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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형석 미미박스 대표. 회사에서 검은색 셔츠에 후드를 입고 있었다. (사진/손재권) |
최근 순수 한국 스타트업 `미미박스'가
시리즈 A와 B를 통해 2950만 달러(약 33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국내외 유수 벤처캐피탈이 투자해 관심을 모았다.
내심 잘됐다 싶었다.
`와이어드 2015'잡지의 인터뷰를 보고 미미박스 하형석 대표를 인터뷰해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투자 유치를 계기로 구체적인 그의 생각을 듣고 싶었다.
하형석 대표는 경영학을 체계적으로 배운 것도 아니고
어릴때부터 화장품 사업을 해야겠다고 야심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대회에서 1등을 해서 정부로부터 1000만원을 받아
사업을 시작, Y컴비네이터, 스파크랩스 등 실리콘밸리에서 인큐베이팅을 받으면서
성공의 DNA를 이식할 수 있었다.
하 대표는 지난 4월 14일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열린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컨퍼런스에 발표자로 나서
"Y컴비네이터에 문을 두드린 것이 결정적으로 미래를 바꾼 계기가 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 대표는 모바일 세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었고
이를 바로 실천하면서 회사를 성장시키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미미박스에 투자한 굿워터 캐피탈(Goodwater Capital)의
에릭 김 등 벤처캐피털리스트(VC)들이 회사 운영에 대해 큰 조언을 하기도
회사 방향을 바꾸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 것은 미국 실리콘밸리 생태계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다.
미미박스가 야후의 공동창업자이자 중국 알리바바의 2대 주주인 제리양을 비롯해
윙클보스 형제, 전 디즈니 및 갭(Gap)의 최고경영자 폴 프레슬러 등으로 부터
33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은
창업 초기부터 실리콘밸리 생태계에 진입했기 때문일 것이다.
실리콘밸리 생태계에 진입하면 한중일 스타트업이라도 대규모 투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본다.
실리콘밸리 VC들은 글로벌 진출(탈미국) 차원에서
한국과 중국, 일본의 스타트업을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
인터넷, 모바일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은 역시 '아시아'인데
아시아에서 1조원대 이상 시장을 키울 가능성이 있으면 투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쿠팡이 세콰이어캐피털과 블랙록으로 부터 1억달러 투자를 유치받은 것도
한국의 모바일 커머스가 1조원 규모의 시장 성장이 가능하다고 추산된 결과다.
한국에서 1조원 정도 성장이 가능하다고 증명된 시장은
게임에 이어 커머스가 뒤를 잇고 있는 상황이다.
미미박스의 투자 유치는 '한국의 1조원대' 시장에
게임, 커머스에 이어 `뷰티'가 추가될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아모레퍼시픽이 "중국인이 화장하기 시작했다" 는 말이 상징이 되며
한때 주가 400만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다음은 하형석 대표와 일문일답.
▶미미박스는 뷰티 박스다. 본인은 화장품을 사랑하나?
-사실 개인적으론 화장품 많이 안쓰는 편이다.
모이스쳐라이져도 잘 안바른다.
하지만 일을 하고난 후 고가부터 저가까지 다 써봤다.
예전에 패션 업계에서 일했는데 이때부터 관심을 가졌다.
▶미미박스 사업 모델이 계속 바뀌고 있다.
-미미박스 처음 시작할때 처음부터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었다.
뷰티 상품을 온라인에서 하자는 희미한 그림만 있었다.
이 것을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 계속 고민했다.
지금은 코스맥스와 협력해, 화장품 제조에 직접 뛰어들고 있다.
지금은 박스 비즈니스만 고집하지는 않는다.
남성이나 아기 카테고리도 생겼다 없어졌다하고 있다.
계속 회사를 성장시킬 방안만 고민하고 있다.
▶미미박스에 대해 아는 사람이 의외로 많지 않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 컨퍼런스 등에 자주 등장하지 않는다.
언론도 찾아가는 편이 아니다.
우리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만 집중하고 있다.
만약 미미박스 앱에서 장바구니의 결제 비중이 떨어졌다고 한다면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내부적으로 이 고민 해결하는데 온 힘을 쏟는다.
외부 미팅은 일주일에 한두건 정도 밖에 없다.
저녁 약속도 거의 안한다. 회사에 내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를 같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미박스는 일정 금액을 결제해 구독 신청을 하면 한달에 한번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으로 구성된 박스를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로 2012년 시작했다. |
▶와이어드2015 인터뷰에서
마크 저커버그가 우리 시대 대통령이라고 한 말이 인상적이었다.
-저커버그가 개인의 삶에 미친 영향이 박근혜 대통령 못지 않다는 얘기였다.
지금은 사람들 만나도 얘기할 기회 거의 없이 친구들도 계속 휴대폰을 만진다.
실제 만나서 공감하는 것은 전체 공감하는 시간의 50% 뿐이라고 생각한다.
온라인, 모바일에서는 공감도가 오히려 높아진다.
화장품 분야에서 지금 아모레퍼시픽이 1등이다.
하지만 10년후에도 1등을 한다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많은 시간 쏟는데 결제가 일어난다.
거기서 승리 브랜드가 있을 것이다.
지금은 단연 모바일이다.
아모레퍼시픽이 모바일 1등인가? 아니다.
지금 모바일 시대 성공 여부에서 가장 큰 것이 시간관리다.
어떤 시간 점령하느냐가 키 메트릭이다.
지금 우리가 가진 비즈 모델 있어서는 화장품 유통에서 가장 많이 시간을 소비하는 공간은 모바일이다. 모바일에서 승자가 최종 승자가 될 것이다.
▶회사를 모바일 중심으로 바꾸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
-작년 5월 모바일 결제 비중이 2.8%에 불과했다.
하지만 11월에는 80%로 올라갔다. 지금은 모바일 결제가 대부분이다.
작년에 노력 많이 했다.
모바일 팀장이 개발 부사장이다.
그리고 회사내 웹 접속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직원 대부분이 웹으로 인터넷을 하더라.
그리고 앱에서 오류가 나도 잘 모른다.
웹에서 결제하니까. 그래서 PC 인터넷을 막았다.
지금은 풀었다.
모바일 결제 비중 80%를 유지한 후 부터다.
더 이상 안올라가더라. 고객 일부는 아직도 웹에서 한다.
매출 액 변화는 없었다.
모바일 전환에 성공한 후에 보니 고객 연령층이 낮아진 것을 발견했다.
연령이 낮은 소바지일 수록 웹 보다 앱이 쉽다.
그래도 아직도 모바일 앱이 뭔지 모르겠다.
1만4000개, 1만 5000개의 물건을 앱에서 어떻게 보여주지?
나는 아직도 모바일에 대해 완벽한 이해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코스맥스랑 제휴, 화장품 제조에 나섰는데 이 부분은 완전 다른 영역이다.
잘 할 수 있나?
-잘할 수 없는 영역이긴 하다.
화장품 제조에도 나선 것은 미미박스 초창기에 타 브랜드 화장품을 판매 해보니
브랜드와 고객 격차(갭)가 크다는 것을 느꼈다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고객은 핑크색 원하는데 브랜드는 갈색을 낸다.
브랜드 업체는 1년 6개월 후에 낸다. 이것은 문제가 많다고 생각했다.
선정 과정에서 부터 트랜드가 뭔지 데이터화 시켜야 겠다고 생각했다.
처음으로 데이터에 근거한 방식으로 제품을 출시해봤는데
40분만에 2만5000개 품절됐다.
한국 신기록이다. 40분만에 2만5000개 완판.
소비자는 뭔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새 회장품에 대한 니즈를 알게 됐다.
이후 코스맥스(화장품 전문 ODM업체)와 관계는 돈독해졌다.
제형이나 색상 등에 대해 노력하기 시작했다.
우리도 R&D 하는 사람들 있다. 브랜드 메니저도 있다. 디자인도 스스로 하고 있다.
미미박스는 사업 초기 소비자들이 1만6500원을 내면 10만원 상당의 화장품으로
박스를 만들어 정해진 날짜에 배달해주는`구독커머스(서브스크립션커머스) '로
성장했다.
이후 비즈니스 모델을 중소 화장품 ODM 코스맥스와
손잡고 직접 제조로 방향을 돌렸다.
구독 커머스는 오픈 마켓과 소셜 커머스에 이은 제 3의 이 커머스로 주목 받으며
2~3년 사이에 급성장했다.
화장품, 유아용품은 물론 패션 소품이나 꽃배달, 향초, 커피 원두 까지
다양한 모델이 있다.
하지만 사실상 구독커머스 1위 미미박스가
돌연 이 비즈니스모델을 과감히 포기하고 제조로 방향을 틀었다.
타사 제품을 담는 박스 비즈니스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아마존 프라임이나 코스트코는 회원제 서비스로 안정적 수익을 가져다 주면서
혁신적 서비스를 출시할 근거를 만들어준다. 구
독 커머스도 회원이 안정적으로 확보된다면 대단한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는데
회원들이 서비스에 쉽게 이탈할 수 있고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아직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아 보인다.
미미박스의 과감한 비즈니스 모델 전환은 그래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미미박스는 전체 안드로이드 쇼핑 분야에서 20위고 뷰티에서는 모바일 절대 강자다. 미미박스는 신세계몰의 온라인 뷰티 보다 모바일 거래액에서 앞선다. 결국 브랜드냐 유통이냐의 이슈인데 모바일에서는 이 두가지가 접목이 돼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쟁터가 되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이 앞으로 경쟁 구도를 바꾼다고 보나?
-지금도, 앞으로도 모바일을 품는 회사가 절대적으로 승리할 것이다.
▶미미박스는 명동에 진출 안하나? 오프라인 매장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명동으로 나갈 일 절대 없을 것이다.
모바일에서 이기면 다른데서 이긴다.
브랜드 경쟁력 어렵지만 유통은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류센터 김포 인천 4500평을 지었다.
이것 갖추는데 6개월도 안걸렸다.
우리가 모바일이나 물류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중국을 위해서다.
중국에서 미미박스 잘 될 것 같다.
중국은 지금 3G다. LTE 될 때 커머스 점프할 것이다.
중국인들 10%만 화장을 한다.
나머지 인구도 화장 해야 한다.
그리고 중국에서 화장품 80%는 가짜 유통이다.
진짜 시장으로 바뀔 것이다. 큰 그림이다.
그 아래 K뷰티가 있다.
한국의 600개 이상 한국 파트너들이 글로벌 팀이 없다.
글로벌 역량도 없다.
우리는 파트너가 돼 드릴 수 있다.
한번에 모바일로 넘어갈 수 있다. 충분히 경쟁력 있다.
미미박스 회사 입구에 있는 미미박스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 소개 글. 깨알같이 쓰여져 있어서 잘 안보이는데 대신 자세히 적어놨다. <손재권> |
▶미미박스의 유튜버 마케팅도 눈여겨봤다.
-단순한 접근이었다.
유튜브는 새 헐리우드다.
지금 미미박스에게 누가 헐리우드 배우 같이 할 것인가 제안 한다면 안한다는 결론이다. 성장하는 유튜버와 같이 일할 것이다.
이제 시작이다. 젊은 친구들은 유튜버에게 화장을 배우고 있다.
▶앞으로 계획은?
-뷰티만 해도 너무 많다.
한 분야만 잘하면 될 것 같다.
한국이란 브랜드가 이렇게 쎈 적이 없었다. 앞으로 성장할 회사 많다.
우리는 하나일뿐이다. 아직 아무것도 시작안했다.
한국에서만 미미박스같은 회사가 100개 더 나올 수 있다.
홈쇼핑이 역신장하고 있다고 한다.
모바일도 훨씬 더 잘해야 한다.
하지만 국내 모바일 서비스 별로다.
고객들은 지갑 열 준비가 돼 있는데 회사들이 수요 충족시키지 못한다.
고객의 이동이 기존 회사들이 준비한 것보다 빨랐다.
▶미미박스 같은 회사 100개가 나올 수 있다고 했는데 `미미박스'란 회사를
어떻게 규정하나?
-생각을 시작하는 포인트가 모바일이란 뜻이다.
예를들어 화장품 만들 때 제품 측면에서 볼때
퀄리티는 에스티로더보다 더 좋아야 한다.
서비스는 신세계보다 더 좋아야 한다.
90일 환불 보장해야 한다.
화장품을 다 써도 3개월 후에 무료 환불 가능하다.
서비스 자체가 신세계몰보다 좋아야 한다.
모바일 앱 경험도 훌륭해야 한다.
오프라인 스토어를 진행할 예정이긴 하다.
하지만 화장품은 안팔 것이다. 무료로 화장 시켜주는 매장이다.
앱에서 15분씩 예약해야 한다.
경험이 중요하다. 고객들이 제품을 사느냐 안사느냐 중요하지 않다.
이들에게 경험이 너무 중요하다.
모바일은 콘텐츠나 커머스 다 커져야 한다.
창업자들이 훨씬 더 많아져야 한다.
중국이 한국보다 성장세 빠르다.
해외 확장이 더 쉽다. 혁신이 어렵지 해외 확장이 더 쉽다.
▶이번에 투자 유치 과정도 궁금하다.
-투자자들이 커피 30분 마시고 투자를 결정했다.
어떤 투자결정이나 몇 시간 넘어간 적 없다고 한다.
나는 돈 구하러 다닌 적 없다. 첫 1년은 엔지니어가 없었다.
100원 팔어서 10원 남기자 주의로 회사를 운영했다.
왜 똑똑한 사람은 많은데 330억 투자 받는 회사 많지 않을까? 라고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난 항상 준비가 안 돼 있다고 생각한다.
▶창업 오디션 대회 나가서 수상하면서 회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 기업들이 전세계에서 스타럽 하기 제일 좋은 나라다.
한국인들이 글로벌 우수한 민족이다.
탤런트가 풍부하다. 인프라 비용도 싸고 택배, 사무실비용도 싸다.
한국 창업 열풍 보면 정부나 기업에서 이렇게 신경쓰는 것이 대단하다.
예산 부어서 한명이라도 나오면 된다. 나도 2-13년에 1000만원 받았다. 수혜자다.
미미박스 회의실에 있는 '젊은이를 믿어라'는 문구. 회의 때 논쟁이 있으면 회의실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사원의 결정을 따른다고 한다(사진/손재권) |
▶회사 분위기가 좋아 보인다.
회사 게시판에 `젊은이들을 믿어라(Trust the young)'이라고
새겨진 문구가 눈길을 잡아 당긴다. 무슨 뜻인가?
-회의 중에 가장 나이 어린 사람들의 말을 믿어라란 뜻이다.
회의 중에 결론이 안나면 나이가 가장 어린 사람의 결정에 따른다.
우리는 93년생이 가장 적다.
그리고 직급이 높을 수록 회사 출입문에 가깝게 자리가 있고
막내일 수록 안으로 들어간다.
일반 회사와 거꾸로 돼 있다.
직급이 높을 수록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이 되야 한다는 이유였다.
우리가 수평조직을 지향하는 회사는 아니다.
강력한 드라이브 있는 팀이다. 하지만 대화에 있어서 최대한 투명하게 결정한다.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있어서 우리는 잘 못하고 있다고 본다.
나는 환경이 사람을 결정한다고 믿는 사람이다. 난 태생이 게으르다.
토요일 아침 7시30분에 미팅을 잡는데 그래야 전날 늦게까지 놀지 않는다.
미미박스 내에도 회사 문화 만들때 환경적 요소를 더 지향했다.
너가 날못했어 보다는 이 사람 결정하는 환경 무엇인지를 보는 것이다.
개인은 나약하다. 팀으로 문화로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어디서 일하나(where to play)가 어떻게 일하나(how to play)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대표로서 커뮤니케이션 어떻게 하나?
-나는 휴대폰에 전화번호 저장 안해놓고 있다.
친구들 사이에서는 연락 안받기로 유명하다.
일하다 보니 하루에 이메일 200, 300개 오는데 답 제대로 못한다.
할 수 있는 일 제한 돼 있다. 한때 주 7회 근무했다.
하지만 할 수 있는 일에 한계가 있다고 느꼈다.
무슨 일을 할지 잘 선택해야겠다. 저녁 약속 잘 안한다.
대표도 하고 싶은 것도 아니었다.
사업도 하고 싶은 것도 아니었다. 순간적이었다.
시간 관리 잘 해야겠다고 믿는다.
매주 금요일 집에 직원 초대했다.
식탁 큰거 사서 팀별로 돌아가서 밥 먹었다.
최근 결혼해서 가구도 못사고 있었다.
대신 식탁 큰거 사서 더 많은 사람들을 집으로 초대하고 있다.
사람들과 대화하고 즐기는 자리다. 밖에서 예약하고 하면 경제적 부담도 크다.
집에서 노는게 재미있다.
▶오늘 인터뷰 재미 있었다.
-회사는 5배 성장하는데 나는 5배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 이렇게 한다고 해서 갑자기 하버드 가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 되려 노력하고 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