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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물리&반도체과학부 자기소개서>
#동국대 #물리학과 #반도체과학부 #자소서
자기소개서-동국대학교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수학에서 내적을 배울 때 선생님께서 벡터의 외적은 대학에 가야 배운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외적이 무엇인지 너무 궁금해서, 선생님께 질문하여 외적의 의미도 어렴풋이 파악했습니다. 이후 물리Ⅱ에서 자기장 속에서 운동하는 전하가 받는 힘의 방향을 배울 때 이것이 외적과 연결되어있음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수학과 물리의 깊은 관계도 깨달았습니다. 이처럼 끝없는 질문을 통한 ‘깨달음’과 ‘발견’의 경험을 하면서, 학교수업진도에만 얽매이지 않고 지적 호기심이 생기는 분야에 열정을 가지고 탐구해갔습니다. 그리고 ‘독서’와 ‘질문’을 통해 탐구해나갔습니다.
물리시간에 천체의 운동과 관성법칙을 배우면서 이런 법칙들의 근본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갈릴레오의 과학적 발견을 위한 고투를 그린 책을 읽고, 과학자란 어떤 존재인지를 알게 되었고, 운동과 관성의 법칙의 과학사적 의의도 알게 되었습니다.
독서 중 모르는 것이 있으면 책 여백에 생각과 질문을 바로 적어가며, 질문에 대한 답을 추구했고, 차근히 스스로에게 설명해보았습니다. 매끄럽게 설명된다면, 제가 수업이나 독서를 통해서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고, 그렇지 않을 경우는 제가 개념이나 공식을 덜 이해했거나, 전혀 모르는 미지의 영역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개념과 공식과 관련된 것은 선생님께 질문하여 궁금증을 풀고, 미지의 영역은 독서를 통해서 접근했습니다. 결국, 과학과 공부의 근본은 질문을 통해 답을 찾고 새로운 질문을 만들어가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스스로에게뿐만 아니라 남에게 설명하려는 노력도 제가 무얼 알고 모르는지 깨닫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석의 운동을 방해하는 구리도선의 성질을 연상하며 구리도선은 아주 고약한 놈이라고 비유하거나, 광전효과를 부모님이 시키는 심부름이라 비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면 친구들이 감탄을 연발했습니다. 이렇게 친구들에게 설명하면서 덤으로 성적까지 오르는 뿌듯한 경험도 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물리와 과학을 향한 열정은 한층 더 깊어졌습니다.
999자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개인연구주제발표대회
물리 수업 후 한 장의 종이를 멍하니 바라보다, 종이도 아주 낮은 높이를 가진 3차원 물체임을 깨닫고, 문득 공간이란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한 차원에서 일어난 일이 다른 차원에서는 어떻게 나타날지 추론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그 추론은 차원과 공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학생의 초라한 것이었기에 제 생각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과감하게 우주 공간의 구조라는 주제로 교내 발표대회에 도전했습니다. 논문을 통해 빛과 시공간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보며 우주에 대한 관점을 넓혀 생각을 발전시켰습니다. 우주의 3차원 구조를 넘어 4차원의 매개체에 대해 추론하고 고차원에서 일어난 현상이 그 전의 차원에서는 단편적 현상으로 보일 수 있다고도 생각했습니다. 어쩌면 지금 과학적으로 설명 불가능한 현상들이 4차원 현상들의 부수적 현상일 것이라고 과감히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발표 때 선생님의 예리한 질문에 당황하는 제 모습을 보고 주제의 본질을 보다 더 파고들지 못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도 관련 자료들을 통해 시공간의 의미에 조금씩 다가갔습니다. 수학에서 배운 공간적 의미만 있는 원의 방정식에서 수직으로 시간 축을 잡아 시간적 의미도 지닌 원의 방정식을 새롭게 정의해 보았습니다. 나중에 책을 통해 이것이 시공간 다이어그램과 비슷한 개념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우연한 호기심에서 시작된 활동이 깊게 뿌리내리는 과정을 보며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교과연구한마당
수업 때 역학적 평형에서 배운 것들이 실생활의 다양한 예에서 적용되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안전사고 기사를 읽다가 문득 ‘수업시간에 배운 원리를 통해 다리의 안정성을 계산, 개선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었고 그 생각을 바탕으로 직접 실험, 발표하고자 하여 교과연구한마당에 참여했습니다. 친구 두 명과 함께 각각의 장점을 살려가며 일반적인 트러스교와 새로운 구조의 트러스교의 비교실험을 통해 안정성이 강화된 트러스교구조를 만들어갔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트러스교를 만든 후, 우리가 만든 가설에 기초해 보다 안전한 트러스교 후보들을 개념적으로 고안, 모의실험 했습니다. 사각뿔 구조가 가장 효과적으로 무게를 버틴다는 것을 발견하고, 각도와 길이를 표시한 설계도를 직접 개발해 12시간에 걸쳐 사각뿔 트러스교를 창작했습니다.
무게 견디기 실험에선 친구들 사이에 의견이 엇갈렸지만 제가 의견들을 종합하여 새로운 실험방식에 모두 동의하고 실험에 돌입했습니다. 분석과정에서 힘의 분산 원리가 특히 난해했지만 외국 교수님의 유튜브 강의를 시청하고 선배초청 행사에서 뵌 공학과 교수님에게 이메일을 보내 조언도 얻는 등 각고 노력 끝에 발표시간에 훌륭히 설명해냈습니다. 결국 교과연구한마당에서 저희 팀은 대상 수상이라는 큰 결실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수행에서 협업과 리더십,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끈질김의 중요성도 깨달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서로 신뢰에 기반해 애정을 갖고 실험, 설계하고, 팀워크를 통해 탄생한 그 아름다운 다리를 바라보던 그 순간을 잊을 수 없습니다.
1499자
3)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1학년 때 어머니께서 돌아가셨습니다. 힘든 시간을 보낸 저에게 평소 애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던 친구가 제게 와서 자기도 부모님 중 한 분이 돌아가셨다며 진심 어린 위로를 해주었습니다. 그 위로는 저에겐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각자 어려운 사정들을 안고 있을 친구들의 어려운 고민들을 나누며 제가 조금이라도 해결해 줄 수 있기를 소망하게 되어 리더가 되기로 결심했고 이후 학급 회장이 되었습니다. 회장으로서 친구들과 진실한 관계를 맺고자 노력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얘기를 먼저 듣고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과도한 사교육으로 인해 공부에서 멀어진 친구가 있었습니다. 한 때 열정적이었던 친구의 그런 모습이 너무 안타까워서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얻은 긍정적인 공부정서를 함께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이 산에 올랐던 경험을 토대로 대입이라는 험난한 산을 힘들어도 함께 오르자고 했습니다. 결국 새로 발견한 공부법을 친구와 공유하기도 하며 지금은 함께 등산 중입니다.
저희 반은 학급별 성적평균이 높지만, 교류가 활발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친구를 도와준 경험을 바탕으로 학급 내 학업이 부진한 친구들을 위해 학우 대부분이 멘토, 멘티가 되어 나아가도록 이끌었습니다. 멘토를 하며 쉬는 시간에 함께 복습을 하고 쪽지시험을 보는 등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친구들이 저를 믿어주었기에 더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이 성적이 올랐다며 고마움을 말할 때의 그 뿌듯함을 잊을 수 없습니다. 또한 멘토끼리 멘토링 방법에 대해 공유하면서 결국 친구들도 스승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년간 회장을 하며 모든 만남 모든 사람에게 다 고유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결정은 작든 크든 어렵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결국은 학우들의 의견을 듣고 토론하여 함께 정해 나아갈 때만 최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공동체를 사랑할 때만이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는 때라는 것도 느꼈습니다.
1000자
4.동국대 물리&반도체과학부: 자신의 노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학부,학과)에 대한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000자 이내)
-1안-
물리학을 향한 열정은 고등학교 1학년 때 ‘코스모스’를 읽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 책을 볼 땐 그 두께에 충격이었지만, 책장을 넘기자 거기 담긴 하나하나가 충격이었습니다. 수많은 별들이 과거로부터 오는 가장 아름다운 그림임을 깨달았을 때의 전율은 저를 압도했습니다. 그 후 공책을 살 때마다 공책 맨 위에 항상 a=F/m 이라는 공식을 적어놓아 물리에 대한 열정을 상기시켰고, 뜨거운 컵을 만지면 ‘분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상당하군!’라고 말하며 일상과 연결했습니다.
틈틈히 ‘아하! 우주’라는 칼럼들을 읽다가 가장 가까운 별 알파 센타우리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2만년에서 40년으로 단축시키는 스티븐 호킹 박사의 스타샷 프로젝트는 절 설레게 해 NIE독서활동에도 기록했습니다. 이것이 실현되려면 초소형 우주선에 고효율의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자율동아리를 통해 반도체에 대한 관심도 갖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물리학을 공부하며 반도체 분야도 복수전공할 수 있는 동국대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교과연구대회에서, 다리를 설계하려 끊임없이 반복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거쳐 결국 뛰어난 교량을 만들었을 때까지의 과정이 앞으로 물리학을 연구하면서 필요한 자질과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 계신 선배님이 물리학 연구는 혼자서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하셨는데 팀원들이 있었기에 도전할 수 있었던 이 경험을 생각해보면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싶다는 열정이 불타올랐습니다.
아직 연구할 분야를 확실히 정하진 못했지만 대학교에서 고등학교 때와 같이 무엇이든 호기심을 갖고 열심히 하면 적성에 맞고 인생을 투자할만한 것이 반드시 생길 것입니다. 그 후에 대학원에 진학해 대학에서 찾은 흥미 있는 분야를 연구할 것입니다. 또 한가지의 바람은 대학생 칼럼에 글을 기고해 물리의 즐거움에 대해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끊임없이 휘몰아치는 목성의 대적점 같은 열정, 호기심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 끈기는 과학도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큰 밑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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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동국대 물리&반도체과학부: 자신의 노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학부,학과)에 대한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000자 이내)
-2안-
물리학을 향한 열정은 고등학교 1학년 때 ‘코스모스’를 읽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 볼 땐 두께에 충격이었지만 책장을 넘기자 거기 담긴 하나하나가 충격이었습니다. 별들이 과거로부터 오는 가장 아름다운 그림임을 깨달았을 때의 전율은 저를 압도했습니다. 그 후 공책을 살 때마다 공책 맨 위에 항상 a=F/m 이라는 공식을 적어 물리에 대한 열정을 상기시켰고, 뜨거운 컵을 만지면 ‘분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상당하군!’라고 말하며 일상과 연결했습니다.
틈틈히 ‘아하! 우주’라는 칼럼들을 읽다가 가장 가까운 별 알파 센타우리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2만년에서 40년으로 단축시키는 스타샷 프로젝트는 절 설레게 해 NIE독서활동에도 기록했습니다. 이것이 실현되려면 초소형 우주선에 고효율의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동아리를 통해 반도체에 대한 관심도 갖게 되어 자연스럽게 물리학을 공부하며 반도체과학도 복수전공할 수 있는 동국대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위에 언급한 교과연구대회에서 다리를 설계하려 끊임없이 반복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거쳐 결국 교량을 만들었을 때까지의 과정이 앞으로 물리학을 공부하면서 필요한 자질과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 계신 선배님이 물리학 연구는 혼자서 진행하는데 난관이 있다고 하셨는데 팀원이 있었기에 도전할 수 있었던 이 경험을 생각하면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싶다는 열정이 불타올랐습니다. 이처럼 끝없이 몰아치는 목성의 대적점 같은 열정, 호기심과 절대 포기하지 않는 끈기는 과학도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큰 밑거름입니다.
‘미래의 물리학’을 읽으면서 미래기술에 대한 전망을 알게 되었습니다. 순수물리학으로 남을 줄 알았던 양자역학이 기존에 비해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양자 컴퓨터로, 나노기술의 한 분야로 크는 모습을 보며 물리학의 무한한 미래를 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연구할 분야를 확실히 정하진 못했지만 진보의 길에 동참하고픈 열정을 갖고 고등학교 때같이 뭐든 호기심을 갖고 열심히 하면 삶을 투자할만한 것이 반드시 생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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