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me pañca?
다섯 이란 무엇인가?
어떤 것이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인가?
Cakkhuviññeyyā rūpā iṭṭhā kantā manāpā piyarūpā kāmūpasaṃhitā rajanīyā,
-1)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시각으로 인식되는 형상들이 있다.
웃띠야여, 눈으로 인식되는 형상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짝하고 매혹적인 것들이다.
sotaviññeyyā saddā…pe…
2)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청각으로 인식되는 소리들이 있다.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이 있으니, …
ghānaviññeyyā gandhā…
3)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후각으로 인식되는 냄새들이 있다.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이 있으니, …
jivhāviññeyyā rasā…
4)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미각으로 인식되는 냄새들이 있다.
혀로 인식되는 맛들이 있으니, …
kāyaviññeyyā phoṭṭhabbā iṭṭhā kantā manāpā piyarūpā kāmūpasaṃhitā rajanīyā –
5)원하고 즐겁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자극하고 애착의 대상이 되는, 촉각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이 있다.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짝하고 매혹적인 것들이다.
ime kho, uttiya, pañca kāmaguṇā vuttā mayā.
웃띠야여, 나는 이러한 다섯 가닥의 감각적 쾌락의 종류를 설하였다.
웃띠야여, 나는 이러한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을 설하였다.
Imesaṃ kho, uttiya, pañcannaṃ kāmaguṇānaṃ pahānāya ariyo aṭṭhaṅgiko maggo bhāvetabbo.
4.웃띠야여,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의 종류를 버리고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닦아야 한다.
5.“웃띠야여, 이러한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을 제거하기 위해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야 한다.
Katamo ariyo aṭṭhaṅgiko maggo?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란 무엇인가?
그러면 어떤 것이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인가?
Seyyathidaṃ – sammādiṭṭhi…pe… sammāsamādhi.
그것은 바로 – 올바른 견해정견正見, 올바른 사유정사유正思惟, 올바른 언어정어正語, 올바른 행위정업正業, 올바른 생활정명正命, 올바른 정진정정진正精進, 올바른 새김정념正念, 올바른 집중정정正定이다.
그것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이다.
Imesaṃ kho, uttiya, pañcannaṃ kāmaguṇānaṃ pahānāya ayaṃ ariyo aṭṭhaṅgiko maggo bhāvetabbo’’ti.
웃띠야여, 이와 같이 다섯 가지 감각적 쾌락의 종류를 버리고 이러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을 닦아야 한다.”라고.
웃띠야여, 이러한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을 제거하기 위해서 이러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야 한다.”라고.
Dasamaṃ.
열 번째.
열 번째.
Micchattavaggo tatiyo.
Micchattavaggo tatiyo.
세 번째 품, 잘못된 것의 품이 끝났다.
제3장 삿됨 품이 끝났다.
Tassuddānaṃ –
Tassuddānaṃ –
그 목차는 차례로 –
세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Micchattaṃ akusalaṃ dhammaṃ, duve paṭipadāpi ca;
Asappurisena dve kumbho, samādhi vedanuttiyenāti.
Micchattaṃ akusalaṃ dhammaṃ, duve paṭipadāpi ca;
*①잘못된 것의 경, ②악하고 불건전한 것의 경, ③길의경1, ④길의경2, ⑤참사람이 아닌 사람의 경1, ⑥참사람이 아닌 사람의 경2,
*①삿됨, ②불선법, 두 가지 ③~④도닦음,
Asappurisena dve kumbho, samādhi vedanuttiyenāti.
⑦옹기의 경, ⑧집중의 경, ⑨느낌의 경, ⑩웃띠야의 경으로 이루어졌다.
두 가지 ⑤~⑥참되지 못한 사람, ⑦항아리, ⑧삼매, ⑨느낌, ⑩웃띠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