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소근육 발달 | 사회정서 발달 | 인지발달 |
ㆍ 눈과 손의 협응력을 촉진하나? ㆍ오르기, 뛰기, 당기기, 밀기, 균형잡기 등 대근육 발달을 고무하나? ㆍ손가락과 손의 소근육 운동을 촉진하나?
| ㆍ정서적인 만족감을 주나? ㆍ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나? ㆍ장난감을 갖고 놀면서 언어적, 사회적 상호작용이 고무되는가? | ㆍ분류, 패턴발견 능력을 고무하나? ㆍ공간 구성력을 촉진하나? ㆍ시청각 이외의 감각 사용을 촉진하나? ㆍ문제해결력을 촉진하나?
|
이외에도 장난감이 견고한지, 아이들의 개인적인 기호에 맞는지를 살펴 장난감을 선택하도록 한다.
2. 연령에 따른 장난감 종류
연령에 적절한 장난감은 아이들의 신체나 지능발달에 필요한 자극제가 되며 이들과 애착관계를 형성하여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기도 한다. 다음 표는 연령에 적합한 대표적인 장난감이다.
연령 | 놀이 종류 | 장난감 종류 |
0-1 | 대근육 놀이
| ㆍ손으로 잡아당기는 것, 딸랑이 ㆍ탈것(실물과 비슷한 것), 밀고 당기는 것, ㆍ부드러운 재료의 125cm지름의 공, 소리나는 공 ㆍ운동 장난감, 미끄럼 |
탐색 놀이 | ㆍ촉감 자극 상자, 모빌, 치아발육기, 탐색놀이 책 ㆍ삑삑이 ㆍ탐색상자, 물, 모래 장난감 | |
조작 놀이 | ㆍ뮤직박스, 오뚝이, 딸랑이 ㆍ쌓기(친근한 동물이나 물건 그림이 있는 것), 끼우기 ㆍ스폰지블럭, 모양끼우기, 구슬레일, 퍼즐, 깜작상자 | |
표현 놀이 | ㆍ영아 닮은 인형, 작은 북, 실로폰 등 악기, 아기차, ㆍ자석 그림판, ㆍ크고 독없는 크레용과 긁적거릴 수 있는 크고 질긴 종이 | |
2-3 | 대근육 놀이
| ㆍ운동 장난감, 타는 장난감, 밀고 당기는 장난감, 미끄럼 ㆍ진공청소기, 유모차, 장보기수레, 유아용 수레 ㆍ흔들말, 계단, 기어오를 수 있는 시설, 미끄럼, 그네 ㆍ던지고 받을 수 있는 25-30Cm의 공 |
탐색 놀이 | ㆍ컵쌓아올리기, 한가지 특성에 따라 불류하기, 모양 도미노, 도형끼우기 ㆍ다양한 크기의 담고 쏟을 수 있는 컵, 깔대기, 물뿌리개, 체, 물에 뜨는 보트와 인형같은 물놀이 기구 | |
조작 놀이 | ㆍ폰지블록, 우레탄블록, 할로우 블록, 50-60개의 유니트 블록 ㆍ2-12조각의 퍼즐, | |
표현 놀이 | ㆍ악기-피리, 리듬악기, 북, 트라이앵글, 탬버린, 샌드블록, 리듬막대 ㆍ옷입히기 인형, 자물쇠와 열쇠 장난감 ㆍ미술재료-무독성크레용, 그림물감, 큰 붓, 무독성 점토 | |
4-5 | 대근육 놀이
| ㆍ농구공, 야구놀이, 하키세트, 게이트볼 ㆍ다양한 공 종류, 줄넘기, 훌라후프, 가벼운 플라스틱 원판 매트, 뜀틀, 팥주머니, 고리 던지기, ㆍ농구골대, 축구골대, 철봉, 구름사다리, 그네 |
탐색 놀이 | ㆍ맞추기, 분류하기, 순서짓기, ㆍ측정장난감-자, 저울, 온도계, 계량컵, 시계 ㆍ관찰 장난감- 돌, 조개껍데기, 나뭇잎, 실물모형, 개미집, 속이 들여다 보이는 시계, 못쓰는 컴퓨터, 색 혼합기, 프리즘, 확대거울, 현미경, 망원경 등 관찰 기계류 | |
조작 놀이 | ㆍ12-25조각의 판퍼즐을 비롯한 입체퍼즐 등 다양한 퍼즐, ㆍ커브나 아치같은 특징이 있는 80-100개의 블록 ㆍ다양한 판게임(윷놀이, 주사위게임), 기억력게임(메모리카드) ㆍ균형잡기게임(도미노, 쌓기 게임) | |
표현 놀이 | ㆍ미술용구-연필, 붓, 크레용, 가위, 소형칠판, 색분필, 매직펜, 칼라펜, 이젤,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종이, 점토와 용구, ㆍ다양한 피부색과 얼굴 특징을 가진 인형 ㆍ악기-탬버린, 트라이앵글, 북, 실로폰, 캐스터네츠, 피리, 장고, 징, 소고 |
본 글에서 장난감 선정기준과 연령에 따른 대표적인 장난감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런 선정 기준과 장난감 종류는 대략적인 것이며 장난감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평소의 관심이다. 관심을 갖고 아이들의 발달특성이나 기호를 잘 알고 있을 때 그 아이에게 유익한 장난감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준, 김정화, 신유림(1999). 유아에게 적합한 125가지 놀잇감, 서울: 창지사
경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곽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