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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차타Bachata
**********************************************요약Summary**************************************************
바차타Bachata
메렝게와 마찬가지로 도미니카 공화국의 춤입니다. 메렝게와 바차타가 같은 나라에서 생겼다는 것은 매우 재미있는 사실입니다.
‘바차타’는 음악을 일컫으며, 또한 동시에 춤도 일컫는 용어입니다.
바차테로Bachatero
바차타 음악을 연주하는 음악가를 일컫는 말.
선창-응창call & response singing
한 사람이 어느 소절을 부르면 여러 사람이 거기에 답하여 부르는 방식.
팝pop
바차타 댄스를 출 때 4, 8카운트에서 진행 방향 반대쪽으로 엉덩이를 순간적으로 들썩거리는 동작으로 매우 특징있는 동작.
악기
레퀸토Requinto(바차타 기타Bachata Guitar) : 바차타의 멜로디를 연주합니다.
리듬 기타Rhythm Guitar : 리듬 기타는 리듬 주법으로 기타를 연주할 때 일컫는 말입니다.
일렉 베이스 기타Electric Bass Guitar : 현대 베이스 기타를 받아들였습니다.
구이라Guira : 바차타에서 꾸준히 사용되는 악기입니다.
봉고Bongo Drum : 타악 리듬의 중추를 맡는 악기입니다.
장르
서브장르 : 바차타 얼바나Bachata Urbana, 로맨틱 바차타romantic bachata, 팝 바차타pop bachata
퓨전장르 : 바차테오Bachat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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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개요Overview
바차타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시골이나 농촌 지역에서 유래된 음악/춤입니다. 주제는 보통 이별과 슬픔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아름답고 황흘한 이야기였습니다.
과거엔 쓰다는 뜻의 amargue라고 불리었으나 중후한 분위기의 bachata라는 용어가 대중적이 되었습니다. 바차타는 춤으로, 또는 음악으로도 분류가 됩니다.
바차타는 원래 소규모 파티를 일컫습니다. 여인들끼리의 파티를 일컫는 명칭이 그런 파티에서 흘러나오는 음악과 춤의 명칭으로 변한 것입니다. 분위기와 가사도 낭만적이거나 에로틱하거나 혹은 가슴 아픈 이별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차타는 기타guitar를 중심으로 한 음악으로 최근에 볼레로bolero로부터 진화하였습니다. 역사의 오랜 기간동안 바차타 음악은 도미니카 사회에서 업신여김을 당했으며 시골의 낙후나 범죄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1990년대에 바차타의 기악편성은 어쿠스틱 스페인 기타acoustic Spanish guitar에서 전자 통기타electric steel string(일렉기타)로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일렉 바차타는 곧 국제적인 현상을 불러일으켰고, 오늘날 라틴 아메리카 댄스홀에서 바차타는 살사와 메렝게만큼 인기있는 춤이 되었습니다.
02. 악기Instruments
전통 바차타 그룹은 5개의 악기로 구성됩니다. Requinto(리드 기타), 리듬 기타Rhythm Guitar, 일렉 베이스 기타Electronic Bass Guitar, 봉고Bongo, 그리고 구이라Guira입니다. 바차타 그룹은 대부분 볼레로의 진화된 스타일을 연주합니다. 그러나 대신 그들이 바차타에 기반한 ‘메렝게’를 연주할 때는 타악 주자는 봉고를 탐보라 드럼Tambora Drum으로 바꿉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는 마라카스Maracas가 구이라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마라카스에서 더욱 유용한 구이라로의 전환은 바차타를 더욱 댄스에 적합하게 만들었습니다.
<Requinto레퀸토> 오늘날은 거의 <Elec Guitar일렉 기타>로 바뀌었습니다.
<Elec Bass Guitar베이스 기타>
<봉고Bongo>와 <구이라Guira>. 구이라는 귀로Guiro와 마찬가지로 긁어서 소리를 내는 악기류입니다.
03. 역사History
1960년대
30년간의 독재와 숨막히는 검열이 잇따랐던 트루징요Trujillo의 사망 이후 즉시, 바차타는 처음으로 레코딩되기 사작하였습니다. Jose Manuel Calderon은 첫번째 바차타 가수로 기록되고 있습니다.(곡명 Borracho de amor, Que sera de mi(Condena)) 트루징요 사후 1961년에 45bpm으로 발표했으며, 바차타의 홍수가 터지기 시작했습니다. Calderon의 역사적 바차타 데뷔에 잇따라 몇백, 나중엔 몇천의 더 많은, Rafael Encarnacion, Ramoncito Cabrera El Chivo Sin Ley, Corey Perro, Antonio Gomez Salcero, Luis Segura, Ramon Cordero 등등의 레코딩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1960년대는 도미니카 음악 산업과 바차타 음악이 부흥하여 두드러지는 시기였습니다.
1960년대에 음반으로 나온 바차타가 도미니카 사람의 뚜렸한 유행을 이끌어낼 때, 그들은 그 당시에 볼레로의 변형으로 여겼습니다. ‘바차타’라는 용어는 사실 그당시에 일반화된 용어가 아니었습니다. 바차타라는 용어는 는 시골의 일상적인 파티를 묘사하는 말로 쓰였으며, 음악에 처음으로 그 이름이 쓰였을 때는 깔보기 위한 용도로 쓰였습니다. 도미니카 사회의 상류층들은 바차타 음
악을 문화적 퇴행의 표현이라 느꼈으며, 이러한 부정적 관점으로 바차타라는 이름을 붙이려는 움직임이 뒤따랐습니다.
1970년대
1970년대는 바차타의 어두운 시기였습니다. 음악은 라디오에서 거의 연주되지 않았으며, 텔레비전이나 언론에서도 거의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바차테로(바차타를 연주하는 음악가)들은 상류층 공간에서 바차타를 연주하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들은 변두리의 악명높고 범죄로 뒤덮인 스페인어 통용 지역(barrio)의 술집이나 매음굴에서 연주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음악은 주위 환경에 영향받게 되었고 이 시기에 출현한 많은 바차타 노래들은 직접적으로 혹은 유머를 섞어 간접적으로(중의적 표현) 음주와 매춘에 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이것은 물론, 뱃사람 바차타(바차타를 뱃사람들이 많이 췄다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를 무지하고 세련되지 않은 음악으로 간주하게 되는 원인을 촉진시켰습니다. 비공식적인 검열에도 불구하고, 바차타는 점점 대중적이 되었고, 오케스트라로 연주되는 메렝게가 권력의 지지를 얻고 시골의 주요 광고 출구의 이익을 얻는 도중에도 바차타는 여전히 메렝게보다 더 많이 팔렸습니다.
1980년대
1980년대 초기에 바차타의 인기는 넘쳐나서 미디어에서의 금지는 무용지물이 되어 버렸습니다. 대중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많은 라디오 방송국이 바차타를 틀기 시작했고, 바차타는 곧 자신들이 텔레비전에서 연주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사이에 바차타는 더 많은 댄스홀dance-hall의 사운드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템포는 빨라졌고, 기타 연주는 더 리드미컬해졌으며(punchier), 선창-응창 노래는 더욱 일반화되었습니다. 바차타 스타일의 메렝게나 기타 메렝게 역시 바차타 레퍼토리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는 경우가 증가하였습니다. Blas Duran은 1987년 바차타와 메렝게를 결합하여 히트시킨 ‘Mujeres hembras’에 처음으로 일렉 기타를 사용하였습니다.
1990년대
1990년대 초기엔 일렉기타로의 전환이 완전히 이루어졌습니다. 바차타으 laneo는 두 명의 젊은 스타들이 장악했습니다. Luis Vargas와 Antony Santos는 그들의 레퍼토리에 수많은 바차타-메렝게를 통합시켰습니다. Santos와 Vargas 그리고 스타덤에 오를 수 있었던 많은 새로운 스타일의 바차테로들은 그들을 추구하고자 하는 바차테로들에게 기상천외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들은 팝 바차타(pop bachata) 아티스트의 첫 세대였으며 다른 곳의 상업적 팝 음악이 가진 과대 선전과 이미지 브랜드 등을 받아들였습니다. 이때는 또한 바차타가 국제적으로 퍼져 라틴 댄스 홀Latin dance-halls의 음악으로 출현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1992년에 그래미 상의 영광을 안은 Juan Luis Guerra의 Bachata Rosa는 바차타가 합법적이고 전세계적인 인식을 받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혹자는 Guerra는 바차타의 부흥과 거의 고나계가 없다고 얘기합니다. 그 이유로 그는 비록 앨범 제목에 ‘bachata’라는 제목을 사용했지만, 그는 사실 전형적인 바차타 스타일로 노래를 녹음하진 않았다고 합니다.
뉴욕 시티에 거주하는 도미니카 그룹 Aventura는 아마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바차타 그룹일 것입니다. 2002년 싱글 ‘Obsesion’은 오랫동안 라틴 아메리카와 미국 라틴계 시장 그리고 이탈리나 스웨덴과 같은 먼 나라의 라디오에서 두드러졌습니다. 다른 인기있는 현대 아티스트로는 Raulin Rodriguez, Zacarias Ferreira, Frank Reyes, El Chaval, Monchy y Alexandra, Andy Andy, Elvis Martinez, Joe Veras, Luis Vargas 등이 있습니다.
04. 주목할만한 바차타 아티스트Notable Artists
*바차타 아티스트는 그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 가요처럼) 고전 아티스트 그리고 최근의 유행을 따르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듣는 게 효율적일 듯 합니다.
현대 바차타 아티스트Modern Bachata artists
Aventura
Antony Santos
Luis Vargas(일렉트릭 바차타의 개척자)
Monchy y Alexandra
Toby Love
Xtreme
Marcy Place
Grupo Rush(바차타 얼바나)
고전 바차타 아티스트Classic Bachata artists
Edilio Paredes 바차타의 아버지 중 하나
Ramon Cordero, 바차타의 고전적 목소리
Eladio Romero Santos, 기타라guitarra를 이용한 바차타-메렝게의 개척자
Leonardo Paniagua, 낭만적 바차타의 개척자
El Chivo Sin Ley, 바차타 초키 스타 중 하나
Marino Perez, 원조 카바레 아티스트 (카바레에서 주로 공연을 한 듯 합니다)
Jose Manuel Calderon, 바차타를 처음으로 레코딩한 아티스트.
05. 춤으로서의 바차타
바차타는 파트너와의 분위기와 자세에 따라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과 클로즈드 포지션closed position으로 출 수 있습니다. 메렝게와 비슷하게, 하강dip은 춤에 일반적이지 않으며 턴turn은 드문 편입니다. 남성은 여성을 맞잡은 손의 밀고 당기기 등의 미묘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 것인지 안내하거나 곧 다가올 턴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여성도 역시 그녀의 왼손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그녀가 편안한지 혹은 클로즈 포지션으로 추지 않을 것인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바차타의 클로즈 포지션은 매우 밀착되기 때문에 파트너에 따라 혹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쿠반 힙 모션Cuban Hip Motion으로 4박자의 비트를 가지며, 매우 독특한 ‘pop팝’을 동반합니다. 전체 베이직은 옆쪽으로 각각 4박 총 8박(카운트)이며, 전통적으로 이것은 앞 뒤의 모션이었습니다. 카운트 1에서 3 그리고 5에서 7까지 행해질 때 자연스러운 힙 모션hip motion이 들어갑니다. 카운트 4와 8에는 ‘pop팝’이라는 움직임으로 구성됩니다. 개개인의 스타일에 의존하는 ‘팝pop’은 한쪽 발을 땅을 찍거나 들어올리면서 감각적인 발동작을 연출하며, 엉덩이를 쿠반 힙 모션의 반대방향으로 휙 들어올립니다. 바차타 음악은 매번 4박 때 약간의 강세가 있어서 ‘팝pop’ 동작이 행해져야 한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베이직 스텝Basic Step의 예
여성 : 카운트 1에 오른쪽으로 시작합니다. 카운트 5부터는 왼쪽으로 시작합니다.
남성 : 카운트 1에 왼쪽으로 시작합니다. 카운트 5부터는 오른쪽으로 시작합니다.
1 – 2 – 3 - pop(오른쪽) – 5 – 6 – 7 - pop(왼쪽)
*팝pop의 영어 어원적 의미는 ‘뻥하고 소리나다’, ‘갑자기 움직이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06. 댄스 변화Dance Variations
모던 바차타Modern Bachata
모던 바차타(누에바 바차타Nueva bachata)는 전통적 바차타의 새로운 버전으로 젊은 바차타 세대에 의해 도래되었습니다. 이 댄스는 더 자유로운 스타일의 움직임을 통합시켰습니다. 이것은 지시하는 발동작을 포함합니다. enchufles, lock steps, guapachas, slides 등이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과 어울려 발동작과 ‘쿠반 힙 모션cuban hip motion’ 중의 엉덩이 움직임을 분리시키면서 다르게 연결시킵니다.
Rueda de Bachata
Rueda de Bachata는 쿠바의 Rueda de Casino에 의해 고무되었습니다. 커플로 이루어진 바차타 댄스 그룹이 원형을 그려 리더가 전체가 한 동작으로 움직이게끔 동작을 외치며, 가끔씩 파트너가 바뀝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기원하였습니다.
바차타 탱고Bachata Tango(Bachatatango)
바차타 탱고는 탱고 스타일을 바차타에 결합한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인기있는 라틴 댄스처럼 탱고에서 주로 쓰이는 장식적인 발동작, 턴, 긴 휴지기간 등이 특징적입니다. 이 춤은 교감에 더욱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남녀가 매우 가까운 자세에서 바차타에 비해 거의 신경쓰지 않는 발동작으로 수행합니다. 이것은 과장된 쿠바 스타일의 엉덩이 움직임Cuban hip motion에 초점을 맞춥니다. 베이직 스텝은 8카운트로 바차타의 양 옆(또는 앞뒤) 움직임과 같습니다. ‘팝pop’ 카운트는 주도면밀한 관능적 동작을 추가하고 라틴 댄스 스타일을 다양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비록 이 댄스는 바차타를 추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이것은 또한 탱고를 추기 위한 쪽으로도 발전하였습니다. 하나 주목할 점은 바차타 탱고가 외국에서 소개된 것이고 바차타의 원조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나온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