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
<요진 구마라습 한문번역>
7-4관중생품觀衆生品
문수가 또 물었다, 보살이 여래 공덕을 의지하고자 하면 마땅히 어디에 머물러야 합니까? 유마힐이 대답하였다, 보살이 여래 공덕을 의지하려는 사람은 마땅히 일체중생을 제도하는데 머물러야 합니다, 또 물었다,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면 마땅히 무엇을 제거해야 합니까? 유마힐이 대답하였다,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면 번뇌를 제거해야 합니다, 또 물었다, 번뇌를 제거하려면 마땅히 무엇을 행해야 합니까? 유마힐이 대답하였다, 마땅히 바른 생각을 행해야 합니다, 또 물었다, 어떻게 하여야 바른 생각을 행합니까? 유마힐이 대답하였다, 마땅히 불생불멸을 행해야 합니다, 또 물었다, 무슨 법이 불생이며, 무슨 법이 불멸입니까? 유마힐이 대답하였다, 선하지 않는 것은 불생이고, 선한 법은 불멸입니다, 또 물었다, 몸은 무엇이 근본입니까? 유마힐이 대답하였다, 탐욕이 근본입니다, 또 물었다, 탐욕은 무엇이 근본입니까? 유마힐이 대답하였다, 허망한 분별이 근본입니다,
文殊師利 又問 生死有畏 菩薩 當何所依 維摩詰言 菩薩 於生死畏中 當依如來功德之力 文殊師利 又問 菩薩 欲依如來功德之力 當於何住 答曰菩薩 欲依如來功德力者 當住度脫一切衆生 又問欲度衆生 當何所除 答曰欲度衆生 除其煩惱 又問欲除煩惱 當何所行 答曰當行正念 又問云何行於正念 答曰當行不生不滅 又問何法 不生 何法不滅 答曰不善不生 善法不滅 又問善不善 孰爲本 答曰身爲本 又問身 孰爲本 答曰欲貪 爲本 又問欲貧 孰爲本 答曰虛妄分別 爲本
*해설, 문수사리가 유마힐 거사에게 보살은 무엇에 의지하여야 하느냐고 가지가지 방편의 질문을 하자, 유마거사는 질문의 요지 핵심을 잡아서 낱낱이 자세하게 위와 같은 법문으로 답을 한다. 내용은 경전 원문과 번역문만 자세하게 몇 번 읽어보면 뜻이 들어남으로 해설은 생략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