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전화서비스 가입 시
[참고] 최소품질보장제도
구분 |
KT |
SK 브로드밴드 |
LGU+ |
KCT |
통화품질 |
R값 |
70 이상 |
70 이상 |
70 이상 |
70 이상 |
단대단 지연 |
150ms 이하 |
150ms 이하 |
150ms 이하 |
150ms 이하 |
접속 품질 |
접속 성공률 |
- |
95% 이상 |
- |
- |
※ R값(Rating-value) : 패킷손실(끊김현상)과 통화 지연이 반영된 값 일반 유선전화(PSTN)의 R값은 환산할 경우 약 92 정도
< R값의 의미 >
(통화 지연 시간 70ms 전제) |
R값 |
60 |
65 |
70 |
75 |
80 |
85 |
90 |
91 |
패킷손실률 |
16.8% |
13.1% |
9.9% |
7.1% |
4.6% |
2.5% |
0.5% |
0.15% |
▷ R값이 90이면m 이용자가 100초간 통화할 때, 최대 0.5초간 끊김 발생 가능 | |
※ 보상기준 및 보상금액(4개 업체 동일)
▶ 보상기준 : 30분간 10회 이상 전송 속도를 측정한 후 측정회수의 60% 이상이 통화품질 기준에 미달할
경우 보상. 단, 측정은 회사가 공급한 품질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 보상금액 : 해당일 이용 요금 감면
2. 인터넷전화서비스 이용 시
3. 인터넷전화서비스 해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