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신도시교통 전동차 TX-1000계 (직류전용 / 츠쿠바익스프레스 종합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2005년 8월 24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800) / 2950 / 400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SEA-397(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3량 = 2,280kW(6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EGT인버터제어방식(도시바 SVF-063-A0)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 요댐퍼 탑재 KW-167 / KW-168
브레이크방식 - CS-ATC연동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ATO
츠쿠바익스프레스의 전동차 TX-1000계는 직류 전용 통근형 전동차로, 2005년 8월 개업 당시부터 운용을 시작한 차량이다. 노선 내의 직류 전철화된 아키하바라~모리야 구간 전용 열차로 사용되고 있다. 교류전원에 대응되지 않기 때문에 모리야~츠쿠바 구간에는 입선할 수 없다. 2003년에 양산선행차 01편성이 생산되었고, 2004~2005년 사이에 양산차 13편성이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생산되었다. 합쳐서 14편성 84량이 재적되어 있다. 전 차량이 6량편성이며, 130km/h대응이 가능한 것이 특징. 1인승무를 하기 때문에 이에 대응되는 CS-ATC / ATO장비, 정위치정차장치(TASC) 등이 충실하게 설치되어 있다.
아키하바라~모리야 구간에서 보통열차를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일부 쾌속열차로도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수도권신도시교통 츠쿠바익스프레스(아키하바라~모리야 구간)
3. 차량기지 / 편성표
<모리야(1호차) 아키하바라(6호차)> |
| | < | | < > | | |
편성 | TX | TX | TX | TX | TX | TX |
1100 | 1200 | 1300 | 1400 | 1500 | 1600 |
| CT1 | M1 | T | M1' | M2' | CT2 |
| COMP | VVVF | | VVVF | VVVF | COMP |
SIV | | SIV | |
1601F | 1101 | 1201 | 1301 | 1401 | 1501 | 1601 | 030320 |
1602F | 1102 | 1202 | 1302 | 1402 | 1502 | 1602 | 040405 |
1603F | 1103 | 1203 | 1303 | 1403 | 1503 | 1603 | 040405 |
1604F | 1104 | 1204 | 1304 | 1404 | 1504 | 1604 | 040510 |
1605F | 1105 | 1205 | 1305 | 1405 | 1505 | 1605 | 040510 |
1606F | 1106 | 1206 | 1306 | 1406 | 1506 | 1606 | 040614 |
1607F | 1107 | 1207 | 1307 | 1407 | 1507 | 1607 | 040920 |
1608F | 1108 | 1208 | 1308 | 1408 | 1508 | 1608 | 040920 |
1609F | 1109 | 1209 | 1309 | 1409 | 1509 | 1609 | 041115 |
1610F | 1110 | 1210 | 1310 | 1410 | 1510 | 1610 | 041115 |
1611F | 1111 | 1211 | 1311 | 1411 | 1511 | 1611 | 041206 |
1612F | 1112 | 1212 | 1312 | 1412 | 1512 | 1612 | 041206 |
1613F | 1113 | 1213 | 1313 | 1413 | 1513 | 1613 | 050124 |
1614F | 1114 | 1214 | 1314 | 1414 | 1514 | 1614 | 050124 |
수도권신도시교통 츠쿠바익스프레스종합기지 소속.
6량편성 14편성 8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