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째, 미래학교는 무선 인터넷, 클라우딩 컴퓨팅을 기반으로 다양한 테크놀러지를 통합 운용하는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로운 학습과 학교 행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스마트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 둘째, 미래학교는 개방화된 학교체제에 첨단기술 기반의 안정장치를 마련하여 소통과 보안의 두 마리 토끼를 잡도록 할 계획이다.
○ 셋째, 미래학교는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학습 문화에서 학생 주도적으로 새로운 창작물을 창조해내는 체험 기반의 학교가 될 예정이다.
○ 넷째, 미래학교는 학교 안팎의 전문 자원을 연계한 글로벌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특화된 전문 시설을 지역사회와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자연스러운 교육 과정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 다섯째, 미래학교는 LED, 태양광, 절전형 공조, 친환경 소재 등을 도입하여 자연채광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학습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 행복청과 KERIS는 2012년 3월 개교 예정인 세종시 나성초등학교를 미래학교의 1차 모델학교로 설정해 구축할 예정으로, 지속적인 실험․연구를 통해 미래학교 발전을 위한 초석을 삼을 방안이다.
⃞ 앞으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미래교육 선도 교사 양성, 미래학교 맞춤형 커리큘럼 및 학습도구 개발, 미래학교를 위한 통합 인프라 및 운영 지원체제 구축 등 필요한 인적, 물적, 제도적 환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단계적 계획을 수립,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출처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