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강의 노트 (53)
세주묘엄품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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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애락법광명당천왕 무리들이
해탈문을 얻다
復次
可愛樂法光明幢天王은
得普觀一切衆生根하야
爲說法斷疑解脫門하고
淨莊嚴海天王은
得隨憶念하야 令見佛解脫門하고
最勝慧光明天王은
得法性平等無所依莊嚴身解脫門하고
自在智慧幢天王은
得了知一切世間法하야
一念中에 安立不思議莊嚴海解脫門하고
樂寂靜天王은
得於一毛孔에
現不思議佛刹無障碍解脫門하고
普智眼天王은
得入普門하야 觀察法界解脫門하고
樂旋慧天王은
得爲一切衆生하야 種種出現호대
無邊劫에 常現前解脫門하고
善種慧光明天王은
得觀一切世間境界하야
入不思議法解脫門하고
無垢寂靜光天王은
得示一切衆生出要法解脫門하고
廣大淸淨光天王은
得觀察一切應化衆生하야
令入佛法解脫門하니라
다시 가애락법광명당천왕은
널리 일체중생의 근기를 관찰해서
법을 설해
의심을 끊게 해주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정장엄해천왕은
생각대로
부처님을 뵙게 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최승혜광명천왕은
법성이 평등해서 의지함이 없이
몸을 장엄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자재지혜당천왕은
일체 세간법을 알아서
한 생각 속에 생각해
헤아릴 수 없는
장엄해를 안립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난적정천왕은
한 털구멍에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불찰(佛刹)을 나타내어도
장애가 없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보지안천왕은
넓은 문에 들어가
법계를 관찰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낙선혜천왕은
일체중생을 위하여
가지가지로 출현하되
끝없는 겁에
언제나 나타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선종혜광명천왕은
일체 세간의 경계를 관찰해서
헤아릴 수 없는 법에
들어가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무구적정광천왕은
일체중생에게 생사를 벗어나는
요긴한 법을 보여주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광대청정광천왕은
일체 교화를 받을 만한 중생을 관찰하여
불법에 들어오게 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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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설 :
10명의 천왕들이
다시 각자의 해탈문 얻은 이야기가 나옵니다.
해탈의 경계를
여러 가지 방면으로 설명했습니다마는
이미 앞 장에서 설명했듯이
불교 최후의 해탈은
윤회를 벗어나는 생사해탈입니다.
해탈이란
일종의 운명을 바꾸는 것입니다.
사람이 누구나
자기 인생을 성실히 살아가면서
생전에 복을 누리다가 죽으면 그만이다
하는 단순한 마음으로 사는 사람들도 있겠지요.
어떤 면에서
운명에 순응하는 순명(順命)의 삶에
충실하고자 하는 생각으로 사는
사람들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이러한 평범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을 두고 볼 때
불교 수행의 관점에서 본다면
생사를 해탈하고자 하는
의지는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를 화엄경에서는
보리심을 일으키지 않았다
바꾸어 말하면
발심(發心)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천왕들이 해탈문을 얻었다는 것은
발심이 되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천왕들이 발심하여
제각기 다른 분야의 해탈문을 얻었다고
서술된 경문을 살펴보면
그 역할이 매우 다양하지요.
불교가 비록
인본주의(人本主義) 종교이고
인간성불론을 내세우지만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인
불성(佛性)은 모든 중생이 공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성불의 가능성이
인간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중생 전체에 미쳐 있다고 합니다.
또 수행을 하는 곳도
인간도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소개된 천왕들이 이야기도
결국 수행을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불법을 수호하는 천룡팔부도
수행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것이니까
팔부의 무리들도
수행의 분(分)이 있다는 것입니다.
법화경에는
8세 용녀(龍女)가 성불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용의 무리는 축생도이니까
축생이 성불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물론 상징적인 이야기라 볼 수 있고
인간으로 의인화 된 용녀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악도 중생이 성불을 할 때는
악도의 과보를 면하고
인간도에 태어나서 성불한다는 설도 있고
선도로 화생(化生)하여
성불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합니다.
강설 : 지안 큰스님
녹취,사경: 심광월 보살
출처 : 반야암 오솔길 카페,
http://cafe.daum.net/zee-an
카페 게시글
화엄경이해/지안스님
화엄경 강의 노트 (53)/ 지안스님
發菩提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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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4 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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