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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스크랩 성북구와 행안부, 조계종 개운사의 압력에 굴복하다
빛나리 추천 0 조회 6 11.05.27 17:1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성북구와 행안부, 조계종 개운사의 압력에 굴복하다

조계종 통도사는 시민공모로 2005년에 결정된 KTX울산역이란 명칭에 절 이름을 넣기 위해 집단적인 압력을 행사하였다. 이를 위해 거짓말도 서슴치 않는 수준이하의 태도를 보여 아는 이들로부터 종교적 양심이 있는가란 빈축을 받아야 했다.

 

법보신문  2005년 12월 19일자에는 KTX역 유치가 양산시가 아닌 울산시로 결정이 되고, 역명이 시민공모로 ‘KTX울산역’으로 결정이 되자 불교계는 KTX울산역명을 통도사 명칭을 넣으려 한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다. 법보신문에 확인해 보기 바란다. 그러니 작년에 KTX울산역 명칭에 통도사를 집어넣겠다는 돌연한 울산시의 행정에 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은 인접시의 절의 압력으로부터 울산시의 자주권을 지키려는 정당한 활동이었다.

 

그러나 조계종은 집단압력을 행사하였고 불교 언론과 일반 언론들도 불교계 입장을 보도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사실 보도’라는 기자윤리를 준수해야 하는 한국 언론계 기자들은 조계종 앞에서는 기자 윤리가 작동하지 않는 것인지 사실규명에 관심이 없어지는 것인지 의아할 뿐이다. 미디어오늘은 조계종 총무원이 비용을 부담하고 기자들을 외국에 보낸 것을 비판한 바 있다. 압력에 굴복하여 울산역에 통도사역명을 병기하였는데 조계종은 이마저도 손해를 본 것이라고 목청을 드높여 양식있는 이들의 눈살을 더욱 찌푸리게 하였다.

 

조계종 절들은 이미 여러지역에서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역명에 절 이름을 넣고자 지역주민들과 충돌한 사례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를 ‘지역이기주의’라고 되려 비난하여 왔다. 지역 주민들 입장에서 볼 때에는 절이 지역에 지배적 존재라는 것을 무임승차하고자 하는 종교 이기주의로 보지 않겠는가?

조계종의 압력에 대해 원칙과 진실에 근거하지 않은 정부기관과 공직자들의 태도는 유사한 사태를 연이어 초래하고 있다. 최근에 이와 비슷한 일이 성북구청에도 발생했는데, 조계종 개운사가 성북구에 ‘개운사길’을 주소명에 넣어달라고 집단압력을 행사한 것이다.

1.
“개운사 범해스님, 개운사로→인촌로 결사 반대..... 개운사가 조계종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다.... 한때 총무원이었다. 불교계 근대식 강원의 시초이기도 했다. 이 때문에 스님 전용 4년제 교육기관인 중앙승가대도 여기에 있었지 않았나. ..... 왜 친일파라는 오명을 쓴 김성수의 호를 따 '인촌로'라고 하나.  .......... 개운사길로 복원되지 않아도 좋다. 그러나 인촌로는 절대 안 된다. 서슬프런 중앙승가대 학인은 물론 2천만 불자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전통문화 운운하던 대통령의 발언은 빈말이었나.(불교닷컴 2011년 5월 18일) 


http://www.bulkyo21.com/news/articleView.html?idxno=15324

 

“성북구청 임재훈 지적과장은 26일 오전10시 실무자들과 함께 개운사를 방문, 주지 범해 스님에게 개운사길 변경에 대한 논의 과정을 설명하고 불교계에 사과했다. 이 자리에는 윤이순 성북구 의회 의장과 신재균 의원도 같이하고 불교계의 이해를 구했다.....

2.
..... 행안부 주무과장도 성북구청을 직접 방문했다"며 "행안부 답변이 내려오면 개운사길로 변경하는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직자들의 미숙함을 헤아려달라"며 "심려를 끼쳐 불편하게 한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했다. .....


9개 항일운동단체는 성북구청의 이번 결정과 무관하게 도로명 주소에서 친일파 이름 사용을 반대하며 30일 성북구청을 항의방문하고 항의서한을 전달키로 했다. (불교닷컴, 2011년 5월 26일)


http://www.bulkyo21.com/news/articleView.html?idxno=15373


3. 이것은 현정부와 문광부의 불교편향정책이 일반화 되면서 압력을 행사하는 곳을 위해 일한다는 선례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원칙과 정의를 따르지 않는 정치인으로 인해 나라가 일제시대나 고려시대로 회귀하고 있는 것인가란 의문이 든다.

“...... 교회언론회가 밝힌 대표적인 차별은 기독교계의 서울 강남구 대치동 ‘칼빈로’ 거리 명명.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는 이를 ‘종교 차별’로 판단한 반면 같은 강남구 소재 도로명 중 ‘봉은사로’는 ‘종교차별로 볼 수 없다’고 결정했다.....”(국민일보 2010년 8월 30일).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4063694&cp=nv

 

4. 개운사는 친일적 행적을 가진 이름을 따는 것을 반대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일제의 조선침략의 문화종교정책의 최대 수혜자인 조계종의 절 이름을 따는 것도 타당하지 않다고 보인다. 중종은 불경을 구하러 온 일본의 사신에게 답변하기를 “우리 나라에서 부처를 숭상하는 기풍은 이미 끊어졌다”고 밝힌 바 있다. 전통 불교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는 얘기다.

현대 한국불교의 토대는 일제하 일본 불교의 포교활동에 기인한다. 교리와 예불형식 조계종 본산체제, 사찰임야등 일제와 일본 불교종단에 위탁관리되던 때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 있다면 조계종은 답변하기 바란다.

강화도조약이 체결된  이듬해인 1887년 일본 내무대신과 외무대신은 조선인들의 저항감을 없애고자 일본 불교의 조선 진출 요구하고 이에 일본 불교계는 경상도 지역에 포교원을 설립한 후 조선의 불교는 명목상일뿐이므로 합병이 가능하다고 보고하였고, 지금은 전통사찰이라고 주장하는 경상도의 절들은 일본 불교종단의 휘하에 들어가기를 결의하기도 하여 반민족적이라고 비난을 받아야 했다. 일본 불교가 도입한 불상에 절하지 않기는 애국적 행위였음을 백범일지는 기록하고 있다.


일제 총독부가 내어준 사찰임야 - 시사저널 2008년 5월 2일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6091

 

총독부에서 사찰의 주지승들을 임명하고, 특혜를 주었고, 일제의 식민정책의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기에 한국의 절들을 관리하였던 일본 불교종단 조동종은 한국 정부에 ‘불교가 조선의 민족의식을 말살하려 한 것을 사과한다’는 공식 사과문을 보내기도 하였다. 일제하에 특혜를 누렸던 불교계는 해방후 일제가 쫓겨나자 일본 불교하에서 입던 검정색 승복을 송나라 서민들의 복장인 잿빛 복장으로 바꾸었고  이것이 전통 승려복장인양 하고 있으니 아이러니한 일이다.

 

개운사 주지는 친일인사의 이름을 행정도로명에 써서는 안된다며 개운사길이 아니어도 된다고 했다. 그렇다면 식민종교로서 기능했던 조계종의 절 이름을 역명이나 도로명, IC명에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도 개운사 주지는 이해할 것이다.

 

개운사 주지는 조계종사에서 개운사가 조계종의 초기 총무원이 있던 자리였다고 한다. 그 시기가 일제하라면 식민 불교에서 중핵을 담당한 조계종 총무원이 위치했던 곳이고 일군인 승려들을 육성하던 곳이라니 무슨말이 더 필요하겠는가? 동국대 초대 총장을 역임한 권상로 스님의 일본을 위한 호국불교론은 현대 한국불교가 일본 불교의 교리를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중적인 상징이다.

 

호국불교론 자체가 일제의 침략전쟁을 옹호하기 위한 논리로 일본의 승려들이 개발한 교리였기 때문이다. 조선 불교계도 40명의 승병을 조직해서 태평양 전쟁에 보냈던 그 호국불교다.

MB정부와 행안부가 이번에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 모두가 지켜보자. 총독부가 조선의 불교를 식민종교로 증진하려고 온갑 편의와 물질적,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고 반면에 기독교를 억압하려던 것이 재연되는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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