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는 사업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으로서 계획사업에 관련된 제반사항, 즉 회사현황(창업자 현황), 제품(서비스)현황, 사업추진현황, 재무 현황 등 사업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투자자에게 제시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
사업계획서는 사업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으로서 계획사업에 관련된 제반사항, 즉 회사현황(창업자 현황), 제품(서비스)현황, 사업추진현황, 재무 현황 등 사업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객관적,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작성한 사업내용의 기술서로서 벤처 창사자들이 사업성공을 위해 가장 먼저 거쳐야 할 관문이다.
또한 사업잠재성을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구실을 함으로써 필요한 경영자원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앞서
-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앞서 다음과 같은 사항이 명확히 파악되어야
① 만들고자(개발하고자)하는 제품(기술, 서비스)
② 고객은 누구?
③ 얼마나 많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
④ 제품(서비스)을 기획하고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자금규모는
⑤ 판매가격(서비스 공급가격)은 얼마로 할 것인지
⑥ 언제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달성할 것인지...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① 누구를 대상으로 Business Plan을 쓰는가를 염두에 두어야... (특별한 목적에 부합하도록 작성되어야 함)
② Business Plan의 독자들은 시장가능성이나 이익잠재력에 관심이 더 많음 -> 제품(서비스)이나 기술의 우수성에 너무 치중하지 않도록
③ Business Plan의 가정(assumptions)이 합리적이고 타당해야 함
④ 위기대응 방안이 포함되어야...(Contingency 대응 Plan이 있어야)
⑤ 자금조달 및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⑥ 투자가 단행된 이후의 계획이 있어야 (투자 후 코스닥 등록까지의 계획이라든가 최소한 앞으로 3년간 자본과 기업가치에 대한 계획을 포함하고 있어야)
투자자들의 관심사안들(美)
* 신설 벤처기업을 맡아 경영할 수 있는 사람들과 경영진의 존재 여부 * 제품화 시킬 수 있는 뛰어난 기술의 존재여부 * 크고 빠르게 확대되는 시장의 존재 여부 * '일방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보유여부 * 투자를 유치할 만큼 주당가격이 매력적인지의 여부
▣ 표준 사업계획서 형식(창업자 및 창사초기 일반목적용)
Ⅰ. 기업체 현황
1. 회사 개요 2. 회사 연혁 3. 창업동기 및 향후 계획
Ⅱ. 조직 및 인력현황
1. 조직도 2. 대표자, 경영진 및 주요 기술진 현황 3. 주주현황 4. 인력 구성상의 강·약점
Ⅲ. 기술현황 및 기술개발 계획
1. 제품(서비스)의 내용 2. 기술현황 및 핵심기술 3. 기술개발 투자 및 기술개발 계획
Ⅳ. 생산계획 및 시설투자계획
1. 시설현황 2. 생산공정도 3. 원·부자재 조달계획 4. 시설투자계획
Ⅴ. 시장성 및 마케팅 전략
1. 일반적 시장 현황 2. 동종업계 및 경쟁업체 현황 3. 계획제품(서비스)의 시장성 분석 4. 판매계획 및 마케팅 전략
Ⅵ. 재무계획 및 자금계획
1. 주요 재무상태 및 차입금 현황 2. 추정 재무제표(B/S, I/S, C/F) 3. 손익분기점 분석 4.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