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햄2000에서 제품번호는 주민등록번호처럼 관리번호입니다.
이 햄2000 관리번호는 크게 나누워 개인국용과 단체국용이 있고 분류로는 개발권자 HL1JE 정철영 오엠께서 관리하시던 0001이나 0009처럼 시작되는 번호와 그리고 위탁판매가 시작되던 2002 로 시작되는 번호로 나뉘어 있지요.
그리고 현재는 작고하신 정철영오엠님이 사용하시던 공개된 제품번호와 동호인들께서 구입을 하셨든 증여를 받으셨든 개인이나 단체가 사용하시는 개별 제품번호가 있습니다.
보통의 다른 프로그램들은 자기가 소유한 제품번호만 입력하면 끝인데, 이 햄2000 프로그램은 개발 초기부터 제품번호를 입력하면 설치번호가 발생하고 이 설치번호를 관리자가 확인하고 알려주는 등록번호를 설치프로그램에 입력해주어야 프로그램이 설치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햄2000 프로그램을 사용할려면 제품번호와 설치번호 그리고 등록번호등 3가지의 각종 번호를 알아야 사용하고자하는 컴퓨터에 설치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이 햄2000 프로그램을 알기 시작한지 벌써 25년의 세월이 흘렀는데 "어디에 사는분이 해킹을 해서 햄2000을 잘 쓰고 있다"는 이야기는 몇번 전해 듣기는 했지만 그런사람을 아직 한번도 확인해 보지 못했습니다.
햄2000 개발자 정철용 오엠님 별도의 툴을 이용해서 제품번호를 관리하고 계셨고 그 프로그램에는 햄2000 제품번호와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들을 낱낱히 기록해가며 저에게 위탁되었고 지금도 그 원칙은 고수되고 있습니다.
그 원칙의 첫째는 1인 1 제품번호, 1단체 1 제품번호 사용입니다.
정철영오엠께서 생존해 계실 때 햄2000 제품번호를 많이 기증해 주셨는데요.
어찌하다보니 개인국을 사용하시는 분에게 단체국을 기증해주신 적도 있고, 또 어떤 경우는 햄2000을 구입해 사용하고 계신 분에게 어떤 이유로든 선물을 하게 된 경우도 있었지요.
경로야 어찌되었든 합당하게 햄2000 제품번호를 취득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우리는 이런 경우를 모두 중복사용자로 간주하여 2개의 제품번호중에서 최초 사용한 제품본호 사용을 권장하며 나머지 제품번호를 사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기에 이미 한번이라도 햄2000 제품번호를 정당한 방법으로 취득하여 사용한 기록이 있다면 그 제품번호를 계속 사용하시기를 권장하는 것으로서 공개 제품번호를 사용못하도록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햄2000이란 프로그램이 햄동호인들에게 대중화 되기전에 "햄2000 프로그램이 편하다던데 나도 구입해 사용해보기전에 잘 아는 구누를 통해서 한번 내 컴퓨터에 설치해 사용해 보고 . . . ."하는 차원에서 타인의 등록된 제품번호를 입력해 설치번호를 생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설치번호를 정철영오엠에게 제공하고 등록번호를 부여받아서 무심코 부정 사용했던 과거의 기록도 무수히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정철영 오엠께서는 이런 경우도 "선의의 부정사용"으로 간주하고 관리는 하고 있었으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용하고자 하는분들의 요청을 수용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저를 포함해 3명이 이 관리 햄2000 제품번호 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동이 원칙이 있어야겠지요.
그래서 원칙의 첫번째 1인 1 제품번호, 1단체 1 제품번호 사용을 고수하고자합니다.
- 먼저 제품번호는 취득 과정을 따지지 않고 사용을 처음 등록한 동호인이 주인입니다.
- 이미 등록된 제품번호는 최초 등록된 사용자 직계에게만 사용 권한이 있습니다.
- 현재일 이후 발견되는 미등록 제품번호의 경우는 구입이나 증여받은 사실 확인이 가능해야 등록 가능합니다.
- 이미 사용자로 등록된 동호인은 재등록 할 수 없습니다.
- 단체국 등록번호의 사용은 단체국에만 가능하며 개인국에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이미 등록된 단체국 등록번호는 또 다른국명으로 등록 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이니 만치 여러개의 햄2000 제품번호를 가지고 계신분 들께서는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