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이시카와철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7.8km(가나자와~쿠리카라)
궤간 : 1067mm
역수 : 5개 역(가나자와~쿠리카라)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kV 60Hz)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SW
운전지령소 : JR서일본 가나자와종합지령소
최고속도 : 110km/h
전 역 시간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58700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IR이시카와철도선은 가나자와~쿠리카라 구간을 잇는 제3섹터 철도노선으로, 원래는 호쿠리쿠본선의 일부였으나, 2015년 3월 14일 호쿠리쿠신칸센 나가노~가나자와 구간이 완공되면서 JR서일본으로부터 경영분리된 병행재래선이다. 호쿠리쿠본선 중 이시카와현 지역인 가나자와~쿠리카라 구간을 관할하게 되었으며, 이 회사의 주요 주주는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 이시카와현 시정촌진흥협회, 츠바타쵸 등 인근 지방자치단체가 맡고 있다. 설립 초기의 자본금은 4억 5,030엔이다. 현재는 짧은 구간을 맡고 있지만, 앞으로 호쿠리쿠신칸센이 츠루가까지 연장될 경우 IR이시카와철도선의 연장은 후쿠이현 경계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타 회사와의 경계역인 가나자와역의 경우 JR서일본이 운영을 맡고, 쿠리카라역의 경우는 IR이시카와철도가 관리를 맡는 형태로 되어 있다. 그 중 가나자와역의 재래선 시설은 호쿠리쿠신칸센이 츠루가까지 연장개업하게 되는 경우 JR서일본으로부터 취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개업 후 2년 동안은 운행관리와 지령업무를 JR서일본 가나자와지사의 가나자와종합지령소에서 맡게 되었으며,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에치고토키메키철도까지 3개 회사의 지령업무를 통합으로 맡다가, 2년 뒤에 3사가 지령시스템을 정비하여 독자적으로 지령업무를 행하고 있다.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와 가나자와~쿠리카라~도야마 구간에서 상호직통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이 구간에서는 IR이시카와철도,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의 차량이 사용되며, 그에 덧붙여 JR나나오선과의 직통운행도 하고 있어 JR서일본의 나나오선 운행차량도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특급열차로는 선더버드 1왕복, 노토카가리비 5왕복이 운행되고 있다.
2. 역사
1896/06/01 - 도야마~가나자와 구간의 선로실측에 착수.
1898/11/01 - 관영철도 호쿠리쿠선이 가나자와~다카오카 구간으로 연장개업.
1905/04/-- - 나나오철도선 열차가 츠바타~가나자와 구간에서 직통운전 개시.
1909/10/12 - 국유철도선 노선명칭제정으로, 마이바라~우오즈 구간이 호쿠리쿠본선으로 됨.
1938/10/01 - 가나자와~츠바타 구간 복선화.
1960/09/30 - 이스루기~쿠리카라 구간 복선화.
1962/09/25 - 츠바타~쿠리카라 구간 복선화.
1964/08/24 - 가나자와~쿠리카라~도야마조차장 구간 교류전철화.
1969/10/01 - 호쿠리쿠본선 전 노선이 전철화됨.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마이바라~나오에츠 구간이 JR서일본의 노선이 됨.
1990/06/05 - 가나자와역 부근 고가화.
2012/08/28 - 이시카와현 병행재래선주식회사 창립.
2013/08/01 - 상호를 IR이시카와철도 주식회사로 변경.
2013/12/06 - 쿠리카라~가나자와 구간의 1종 철도사업허가를 신청.
2014/02/28 - 쿠리카라~가나자와 구간의 1종철도사업허가를 취득.
2014/10/18 - 가나자와~도야마 구간을 주행하는 낮시간대의 보통열차 일부를 1인승무 운전으로 전환.
2015/03/14 - IR이시카와철도선 개업.
2015/03/16 - 평일에 가나자와~도야마~토마리 구간을 운행하는 아이노카제라이너 운전 개시.
2017/03/04 - 주말 오전중에 츠바타발 가나자와행 IR홀리데이호 1편 신설.
2017/04/15 - IR이시카와철도선 전 노선에 IC카드 ICOCA 이용 가능.
3. 운행 형태
가나자와~쿠리카라~도야마 형태의 보통열차가 1시간당 1~2편 정도가 운전되며, 그 외에 가나자와~츠바타 구간에는 나나오선 직통열차가 1시간당 1~2편 추가된다. 호쿠리쿠본선 시절에는 1인승무 열차가 있었으나 현재는 가나자와~이스루기 구간에서 전 열차가 차장이 승무하는 열차로 운행된다.
거의 모든 열차가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나 JR나나오선 직통열차로 운행되지만, 자사선 내를 운행하는 열차로는 평일 야간의 가나자와발 츠바타행 1편과, 토휴일의 오전중에 츠바타발 가나자와행의 <IR홀리데이호> 1편 뿐이다. 그 외 가나자와에서 마츠리 등이 열릴 때는 가나자와~츠바타 구간에서 임시열차가 설정된다.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직통열차 : 가나자와~쿠리카라~도야마~이치부리~이토이가와 구간에서 직통운전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IR이시카와철도 소속 차량은 도야마역까지만 운행되며, 도야마를 넘어서 우오즈, 토마리, 이토이가와 방면으로는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소속 차량만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운전사와 차장은 이스루기~도야마 구간에서는 1인승무를 하기 때문에 IR이시카와철도와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운전관리센터가 각 차량의 소속사 차량을 운전하는 형태가 된다. 평일에 운전되는 아이노카제라이너는 가나자와역을 빼고 IR이시카와철도의 중간역을 모두 통과한다.
나나오선 직통열차 : 가나자와~츠바타 구간을 직통하는 나나오선의 열차는 IR이시카와철도 이관 전의 운행 체제를 그대로 이어오고 있으며, JR서일본의 차량이 IR이시카와철도선에 직통운전을 하고 있으며 이 구간의 운행업무는 JR서일본에 수탁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특급열차로는 오사카~와쿠라온센 구간의 선더버드 1왕복, 가나자와~와쿠라온센 구간의 노토카가리비 5왕복 이렇게 6왕복의 특급이 운전된다. 그 외에 관광열차 하나요메노렌이 운행하여 매일 2왕복 운행을 지속하고 있다. 그 외 화물열차의 운행도 활발하며 화물 취급역은 가나자와화물터미널역이다.
4. 운용 차량
IR이시카와철도 521계 - 2량 기본편성. 2/4/6량 중련운용. 가나자와~도야마 구간에서 운행.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521계 - 2량 기본편성. 2/4/6량으로 운용. 가나자와~토마리/이토이가와까지 운용.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413계 - 3량 기본편성. 가나자와~토마리/이토이가와까지 운용.
JR서일본 413계 - 3량 기본편성. 나나오선 직통열차. 가나자와~츠바타 구간 운용.
JR서일본 415계 800번대 - 3량 기본편성. 나나오선 직통열차. 가나자와~츠바타 구간 운용.
JR서일본 681계 - 6량 기본편성 / 3량 부속편성. 나나오선 직통열차. 특급 선더버드/노토카가리비로 운용. 가나자와~츠바타 구간 운용.
JR서일본 683계 - 6량 기본편성 / 3량 부속편성. 나나오선 직통열차. 특급 선더버드/노토카가리비로 운용. 가나자와~츠바타 구간 운용.
JR서일본 키하48계 - 2량편성. 나나오선 직통열차. 관광열차 하나요메노렌으로 운용. 가나자와~츠바타 구간 운용.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