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조절능력 향상 프로그램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Ⅰ. 목적
표준화 검사를 통해 학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이해의 폭을 넓힌다.
학교와 가정의 연계를 통해 학생의 문제 행동을 수정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잠정적으로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어 학교적응력을 높인다.
교실 내 학습분위기 조성으로 학력을 향상시킨다.
Ⅱ. 방침
1. 1학년 2학년 전체 학생들에게 표준화검사(다중지능검사, 음운검사)를 실시하여 지능적인 부분뿐 아니라 정서적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을 선별한다.
2. 표준화 검사에 대한 결과를 가정으로 통보하여 학생이해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선별된 학생을 대상으로 1학년 1개 반, 2학년 1개 반을 구성하여 충동조절능력을 기르기 위한 집중력향상 캠프를 방학 중 운영한다.(검사 결과에 따라 반은 늘어날 수 있다.)
4. 방학 중 캠프는 주 2회, 5주 총 12회기를 기본으로 하나 검사 결과에 따라 주당 회수와 총 회기는 조정될 수 있다.
5. 캠프 종료 시 참여 학생에 대한 결과지를 가정으로 배분한다.
6. 표준화검사는 각반 창체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