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대회는 기업이나 각 단체별로 가을 시즌에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규모나 진행방향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인 행사의 목표는 대동소이다. 집단의 화합과 단결력 즐거움과 대외적인 과시와 홍보로도 활용되는 행사이다. 기업의 연중 행사중 사원복지 행사로써 최고로 규모가 있는 행사이며, 각종 경험하지 못했던 놀이등을 통한 체력 단련과 2부행사로 연예공연 축제와 페스티발 등 규모있는 행사를 진행함으로 타사와 비교되어 자부심을 갖게한다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서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것과 종목위주의 경기 또한 위의 두가지를 접목한 중간형도 있다.
모임이나 단체의 특성에 따라 종목은 다양하며, 전략이 필요한 게임과 기구를 활용하는 명랑운동회 등이 적절하게 결정되어야 훌륭한 기획이라 하겠다. 보는 즐거움 보다는 모든 사람이 참여 하는 프로그램으로 유도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1. 체육대회 분류
1)운영상의 구분
(1)종목경기(구기종목과 육상경기) :
단순히 체육경기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예산이 적어 별도의 도구를 만들거나 진행자를 초청 할 수 없을때
일반적인 규칙을 기본으로 한 체육행사다.
준 비: 줄넘기 줄
진 행: <협동심과 순발력을 요구하는 팀 게임으로......>
① 5사람이 1조가 되어 2사람은 줄 양쪽을 잡고 돌리고 3사람은 앞사람의 어깨를 잡 고 같이 줄을 넘기.
② ①번 방법으로 하되, 3사람이 5회를 넘으면 다음은 4사람이 5회를, 다음은 5사람이 5회를...... 몇 명까지 들어가나.
③ 2사람이 긴 줄을 돌리고, 줄이 돌아가는 동안 1사람씩 뛰어들어가는데, 줄이 멈 추지 않고 몇 사람까지 들어가나.
④ 3사람이 1조가 되어 2사람은 줄을 계속 돌리고 1사람은 돌아가는 줄을 1번 넘고 빠져나와 앞쪽에 있는 반환점을 돌아와 다시 돌아가는 줄을 1번 넘고 뒤쪽에 있 는 반환점을 돌면 1점을 획득한다. 몇 점까지 따내나!
떼거리 축구
준 비: 공
진 행: 축구 경기를 하는데 공을 2개 이상으로 하여 경기를 한다. 공이 2개이면 심판도 2 사람으로 하여 각기 공을 1개씩 맡아 따라다닌다. 이 때는 중간에 경기를 중단 킬 수가 없으므로 업사이드, 프리킥, 코너킥...... 등이 없다.
혼합 축구
준 비: 공
진 행:
① 남, 녀, 노, 소를 청, 백 2개 팀으로 나눈다.
② "떼거리 축구" 방법으로 진행한다.
③ 남자는 축구공을 차고, 여자는 배구공을, 어린이들은 탱탱공을 찬다.
④ 남자가 실수로 배구공이나 탱탱공을 차거나 건드리면 페널티킥 1개, 여자가 실수로 탱탱공을 차거나 건드리면 페널티킥 1개이다. 즉 어린들은 아무공이나 다 찰 수 있고, 여자는 탱탱공만 못 차고, 남자들은 축구공만을 차야 한다.
요 령: 페널티킥은 전반전과 후반전 휴식시간에 일괄해서 찬다.
도움말: 조금 힘이 드는 경기이므로 경기 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다.
하늘 높이 날아라
준 비: 깃발, 헬륨 풍선
진 행: 이 게임은 대형 체육 대회나 명랑 운동회에 적합한 내용이다.
① 각 팀은 구호나 희망 사항 또는 그해의 운영 방침 등을 적은 깃발을 준비한다.
② 시작 신호와 함께 그림과 같이 헬륨 풍선을 매달아 하늘로 먼저 띄우는 팀이 이 긴다.
요 령: 이 게임은 사전에 헬륨 풍선을 충분히 준비하고, 깃발이 아주 날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20m 정도의 낚싯줄을 이용하여 지면에 고정시켜 깃발이 하늘의 미아가 되는 것을 방지한다.
슈퍼 축구
준 비: 애드바룬, 큰 공
진 행:
① 청, 백 2팀으로 나누어 진행하거나 팀이 많을 경우 토너먼트로 한다.
② 애드바룬이나 큰공을 갖고 축구 경기를 하는데 축구 골대가 없고, 축구 골대 대신 상대팀의 지역(골라인 바깥 쪽)을 공격한다.
③ 몸 전체를 이용하여(핸들링, 업사이드 없음) 상대편의 골라인 밖으로 공을 내보 내면 1점을 득점한다.(미식 축구의 터치다운)
④ 인원은 1팀에 10사람 정도가 적당하고 공은 동시에 3개 이상 사용한다.
요 령: 각 공마다 부심을 두고 공이 사람에 쌓여서 움직이지 못할 때는 호각을 불어 경기 를 중단시키고 점프볼을 한다. 체력과 단결력이 필요한 대형 게임이다.
O X 퀴즈 게임
준 비: 퀴즈 문제
진 행:
① 리더가 먼저 아리송한 퀴즈 문제를 낸다.
② 퀴즈 문제가 맞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O표가 있는 곳에 모이고, 틀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X표가 있는 곳에 모인다.
③ 정답을 발표하고, 맞추지 못한 사람들은 탈락시킨다.
④ 같은 방법으로 2회전, 3회전......을 진행한다.
⑤ 계속 반복하면 퀴즈 챔피언이 탄생!
요 령: 퀴즈 문제는 일반적이고 흥미로운 것으로 선택한다.
예 ① 돼지 저금통은 우리 나라에서 먼저 만들었다. - X
② 얼룩말의 줄무늬는 하얀색이다. - O
③ 고래도 생선이다. - X
④ 원숭이도 지문이 있다. - O
⑤ 뱀은 뒷걸음을 칠 수 있다. - X
⑥ 바나나의 씨는 없다. - O
⑦ 물고기 혀는 있다. - X
⑧ 오징어의 피는 푸르다. - O
⑨ 뱀의 혀는 두 개다. - X
⑩ 고양이도 잠을 잘 때 꿈을 꾼다. - O
도움말: O X표지판을 만들면 좋다.
금싸라기 땅
준 비: 주사위
진 행:
① 그림과 같은 빨강, 파란색의 2색 주사위를 갖고 "홀짝 맞추기" 방법으로
② 홀수와 짝수를 맞추는 대신 색깔을 맞추는 게임이다.
요 령: 이 게임은 대형 게임이기 때문에 주사위를 던지기 전에 색깔별로 무리를 지어 모 여 있게 한 다음, 중앙에 경계선을 설치한 후 진행한다.
도움말: 2색 주사위는 특별히 제작을 해야 한다. 이것이 어려우면 플라스틱 쟁반을 이용해 한쪽 면에 색을 칠하여(락카를 사용하면 손쉽다.) 사용한다. 퀴즈 문제 선택의 고민 없이 남녀노소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이다.
무지개 따오기
준 비: 줄다리기 줄
진 행: 무지개 따오기는 대형 게임이다. 2개 팀이 팀 대항으로 경기를 한다.
① 줄다리기 줄 7개(각기 색을 칠한 줄)를 중앙에 그림과 같이 놓는다.
② 리더는 양 팀의 인원수를 똑같게 하여 각 팀의 정열 선에 정열 시킨다.
③ 출발 신호와 함께 선수들은 중앙으로 달려가 줄다리기 줄을 자기 팀의 정열 선 까지 끌고 들어온다.
④ 줄의 숫자가 홀수이기 때문에 1개라도 더 많이 갖고 온 팀이 이긴다.
요 령: 줄을 끌고 들어온 선수는 다시 또 뛰어들어가 다른 줄을 끌어올 수 있다.
도움말: 줄다리기 줄에 색을 넣어 주면 줄다리기 방법에 작전을 첨가할 수 있다.
천칭(天秤) 저울 슛!
준 비: 오재미, 천칭 저울
진 행:
① 나무막대기나 철제 앵글을 이용해 높이가 3 ~ 4m 정도의 그림과 같은 천칭 저 울을 만든다.
② 전원이 시작 신호와 함께 운동장에 널려 있는 오재미를 주워서 자기 팀의 바구 니 속으로 골인을 시킨다.
③ 제한 시간이 되면 멈추고 오자미 수를 세어서 승패를 결정한다.
요 령: 오자미 수를 셀 때 한 팀 한 팀 세지 말고 각 팀의 대표가 나와 오재미를 한 개씩 꺼내어 동시에 밖으로 던지게 한다.
도움말: 오재미 대신 작고 예쁜 공으로 진행하면 더 시각적이 되고 나중에 공의 수를 셀 때 공을 참가자들에게 선물로 던져 주면 축제 분위기가 연출된다. 여러 팀이 토너먼트로 경기를 진행할 때는 오재미를 하나하나 세지 말고 천칭 저 울의 원리를 이용해 저울의 기울기로 승패를 결정한다.
우리는 하나
준 비: 바통
진 행:
① 팀별로 5사람이 1조가 되어 줄을 선다.
② 출발 신호와 함께 1번 조 5사람이 바통을 오른손으로 같이 잡고 반환점을 돌아 온다.
③ 1번 조가 돌아오면 2번 조는 1번 조와 합세를 하여 1번 조가 잡고 있는 바통을 왼손으로 잡고 10사람이 함께 반환점을 돌아온다.
④ 돌아온 1, 2조는 바통을 3번 조에게 넘겨준다.
⑤ 3, 4조가 합세하여 돌아온 후 5번 조에게 바통을 넘겨준다.
요 령: 리더의 재량에 따라 짝수 조는 뒤로 뛰게 하면 재미있다.
도움말: 바통을 길게 만들어야 한다. 바통이 없을 경우 어깨동무를 하여 진행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