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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 | 용도 | 기호 | 용도 |
PC | 승용차용 타이어 | LT | 소형트럭용 타이어 |
TM | 트럭, 버스용 타이어 | ORT | 건설용 타이어 |
AG | 농경용 타이어 | ID | 산업용 타이어 |
MC | 이륜자전거용 타이어 | AC | 항공기용 타이어 |
하중지수
타이어가 하중을 견디는 능력을 수치로 표시한 것을 말하며, 타이어의 사이드 월 부분에 표시되어 있다. 하중지수는 타이어 1본이 타이어가 주행 가능한 최대하중을 코드화하여 표시한 것으로, 예를 들어 하중지수가 100인 타이어는 1본당 최대 부하 하중이 800kg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기압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의 중심부가 먼저 닳게 되며 충격이 가해질 경우 튀거나 파괴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양쪽 가장자리가 먼저 닳게 되며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노화현상이 빨라집니다.
공기압 체크는 한 달에 한번 이상 차가운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장거리 주행 시에는 사전에 미리 체크합니다.
제조일자 식별방법
1.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타이어에는 FMVSS(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규정에 따른 아래 DOT NO를 표시합니다.
2. DOT NO 표기
(예) DOT ** ** *** 2305
여기서 "23"은 23週, "05"은 => 2005년도 즉, 2005년도 23번 째 주에 생산된 제품임을 나타냅니다.
UTQG (Uniform Tire Quality Gradings)
* 정의 :
일반 소비자의 TIRE구매 시 제품성능의 상대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TIRE의 3가지 성능(마모, 제동, 내열)을 GRADE로 제품에 표기하도록 한 미국자동차 안전표준 규정
1) TREAD WEAR(마모성능)
Tire Mileage Grade로 미국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ssociation)에서 선정한 CMT(Course Mornitoring Tire)와의 실차주행(7,200mile) 비교지수로, 30,000mile을 "100"으로 하여 20단위로 표현
2) TRACTION(제동성능)
DOT(Department Of Transeportaion) 지정노면(아스팔트, 콘크리드)에서 CMT와 마찰계수를 비교하여 TIRE 제동성능을 표현
3) TEMPERATURE(내열성능)
FMVSS(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No.109 시험조건에 따라 TIRE가 터질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여 그 결과로 설정
특기사항
- UTQG는 RIM경 12inch 이하의 규격과 SNOW TIRE를 제외한 PCR 제품에 한해 적용됨. (한국타이어는 북미용 제품과 OEM제품에 UTQG Marking中)
마모한계
타이어 측면에 마모한계 표시가 있는데 마모한계는 자동차의 제동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마모한계를 초과하게 되면 급제동시 타이어가 미끄러져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되고 비가 올 때 물이 잘빠지지 않아 수막현상이 생기며 작은 충격에도 사고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한계속도
▲ 위사진에 표시된 것은 타이어의 한계속도입니다. 다시 말해서 각 등급의 최대 속도를 표시하는 것이지요.
기호 | 한계속도 | 기호 | 한계속도 | 기호 | 한계속도 | 기호 | 한계속도 |
J | 100 km/h | N | 140 km/h | S | 180 km/h | V | 240 km/h |
K | 110 km/h | P | 150 km/h | T | 190 km/h | W | 270 km/h |
L | 120 km/h | Q | 160 km/h | U | 200 km/h | Y | 300 km/h |
M | 130 km/h | R | 170 km/h | H | 210 km/h | ZR | 240 km/h 이상 |
이론상으로는 자동차 최고속도보다 20%정도 높은 타이어를 선택하면 된다고 하는데, 대개 오너드라이버들은 200km 이상으로 주행할 만한 도로가 없어도, 굳이 등급이 높은 V등급이나 Y등급을 선호하는 이유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속도등급이 높은 타이어는 속도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코너링, 접지력, 그리고 열 발산력 등이 좋습니다.
코너링 시 똑같은 사이즈의 타이어를 장착하고 H 등급과 Y 등급으로 80km로 코너링을 할 경우에 H 등급은 ‘끽~’하고 타이어 마찰음을 크게 내면서 차체의 콘트롤이 쉽지 않지만, Y 등급으로 코너링을 하게 되면 타이어 마찰음도 없고 콘트롤도 부드럽게 되는 것입니다.
첫댓글 타이어 제작년월 제작년도 보는법?
채홍일 카페
-아반떼 XD 32모3556 차량수리-타이어 교환-앞, 금호타이어 교체 규격 195/65R/15 (19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