 방탕함 |
소아시아의 일곱교회(계 2 : 1 - 3 : 22)
계시록의 저자 요한은 초대 교회 당시 복음의 역사가 풍미했던 소아시아에 산재한 일곱 교주들에게 편지하여 당면한 문제에 대한 영적 진단 및 당부사항을 전하고 있다. 이 메시지들은 약 2,000년이 지난 오늘 이 지상의 모든 교회들에게 여전히 강력한 음성으로 나다오고 있다.
교 회 명 | 병 칭 | 칭 찬 | 책 망 | 당 부 | 약 속 | 현대교회의 비교 | 그리스도상 |
에 베 소 ( 2 : 1 - 7 ) |
| 온갖 수고,인내, 악한 무리 배격, 진리에 확 고함,주를 위해 성실함 | 처음 사랑을 버림 | 실추된 사랑을 재점검, 회개하고 처음 행위를 가짐 |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 나무 과실 | 복음적 정통적 신앙을 고수하거나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를 등한히 함 | 통치하는 분 |
서 머 나 ( 2 : 8 - 11 ) | 가난하지만 실상 부요한 교회 | 물질에 구애받지 않는 영적부요 |
| 10일 동안의 환난을 두려워 말라, 죽도록 충성하라 | 생명의 면류관 둘째 사망에서 자유함 | 물질에 초연하고 헌신과 충성을 다하는 모범교회 | 부활의 주 |
버 가 모 ( 2 : 12 - 17 ) | 우상이 팽배한 교회 | 고난과 순교의 역경에서도 믿음을 굳게 잡음 | 발랄과 나골라당의 교훈을 좇아 우상을 섬기고 행음함 | 회개하라 (심판이 임하기 전에) | 감추었던 만나와 흰돌을 줌 | 타락한 문화 속에 고독히 존재하는 교회상 | 전쟁의 신 |
두 아 디 라 ( 2 : 18 - 29 ) | 영적으로 혼미한 교회 | 처음보다 더 성숙한 봉사,사랑,믿음, 섬김,인내 | 거짓 선지자 이세벨을 용인함으로 행음, 우상 숭배함 | 처참한 결말이 이르기 전 회개하라 | 만국통치권, 새벽별 | 이단 사설에 심취되어 진리에서 점차 떠나가는 교회 | 심판의 주 |
사 데 ( 3 : 1 - 6 ) | 살았다는 이름만 가진 죽은 교회 | 옷을 더럽히지 않음(단지 몇명만) | 행위와 신앙이 죽은 상태, 무기력과 외식 | 일꺠워 죽음을 극복, 신앙을 재고하고 회개하라 | 흰옷을 입고 주와 동행 생명책에 이름 등재 | 그릇된 교리, 형식적 신앙으로 영적 성장이 멈춘 교회 | 전능하신 주 |
빌라델비아 ( 3 : 7 - 13 ) | 순종과 충성에 모범을 보인 교회 | 적은 능력으로써 철저한 순종과 충성 |
| 이미 가진 것을 굳게 잡아 면류관을 뺏기지 않도록 하라 |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함 | 말씀을 굳게 잡고 바른 신앙을 견지하는 이상적 교회 | 권위에 찬 분 |
라오디게아 ( 3 : 14 - 22 ) | 미온적이며 실상 가난한 교회 |
| 미지근한 신앙생활, 영적 자고, 자신의 실체를 간파치 못함 | 자신의 실상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라 차든지 덥든지 하라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 주와 내밀한 친교의 관계, 주의 보좌에 함께 앉음 | 물질적, 외적 성장에 만족하며 세속화된 교회 | 선정하시는 분 |
계시록의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이하 내용은 세상 종말에 발생할 사건을 상징하는 일곱 인(印) 재앙의 대계를 도표화한 것이다. 각 내용들은 예수의 감림산 강화 중 소개된 마지막 날의 징조를 연상케 한다(마24:2-35). 한편, 도표에서 보듯이 일곱 나팔 및 일곱 대접의 재앙은 일곱 인 재앙과 무관하지 않다. 즉 일곱 나팔의 재앙은 일곱 인 재앙의 마지막 단계와 연결, 더욱 확대 세분화 된 것이며 시간적으로 연속된 일련의 사건들이다. 그리고 일곱 대접 재앙과 일곱 나팔 재앙과의 상관 관계도 위와 마찬가지이다. 실로 하나님은 태초에 만물을 질서있게 창조하셨듯이 태말(太末)에도 만물을 질서있게 심판하실 것, 이것 이 성경의 참된 역사관이다(롬 11:36).
일 곱 인 의
재 앙 | 1 | 흰 말, 큰 전쟁에서의 승리와 끝없는 정복 | 6 : 1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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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불근 말, 저쟁과 반란, 살인으로 평화가 붕괴됨 | 6 : 3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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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검은 말, 극심한 기근, 인플레로 인한 경제 파탄 | 6 : 5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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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정황색 말, 전쟁과 기근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음 | 6 : 7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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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순교자의 영혼들이 하나님께 호소함 | 6 : 9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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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지진과 천체의 대혼란으로 악한 자들이 두려워함 | 6 : 12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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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일 | 1 |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땅과 식물의 1/3 불탐 | 8 : 1 - 2 ; 8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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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불붙는 큰 산이 바다에 던져져 바다 생물과 배의 1/3 소멸됨 | 8 : 8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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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 나 팔 의 재 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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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쑥이란 이름의 큰 별로 인하여 강과 물샘의 1/3이 쓰게 됨 | 8 : 10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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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천체의 밤낮 1/3 어두워짐 | 8 : 12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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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황충이 다섯달 동안 사람들을 괴롭게 함 | 9 : 1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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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네 천사와 2억의 마병대가 사람의 1/3을 죽임 | 9 : 13 -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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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일 | 1 | 짐승의 표를 받은 자와 우상 숭배자들에게 독한 헌데가 생김 | 11 : 15 - 19 ; 16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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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바다가 피같이 되어 그 속의 모든 생물이 죽음 | 16 : 3 | ||||
곱 대 접 의 재 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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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강과 샘이 피로 인해 악한 자들이 그 피를 마심 | 16 : 4 - 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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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태양이 뜨거워져 사람들을 태움 | 16 : 8 - 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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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어두움과 질병으로 큰 고통을 당함 | 16 : 10 - 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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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귀신의 영들이 하나님을 대적하기 위해 사람들을 모음 | 16 : 12 - 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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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번개, 지진, 우박으로 큰 성 바벨론이 멸망함 | 16 : 17 - 21 |
성경에 나타난 숫자의 상징적 의미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에는 탁월한 상징성 및 압축 . 포괄적인 성격을 띤 내용들이 많이 들장한다. 그중 여러 다양한 숫자들은 상당히 깊은 상징성을 띠고 있어 독자들의 세심한 주의와 연구를 요한다. 여기에 그 대략적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좀 더 밝은 계시의 빛에 나아가고자 한다.
숫자 | 상징적 의미 | 해 설 | 관 련 성 경 |
1 2 3 4 5 6 7 8 9 10 12 24 40 1,000 7,000 12,000 144,000 | 처음, 유일, 절대, 통일 조화, 증인 하늘의 수, 완전, 조화 온 세상, 모든 존재 은혜의 수 불완전, 미완성, 사단, 인간의 수 안식, 창조. 신의 수, 완성 새풀발, 새생명 불완전수 완전수, 편만, 모든 존재 하나님의 나라와 그 백성, 거룩 절대 완전 한 세대, 연단과 시련 충만, 무한의 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상태 충만한 양, 하나님의 통치와 임재 충만하고 완전한 상태, 선택된 백성의 총합 | 유일하신 하나님, 세상을 통일하시는 주 하나되게 하시는 분, 남녀의 창조자 삼위일체 하나님, 예수의 세 사역 동서남북으로 열린 모든 방향 축복의 증가 완성의 전 단계 창조 사역을 완결한 날 부활, 사망에서 생명으로 남은 분량이 있는 부족상태 완전히 그 때와 양이 참 하나님 앞에서의 12지파 12의 두배 세상과 사단의 도전과 응전 10의 3배수 1,000 * 7(완전) 1,000 * 12 1,000 * 12 * 12 | 창 1 : 5; 마 23 : 9; 요 8 : 41 창 2 : 24; 신 17 : 6; 엡 5 : 31 사 6 : 3; 마 28 : 9; 고후 13 : 13 창 2 : 103 ; 사 11 : 12; 계 7 : 1 창 45 : 22 창 2 : 31; 신 15 : 12; 수 6 : 3 창 2 : 2,3; 레 25 : 8 창 17 : 12; 마 28 : 1 마 18 : 12, 13 ; 눅 15 : 4 마 18 : 32; 눅 19 : 13; 계 12 : 10 창 35 : 22; 눅 19 :13 계 4 : 4,10 창 31 : 41; 눅 4 : 2 창 49 : 28;사 38 : 5; 마 10 : 1, 2 계 11 : 13 계 21 : 16 계 7 : 4 ; 14 : 1 |
* 이외에도 성경에는 여러 다양한 숫자들이 등장하는 상징적 수개념에 기준해 해석하면 된다. 그 한 예로 ‘반(0.5)’은 유일을 뜻하는 ‘1’의 절반으로 매우 불안하고 순간적인 상태를(계8:1), ‘42개월’(3.5년)은 완전수 ‘7’의 절반으로 매우 위태한 환난의 상태(계11:2)를, 그리고 666은 미완 또는 사단의 수가 3번(완전) 거듭된 것으로서 파괴와 불완전을 조성하는 사단과 그 악한 영향력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 길 이 , 부 피
길
이 | 명 칭 | 길 이 | 관계 성구 | 부
피 |
| 명 칭 | 부 피 | 관 계 성 구 |
하 룻 길 | 32 km | 출 3:18 | 고
체 | 호 멜 | 227 l (12말) | 레 27 : 16; 겔 45 : 11 - 14 | ||
리 | 1.48 km | 요 5:41 | 에 바 | 22.7 l (12되) | 출 16 : 36 | |||
안식일에 가기에 알맞은 길 | 1.1 km | 행 1:12 | 스 아 | 7.22 l (4되) | 창 18 : 6 | |||
척량하는 장대 | 266.7 cm (4규빗) | 겔40:3;계21:15 | 오 멜 | 2.34 l (1.2되) | 출 16 : 16 | |||
걸 음 | 88.9 cm | 삼하6:13 | 갑 | 1.3 l (0.66되) | 왕하 6 : 25 | |||
규 빗(간) | 45.6 cm | 창 6:15 | 액
체 | 고르(호멜) | 227 l (12말) | 겔 45 : 14 | ||
뼘 | 22.21 cm | 출 28:16 | 밧 | 22.7 l (12되) | 왕상 7 : 26 | |||
손바닥 넓이 | 7.4 cm | 출 25:25 | 힌 | 3.67 l (2되)) | 출 29 : 40 | |||
갈 대 | 2.67 cm | 계21:15 | 갑 | 1.3 l (0.66되) | 왕하 6 : 25 | |||
손자락(지) | 1.9 cm | 렘52:21 | 록 | 0.31 l(1.65홉) | 레 14 : 10 |
◉ 화 폐 , 무 게 , 넓 이
화
폐 |
| 명 칭 | 가 치 | 관 계 성 구 | 무
게 | 명 칭 | 무 게 / 면 적 | 관 계 성 구 |
유
대 | 세 겔 | 노동자의 4일 품삯 | 출30:24;삼하24:24;대상21:25 | 달 란 트 | 약 34(3천세겔) | 출38:25,27;완상16:24;계16:21 | ||
게 라 | 세겔의 1/20 | 출 30 :13 | 므 나 | 570 g | 눅 19 : 13 - 25 | |||
베 가 | 세겔의 1/2 | 출 38 : 26 | 나 드 | 373 g | 요 12 : 3 | |||
달란트 | 6000 드라크마 | 출38:27; 대상29:4; 마18:24 | 세 겔 | 11.4 g | 삼하 14 :26 | |||
므 나 | 달란트의 1/60 | 눅 19 : 13 - 25 | 반 세 겔 | 5.7 g | 창 24 : 22 | |||
로
마 | 데나리온 | 노동자의 하루 품삯 | 마 18 : 28 | 게 가 | 0.57g(세겔의1/20) | 출 30 : 13 | ||
앗사리온 | 데나리온의 1/16 | 마 10 : 29 | 넓이 | 일일경지단 | 한쌍의 소가 하루 동안 쟁기질할 수 있는 전 면적 | 삼상 14:14; 사 5:10 | ||
고드란트(호리) | 앗시리온의 1/4 | 마 5 : 26 | 세 아 | 일정한 양의 씨앗을 파종하는 데 필요한 땅 | 왕상 18 : 32 |
유대의 월력
종교력 | 민간력 | 바벨론(새 이름) | 가나안(옛 이름) | 양 력 | 절 기 |
제 7 월 제 8 월 제 9 월 제 10 월 제 11 월 제 12 월 제 1 월 제 2 월 제 3 월 제 4 월 제 5 월 제 6 월 | 제 1 월 제 2 월 제 3 월 제 4 월 제 5 월 제 6 월 제 7 월 제 8 월 제 9 월 제 10 월 제 11 월 제 12 월 | 티쉬리월 헤스완월 기슬르월(느1:1) 데벳월(예2:16) 스밧월(슥1:7) 아달월(에3:7;스6:15) 니산월(느2:1;에3:7) 이야르월 시완월(에8:9) 담무스월 압월 엘룰월(느6:15) | 에다님월(왕상8:2) 불월(왕상 6:38)
아빕월(출13:4,23:15) 시보월(왕상 6:1,37)
| 9 - 10 월 10 - 11 월 11 - 12 월 12 - 1 월 1 - 2 월 2 - 3 월 3 - 4 월 4 - 5 월 5 - 6 월 6 - 7 월 7 - 8 월 8 - 9 월 | 나팔절 / 초막절
수전절
부림절 유월잘 / 무교절
칠칠절(오순절)
|
유대의 시각
시대 | 구 분 | 시 각 | 관 계 성 구 | |||
구
약 | 밤 | 초 경 이 경 삼경(새벽) | 해 질 때 - 오후 10 시 오후 10 시 - 오전 2 시 오전 2 시 - 해 뜰 때 | 애 2 : 19 삿 7 : 19 출 14 : 24 | ||
낮 | 아 침 오 정 서 늘 할때 해 질 때 | 해 뜰 때 - 오전 10 시 오전 10 시 - 오후 3 시 오후 3 시 - 오후 6 시 오후 6 시 | 창 18 : 1 창 3 : 8 잠 7 : 9 | |||
신
약 | 밤 | 해 질 때 밤 중 닭 울 때 새 벽 | 해 질 때 - 오후 10 시 오후 10 시 - 오전 1 시 오전 1 시 - 오전 4 시 오전 4 시 - 해 뜰 때 | 막 13 : 35 막 13 : 35 막 13 : 35; 눅 22 : 61 막 13 : 35 | ||
낮 |
아 침 (마16 : 3)
정 오 (행22 : 6) 저 녁 (마16 : 2)
| 밤중기점-로마식 ( 요한복음 ) | 새벽기점-유대식 ( 공관복음 ) | 시 각 | 관계성구 | |
제 6 시 제 9 시 제 10 시 제 12 시 제 3 시 제 5 시 제 6 시 제 7 시 | 제 0 시 제 3 시 제 4 시 제 6 시 제 9 시 제 11 시 제 12 시 제 1 시 | 오전 6 시 오전 9 시 오전 10 시 오전 12 시 오후 3 시 오후 5 시 오후 6 시 오후 7 시 | 요 19 : 14 마 20 : 3 요 1 : 39 마 20 : 5 마 20 : 5 요 4 : 6 요 4 : 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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