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장: 요시야의 율법책 발견
[1-2절] 요시야가 위(位)에 나아갈 때에 나이 8세라. 예루살렘에서 31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여디다라. 보스갓 아다야의 딸이더라. 요시야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핫야솨르)[올바른 것을] 행하여 그 조상 다윗의 모든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더라.
요시야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올바른 것을 행하였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살며 올바른 것을 행해야 한다.
또 요시야는 조상 다윗의 모든 길로 행했다. 다윗은 우리아의 아내를 범한 일 외에는 열왕들의 모범이 되었다.
또 요시야는 좌우로 치우치지 않았다. 그것은 그가 율법의 교훈대로 온전하게 행했다는 뜻이다.
악한 우상숭배자인 아몬에게서 경건하고 정직한 아들이 나온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었다. 그러나 그의 모친의 영향도 있었던 것 같다. 요시야의 외가(外家) 쪽은 하나님을 경외함이 있었던 것 같다.
[3-7절] 요시야 왕 18년에 왕이 므술람의 손자 아살리야의 아들 서기관 사반을 여호와의 전에 보내며 가로되 너는 대제사장 힐기야에게 올라가서 백성이 여호와의 전에 드린 은 곧 문 지킨 자가 수납한 은을 계수하여 여호와의 전 역사 감독자[감독자들]의 손에 붙여 저희로 여호와의 전에 있는 공장(工匠)[기술자들]에게 주어 전(殿)의 퇴락한 것을 수리하게 하되 곧 목수와 건축자와 미장이에게 주게 하고 또 재목과 다듬은 돌을 사서 그 전을 수리하게 하라 하니라. 그러나 저희 손에 붙인 은을 회계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 행하는 것이 진실함이었더라.
요시야의 경건함은 하나님의 성전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그는 하나님의 성전에 수리할 부분이 있는 것을 보고 그냥 지나칠 수 없었고 성전 수리를 지시하였다. 그러나 성전 수리의 일, 즉 목수와 미장이 등 기술자들의 일을 감독하는 자들의 손에 붙인 은을 회계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의 행하는 것이 진실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경건한 왕에게 정직하고 진실하고 충성된 신하들을 주셨다.
[8-11절] 대제사장 힐기야가 서기관 사반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의 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하였노라 하고 그 책을 사반에게 주니 사반이 읽으니라. 서기관 사반이 왕에게 돌아가서 복명(復命)[보고]하여 가로되 왕의 신복들이 전(殿)에 있던 돈을 쏟아 여호와의 전 역사 감독자의 손에 붙였나이다 하고 또 왕에게 고하여 가로되 제사장 힐기야가 내게 책을 주더이다 하고 왕의 앞에서 읽으매 왕이 율법책의 말을 듣자 곧 그 옷을 찢으니라.
왕은 율법책의 말을 듣자 그 옷을 찢었다.
그것은 통회하는 마음의 표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진지하게, 두려움으로 받았다.
[12-13절] 왕이 제사장 힐기야와 사반의 아들 아히감과 미가야의 아들 악볼과 서기관 사반과 왕의 시신(侍臣)[곁에서 섬기는 신하] 아사야에게 명하여 가로되 너희는 가서 나와 백성과 온 유다를 위하여 이 발견한 책의 말씀에 대하여 여호와께 물으라. 우리 열조가 이 책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며 이 책에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모든 것을 준행치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발하신 진노가 크도다.
요시야 왕은 그 읽은 율법의 내용을 이해했고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율법을 어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큼을 느꼈다.
[14-17절] 이에 제사장 힐기야와 또 아히감과 악볼과 사반과 아사야가 여선지 훌다에게로 나아가니 저는 할하스의 손자 디과의 아들 예복을 주관하는 살룸의 아내라. 예루살렘 둘째 구역에 거하였더라. 저희가 더불어 말하매 훌다가 저희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는 너희를 내게 보낸 사람에게 고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이 곳과 그 거민에게 재앙을 내리되 곧 유다 왕의 읽은 책의 모든 말대로 하리니 이는 이 백성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에게 분향하며 그 손의 모든 소위로 나의 노를 격발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나의 이 곳을 향하여 발한 진노가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라 하셨느니라.
옛날 사사시대에 여선지 드보라를 일으켜 사용하셨듯이(삿 4:4), 심히 우상숭배적이고 배교적이었던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한 여자를 선지자로 세우셨다.
하나님의 일반적인 뜻은 제사장직이나 선지자직에 남자들을 세우시고 사용하시는 것이지만, 특별한 경우 예외적이었다.
신약시대도 하나님의 일반적인 뜻은 여성을 목사나 장로로 세우지 않는 것이다(고전 14:34; 딤전 2:12).
여선지자 훌다는 왕이 보낸 자들에게 하나님의 재앙을 전언(傳言)했다.
유다 백성의 죄는 그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긴 것이었다. 그들의 죄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징벌하실 것이다.
율법책에 증거된 공의는 불변적이다. 하나님의 공의의 진노와 심판은 참으로 무섭다.
[18-20절] 너희를 보내어 여호와께 묻게 한 유다 왕에게는 너희가 이렇게 고하라.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들은 말을 의논컨대 내가 이 곳과 그 거민에게 대하여 빈터가 되고 저주가 되리라 한 말을 네가 듣고 마음이 연하여 여호와 앞 곧 내 앞에서 겸비하여 옷을 찢고 통곡하였으므로 나도 네 말을 들었노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너로 너의 열조에게 돌아가서 평안히 묘실로 들어가게 하리니 내가 이 곳에 내리는 모든 재앙을 네가 눈으로 보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 사자들이 왕에게 복명하니라.
겸손한 요시야는 유다에 내려질 재앙을 보지 않는 은혜를 얻었다.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요시야는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않았다.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 바르고 정직하게 살라고 교훈한다.
우리는 성경 교훈대로 바르게 살아야 한다.
둘째로, 요시야는 율법책을 통해 유다 백성의 죄를 깨닫고 회개했다.
우리가 배교와 혼동의 시대에 바른 길 가려면 성경을 가까이 하는 길밖에 없다.
교인들은 성경을 힘써 읽고 듣고 묵상해야 하고 교회는 성경의 충실한 강론으로 그들로 하나님의 뜻을 밝히 알고 순종케 해야 한다.
그럴 때 우리 모두는 평안을 누리고 천국에 넉넉히 들어갈 수 있다.
셋째로, 우리는 죄악에 대해 하나님의 진노와 재앙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법을 어긴 죄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 알아야 한다.
우리는 죄악된 세상과 배교한 교회를 보며 탄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