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댓글로 답변 달아주시면 제 H모사 디젤엔진 연구원인 지인 분께서 참고가 될듯하다고...^^
마지막으로 시동 꺼짐 현상이 있었을 당시 주유하신 주유소가, (온도는 결빙점이었다는 전제하에)
1. 어느 회사의 경유였는지? 일반, 고급? (GS, 현대, S-OIL, 등)
2. 직영이었는지? (직영이었다면 주유소 이름 (영수증 참조)
3. 강원도나 지방이었는지? (서울/경기는 한 곳으로 표기해주세요)
4. 차의 주행거리 (1만km미만, 1만5천km이상)
5. CDI 시동 대란? 문제가 주로 모인 12월 한파가 오기 직전에 마지막으로 주유하신 날짜 (대략)
-------------------------------------------------------------------------------
벤츠 코리아에서 시원한 답변을 당장 줄 수 없다면, 우리 회원님들간에 공통 분모를 찾아서 차후
있을 수 있는 결빙으로 인한 시동 문제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하절기 경유 주입에 대비 '연료필터히터'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연료펌프의 압력을 높일 수 없다면 (내구성, 보호) 필터는 막힐 수 밖에 없거든요.
외국의 디젤 포럼을 보면, (ULSD가 보급되기 전부터) 회원들간에 친목을 도모하고 디젤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하는 것은 물론 겨울철 시동성 문제를 예방하고자 서로 경험담을 주고 받기도 합니다.
초저유황경유(ULSD)가 보급되고 후처리 장치가 강제 의무화된 시점에서 (ULSD가 왁스 현상에
더 민감합니다. 일부 ULSD는 수분 함유량도 높은 편이구요) 외국의 디젤 포럼은 더 활발한 활동이
이뤄지도 있습니다. (전세계적인 디젤 수요 증감 요인도 있지만요)
우리가 전문가도 기술자도 아니지만, 또 얼마나 많은 분들이 벤츠가 좋아서 그리고 CDI가 좋아서
구매를 하셨는지도 모르겠지만, 구매를 한 이상 우리가 힘을 모아 정보를 교환했으면 합니다.
저도 아직 제 명의의 CDI가 있기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여러분에게 힘이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
첫댓글 1. sk고급경유 2. sk직영 강변(남양주) 3. 강원도-휘닉스파크 4. 당시 8천키로정도- 1월10일경인가.... 5. 전 주당한번이상주유합니다..늘 집앞 직영에서 하구요^^
2번 주유소에서 넣은 상태로 강원도에서 결빙 현상으로 최초 시동이 안걸린거죠? 필터 교환을 받고 시동을 거셨나요, 아니면 좀 따뜻해진 후 시동이 걸리던가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나중에 자판기 커피로 보답할께요~^^
제가 사고난(?)날 저전에 3대가 더있어서 그분들꺼 녹인거를 낀다고 해서,,,걍 제꺼 녹여서 끼시죠 했슴다..결국 필터빼더니 서비스맨 마이비에서 히터로 마구 녹이더군요...그러고 끼고 나중에 웍샾오면 교체해준다고 암때나 오라더군요.. 2번주유소에서 넣은상태로 그런겁니다~~
EKAY님 혹시라도 CDI를 파시더라도..많은 관심과 정보 부탁드립니다..ㅎㅎ
그것보다 AMG로 넘어오시는게... 아니면 CGI로 넘어가시던지... ^^
AMG로 넘어갈 까 고민중입니다..^^ 이런 불경기에 참아야한다는 이성과과의 싸움이..
불경기에 SL 65 BS AMG도 갖고 오던데.. 대호님도 이번 기회에 AMG로...^^
전 GS칼텍스 직영점에서 고성능 경유만 주유하고 있습니다..아직까지 시동 꺼짐현상이나 시동 걸리지 않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아직까지 GS칼텍스 직영 넣고 시동 꺼진 분을 못 봤는데, 발견 즉시 지인한테 알려줘서 해당 주유소 급습 예정입니다. 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나중에 자판기 율무차로 보답할께요~^^
감사합니다..
1. S-OIL 일반경유, SK 일반경유, 고성능경유 (현재는 SK고성능경유만 주유) 2. S-OIL직영 능동, SK직영 군자 3. 서울, 강원도 횡성 4. 2만6천km미만 5. 12월 중순경
키로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신데 (연료필터 break-in이 지난), 12월 한파때 문제가 있으셨나요? 그 당시 S-OIL을 넣고 강원도에 가셨던건가요? 아니면 강원도에서 S-OIL을 넣으셨나요? SK 군자면 100% 직영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2008년 4월 출고차량인데 제가 좀 많이 다녀서 키로수가 좀 나온거구요... 서비스 A 때 교환했던걸로 아는데요... 12월 한파때 서울에서 연료필터 얼어서 용답서비스센타에 입고했었고, S-OIL 능동주유소에서 일반경유만 넣고 다녔었는데... 연료필터 얼어서 교환하고 SK 고성능경유만 주유하고 있습니다... 강원도에서 넣었을때도 횡성휴게소에 있는 S-OIL 고성능경유가 없어서 일반경유 넣었었습니다... 현재는 SK 고성능경유만 주유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S-OIL 일반 경유가 벤츠 CDI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듯 합니다. H사 연구소 지인왈: "강원도에서 S-OIL 넣었을거다"라고 몇번 얘기했었고, G사 임원인 친구도 "강원도에서 S-OIL 넣었을 가능성이 높을거다."라고 했거든요. 일단, 예방 차원에서 동절기에는 S-OIL 일반 경유를 안넣는게 CDI한테는 좋은듯 합니다. 하절기에는 S-OIL 넣으셔도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직영이라 하더라도 (간판에 직영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어도) 자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다보면 직영인데 타 직영보다 가격이 저렴한 곳도 있습니다. 굳이 의심할 필요는 없지만 (직영에서 자영으로 전환한 경우라도) 지방일 수록 수요가 적기 때문에 이익을 내기 위해 현물을 섞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앞으로 직분사 휘발유 차량이 보편화 되더라도 이점은 참고하시어 주유하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1. S-Oil 직영주유소(항상직영만 주유하기 때문에 홈피통해 집앞주유소가 직영임을 확인후 그곳만 이용) 2. S-OIL 아시안주유소(주)태평양 -천안쌍용동소재 3. 시동불량장소: 강원도 정선군 4. 차의 주행거리:1만1천km 5. 구정연휴시작날인 1/23일 가득주유후 200km정도 주행후 1/27일 한파때 발생~
댓글 감사합니다.^^ S-OIL은 전체적으로 수출비중이 높은 반면, 내수는 현물비중이 높습니다. 충남에서 강원도로 풀리는 현물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천안이 충남 맞죠?) 1월 27일이면 그다지 춥지 않았던 것 같은데, 영하 -7~8도 이상에서 결빙되었다면 섞였거나 하절기일 가능성이 높겠네요. 하절기 ULSD 중에는 S-OIL이 성능은 타사보다 미세하게 떨어져도 오염도가 낮아 상당히 깨끗한 ULSD였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08년 하반기에 경기침체로 공급이 남아돌아 하절기 현물이 유통되어 문제가 있었지만, 올해는 경기가 살아나 의무적으로 지켜야하는 동절기 공급이 하반기에 이루어져 불편을 겪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KAY님 해당주유소는 생긴지 얼마되지 않았으며 천안에서 유일한 직영점이었습니다.제가 시동불량에 대해 익히 알고 있었던바 그때당시 주유시 주유소사장을 찾아서 동절기경유임을 확인하고 주유했습니다.
그렇군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번 물어보세요: "동절기 경유의 결빙점이 영하 -16~17.5도인데, 내 차에 주입한 경유가 결빙점보다 상온에서 연료 필터에서 왁스 (파라핀) 현상을 일으켜 연료 필터가 막혔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럼 아마 얼굴색이 변하실겁니다. 기분 안나쁘시게, 제차는 결빙에 좀 더 예민하고 연료필터에 히팅장치가 없어서 현재 클메에서 정보를 모으고 있다~라고.. 어쨌거나 지니어스님!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천안에 가실 분 계시면 위 직영점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