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DTP는 특수한 기술로 된 인쇄를 많은 사람들의 솜씨로 데려다 주었다.
인쇄에 있어서 인쇄판은 디지털화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그 상징으로도 말하는 DTP(Desk Top Publishing), CTP(Computer to Plate)의 도입, 보급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DTP는 일본어로 탁상 출판을 의미하고, 서적, 신문 등의 편집에 즈음하여 시행하는 짜깁기 등의 작업을 컴퓨터 상에서 행하고, 프린터로 출력하는 것이다. 또한 CTP는 다이렉트 제판이라고도 불리며 컴퓨터에 의해 분해된 데이터를 이미지 섹터 등을 사용하여 판에 직접 출력하는 것이다. 신문에서는 데이터로부터 직접 판 상에 연부 제판을 행하는 CTP가 이용되고 있고, 컬러 인쇄도 가능하여 장래의 인쇄는 평판의 하나인 이 방법인가, 판을 이용하지 않는 잉크젯 방식으로 이행될 것이라고도 이야기되고 있다.
또한 DTP는 이제까지 특수한 기술이었던 인쇄를 보다 널리 많은 사람들의 솜씨로 데려다 주었다고 한다. 개인이 디자인한 인쇄물을 다이렉트로 프로 수준의 품질로 인쇄하는 것이 가능하게 한 이유였다. 워드 프로세스 소프트웨어로 기획서나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PC로 연하장을 만들거나 하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는 DTP라고 할 수 있고, 문자 조합의 아름다움이나 치밀한 레이아웃을 실현하기 위해서의 편집 능력이나 정밀도는 이제 곧 DTP의 독무대이다.
인쇄 공정에서도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고, 인쇄판을 사용하지 않는 전자 사진 방식, 잉크젯 방식에 의한 인쇄(무판 인쇄)가 채용되고 있다. 결국 현재는 컴퓨터를 구사하는 것으로 보다 빠르고 보다 낮은 코스트로 인쇄 가능하게 되었고, 한층 더 가능성이 추구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인쇄에 대한 가치관은 다양화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적은 부수를 가능한 만큼 빠르게 라는 니즈가 급증하고 있고, 여기에서 주목되고 있는 것이 필요한 부수만을 인쇄하는 on demand 인쇄로 이제부터 인쇄 기술의 중요 핵심으로 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요점 BOX 인쇄 공정에서도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고, 인쇄판을 사용하지 않는 전자 사진 방식, 잉크젯 방식에 의한 인쇄(무판 인쇄)가 채용되어 가고 있다. |
레이저를 사용하여 구운 판 위에 상(像)을 형성하기 위해, 레이저로 상에 없는 부분을 구우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되고, 상이 있는 부분만 남는다.
용어해설
이미지 섹터: 페이지 기술 언어로 기술된 데이터를 직접 알루미늄 플레이트에 출력하기 위한 장치. 페이지 기술 언어란, PDL(page description language)이라고 하는 것으로 페이지 프린터 등 컴퓨터의 출력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언어이고,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페이지 단위로 문자나 화상 등을 곱게 갈아 유연하게 묘화 가능
#DTP #CTP #다이렉트제판 #이미지섹터 #PD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