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개념, 명상 수행의 목적, 명상의 분류]
1. 명상의 개념
'명상'의 '명'은 冥(어두울 명), 暝(어두울 명), 瞑(눈 흐릴 명) 뜻을 가진 한자로써, '어둡다', '그윽하다', '눈을 감다'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상'은 想(생각할 상) 뜻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명상(冥想)'은 '눈을 감고 그윽하게 생각한다'는 의미이다. 결국 명상 수행을 통해 생각을 알아차리고, 지켜보는 것이며, 생각 없는 고요한 마음인 무심에 도달하는 것이다.
2. 명상 수행의 목적
명상 수행의 목적은 '사마타(Samatha)'와 '위빠사나(Vipassana)'를 통해 '자애'를 실천하기 위함이다. '사마타(Samatha)'는 '고요함'이고 '위빠사나(Vipassana)'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다. 결국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어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수용하여 자애를 베푸는 것이다.
마음이 혼란스럽고 격정적인 감정에 휩쌓이게 된다면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서 수용할 수 없다. 즉, 마음을 먼저 고요하게 만든 다음에야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명상은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 수 있는 최적의 방편(方便)이다.
3. 명상의 분류
(1) 초월명상
초월적 존재, 즉 신이나 어떤 자비로운 존재에게 마음을 열고 내맡기는 명상법이다. 짧은 단어나 어구로 이루어진 여러 가지 산스크리트 진언(옴) 또는 만트라를 사용하는데, 수행자는 그 진언을 마음속에서 집중하여, 반복 암송함으로써, 일어나는 생각을 멈추고, 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보다 깊은 차원의 의식 세계에 들어간다.
(2) 집중명상
단일 대상에 주의를 집중시켜 의식의 대상을 그 한 가지에만 제한한다. 예를 들면, 호흡이나 화두, 염불, 진언 등에 둔다. 이 때 명상 수행자는 주변의 다른 모든 자극을 철저히 무시하고 명상의 대상에만 온 정신을 집중한다.
(3) 알아차림(마음 챙김) 명상 [Sati]
집중명상과 거의 동일하지만, 지금 현재에 일어나는 외부 환경과 내면의 모든 자극(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억제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비판단적으로 주의를 집중시키려고 노력하면서도 어느 특정 자극에만 집중하지 않는 명상법이다.
(4) 사마타(Samatha) 명상
마음에서 일어나는 산란함을 멈추게 하는 데 있다. 마음의 들뜸을 가라앉히기 위한 수행이며, 고요한 마음을 유지함으로써 바른 통찰 즉 무명을 제거함을 목적으로 한다.
(5) 위빠사나(Vipassana) 명상
어원을 보면, 'Vi'는 '분리하다'이고, 'passana'는 '통찰하다'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일어나는 생각을 분리하여(거리를 두고 지켜봄), 있는 그대로 존재로 통찰할 수 있게 하는 수행법이다. 앉은 자세로 마음을 아랫배에 집중하면서 배가 팽창하고 수축하는 움직임을 알아차린다. 배가 불러오는 움직임에 대해서 '부름'이라고 명명하고 배가 꺼지는 움직임에 대해서 '꺼짐'이라고 명명하는 수행을 계속한다.
(6) 조사선과 간화선
조사선은 중국 달마대사 이후에 정착된 깨달음의 수행법이며 문자에 의한 사유를 넘어서 부처님의 깨달음의 본래 정신을 회복하는데 목적을 둔 수행법이다. 간화선은 글자 그대로 화두를 오직 참구하여 견성 즉 본래 성품을 바로 보고 깨달음을 얻는 수행이다.
(7) 과학적 명상
명상의 본래적 의미(깨달음에 의한 인격 완성)보다는 현대인이 겪는 '고통의 완화 및 경감' 에 초점을 맞춘 명상법이다. 명상을 과학적 기법에 접목하여 개인의 심리적, 생리학적 효과에 집중한다. 측정가능하고 반복 가능한 명상 수행법의 기능적인 면을 중시한다.
(8) 이완 및 휴식 명상
이완명상은 스트레칭, 요가 동작을 하면서 그리고 들숨 날숨 호흡을 하면서 몸의 감각 부분에 주의를 집중한다. 휴식명상은 일상의 복잡한 공간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의 에너지 고갈을 방지하고 단순한 환경에서 쉴 수 있도록 에너지를 보충하는 명상이다.
첫댓글 봄나무님, 과제 #1 아주 잘 정리해 주었습니다.
*****명상의 개념에서 명상 수행의 목적 까지, 그리고 분류에 대해서 도 자신이 파악한 요약한 글
잘 볼 수 있습니다.
*****점차 수행을 하면서, 다양한 명상 방법들을 접하지만,
결국은 명상이 추구하는 것은 하나로 돌아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고 했습니다.
교수님, 과제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요함과 평온함에 이르는 다양한 방편으로서의 명상 방법이 존재하지만, 결국 마음의 알아차림과 본성으로 귀일한다는 점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