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함부르크 UBF 지부장인 오베드로 선교사가 한국 UBF 초청으로 12월 19일에 한국에 와서 30일 동안 머물렀습니다. 오베드로 선교사는 30년전에 독일에 가서 킬 지부를 개척하고 독일목자를 지부장으로 세웠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개척을 위해서 함부르크에 가서 ubf개척역사를 섬기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컴퓨터를 공부하여 물질자립을 하였고 작년에는 독일 흠볼트대학에서 기독교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박사학위 논문을 통해 한국기독교의 비약적인 성장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독일에서는 한국 교회의 비약적인 성장의 이유가 샤머니즘의 영향이라고 대부분 주장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오베드로 선교사는 샤머니즘과 유교에 대해서 깊이 연구하고 한국 기독교의 비약적인 성장의 이유가 샤마니즘 보다는 말씀과 회개의 역사임을 변증하였습니다.
오베드로 선교사는 ubf스탭미팅에서 한국에 관한 그의 논문의 일부를 강의하여 스탭목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종로1부,UBF 종로2부UBF , 종로7부UBF , 관악3부UBF , 인제UBF , 천안UBF , 아산UBF , 대전UBF , 관악5부UBF , 안암UBF , 연희UBF 지부에 초청이 되어 은혜로운 강의와 선교보고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