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에 관하여, 이찬수 목사
1. 목회는 생물과 같다. (살아있다 : 계획을 세운다고 계획대로 안된다) 매일 매 순간이 다르다.
2. 우리가 지쳐 있다면, 우리의 초점이 잘 못 맞추어져 있는 것이다.
3. 리더가 지치는 이유는 리더가 뭔가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뭔가를 주려고 하기보다, 우리가 먼저 주님 안에서 행복해져야 한다 (주님 밖에서 기쁨을 찾다가 탈선한다)
4. 주님 안에서 종으로 행복하라(하나님이 창업주이시고, 난 고용된 사람인데 내가 기쁘지 않으면 하나님을 악덕 기업주로 만드는 것이다)
5. 기본에 충실하라(미적분이 아닌 구구단에서 시작하라.)
6. 십자가를 붙잡고 죽으러 가자 말하기 전에, 수많은 거룩한 말을 하기전에 기본에 충실하라
7. 약속을 지키고,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이런 기본을 놓치고 어떻게 십자가를 말하는가?
8. 중직자와 초신자에게 동일한 관심을 갖는가?
9. 예의범절(장유유서) : 교역자들이 어른을 섬기는가? 우리의 어법은 어떤가? 우리의 태도는 어떤가?
10. 그 사람의 성공은 실력이 아니고 태도다.
11. 젊을 때 꽃이 현란할수록 뿌리가 얕아서 뽑혀버린다.
12. 칼을 준비하기 전에 칼집부터 마련하라(하나님의 영광이라는 칼집 없이 설교만 잘하면 그 칼이 자기를 베어 버린다)
13. 목회에 믿음을 적용하라(강단에서 온갖 선포를 하는데 단에서 내려와 내 삶에서 적용이 안되면 성도가 혼란해 한다)
14. 믿는 대로 살아라! (내 삶에는 믿음이 작동되고 있는가?)
15. 대장 노릇하지마라
16. 성도를 사랑하라
17. 사역을 시작할 때 처음 먹은 마음을 잃지 마라(아골 골짝 빈들은 원래 그런 곳이다)
18. 뭔가를 바라면 상처가 된다(사람에 대해 기대하지 마라)
19. *다윗의 관심 : 양들을 잘 지키려는 발버둥.... 그것이 민족을 구하는 도구가 되었다.
20.하나님과의 친밀함을 회복하라
21. 세상과 상관없이 하나님과 독대하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설교준비 시간 x)
22. 무질서한 새벽 --> 질서있는 새벽 --> 자유함
23. 쓰임새를 구했기에 책망을 받았다.(괴로워서 행복했다. 아직 쓰임새가 있어서 아팠다)
24. 주님 안에서 행복해 지는 것을 누려라. (누가 괴롭혀도 빼앗기지 않는 행복)
* 이찬수목사님(분당우리교회) 의 목회자 세미나 강의를 뉴저지초대교회 강병희목사님이 정리한 것입니다. 참 좋습니다. 깊이 마음에 새시고 싶고 동역자들과도 나누고 싶어서 소개합니다.
우리 모두 최우선적으로 주님 안에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목회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주님 안에 행복하면 섬김이 흘러나와서 흘러 갑니다. 주님 안에서의 행복이 아니면 목회자의 길이 아니라 점점 세상의 길로 향하게 됩니다. 오늘 우리가 서 있는 지점을 다시 보았으면 합니다.
청년사역연구소, 이상갑목사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