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 1848-1923)는 부와 분배를 연구하다가, 이탈리아 전체 재산 80%를 상류층 20%가 소유하고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러한 그의 발견은 다른 여러 경제학자들의 손을거쳐 나중에 ’파레토의 법칙'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 법칙의 골자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의 80%는 20%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파레토의 법칙이 적용되는 간단한 사례를 들어보면 1. 부,노력, 투입량, 원인의 작은 부분이 대부분의 부, 성과, 산출량, 결과를 이루어 낸다거나. 2. 20%의 소비자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경향을 가지며, 국민의 20%가 전체 부(富)의 80%를 차지한다는 통계, 3. 직장에서 20%의 근로자가 80%의 일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등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는데, 보통 마케팅에서는 이 법칙을 논거로 귀족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활용한다고 합니다 (예:상류 20% 만 잡으면 전체의 80% 를 잡는 효과를 나타낼수 있다)
사실 이러한 파레토 이론은 필자가 제안하는 투자전략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먼저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예측이란 결단코 불가능하며, 투자에서 이익을 내는 행위란 기본적으로 펀딩능력에 달려있으며, 여러가지 시장 분석도구들은 펀딩을 위한 도구일 뿐 절대로 예측의 수단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때문에 필자의 관점에서 파레토 법칙을 주식시장에 응용해서 생각해 본다면, 먼저 내가 얻은 수익의 80%는 전체 포트폴리오의 20%에서 창출해야하고 (반대로 손실의 80%는 전체 포트폴리오의 20%에 해당하는 종목에서 날 수 있다), 포트폴리오에서 투자손실의 80%를 차지하게 되는 악성 종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포트폴리오 관리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됩니다. (손절매 기법의 중요성)
두번째로. 전체 주가 상승률의 80%는 상승기간의 20%의 기간에서 발생합니다 (엘리어트의 제 3파동은 전체 파동의 20~30%의 기간에 만들어지지만, 전체 상승파동의 70~80%의 크기로 나타납니다). 때문에 가격의 바닥과 천정까지 전체수익을 탐내는 것은 지극히 비효율적인 투자이며, 투자자는 항상 핵심적인 상승파동에 동참하고 짧은 기간에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기간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번째는, 같은 관점에서 실제 투자에서는 가격의 바닥을 잡겠다는 생각이 가장 무모하고 비효율적인 발상이며,1년에 주식투자로 효과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간은 석달도 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정확히 인식하고 쉽게 흔들리는 투자마인드를 제어한다면, 시장 상황에 맞게 결에따라 철저히 추세에 순응하고 적당한 자리만을 찾아서 치고 빠지며, 쉴 때는 확실히 쉬어주는 투자마인드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다시말해 투자에서는 추세가 형성된 기간에서는 철저히 추세에 순응하고, 추세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예측을 하지않고 새로운 추세를 기다리면서 대응을 준비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뜻입니다
때문에 같은 시장, 같은 가격, 같은 시점에서도 중기 투자자와 장기투자자,그리고 단기투자자의 입장은 항상 다릅니다, 때로는 단기 투자자가 추세하락으로 매도를 감행 할 시점이라도 장기 투자자의 결은 여전히 상승 추세에 있기도하고, 중기투자자가 비추세국면에서 추세국면으로 전환 할 시점에서 단기 투자자는 오히려 쉬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관점에서 지금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대해 대응이 어려운 분들은 차분히 마음을 정돈하고, 심호흡을 한번 한 다음 자기자신에게 이렇게 한번 질문을 던져 보십시오.
지금 단기적으로 상승추세 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단기 투자자는 스스로 추세를 만들려 하지말고 추세가 만들어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당장 내일부터 오르면 어쩔까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단기적으로 상승가능성이 크지만 그만큼 하락리스크도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주가가 최소한 20일 이평선을 위로 되돌리는 시점까지는 느긋하게 기다려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 중기적추세는 상승 추세입니까?
아닙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상승 추세였으나 최근에 중기이평선들의 각도가 꺾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중기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시장이 상당폭 상승을 이루어 추세확인이 이루어진 다음(최소 980 포인트 수준을 돌파하고 안착하면 )에 매수를 고려합니다.
지금 장기적으로 상승 추세입니까?
그렇습니다. 여전히 200일 이평의 끝이 살아있고, 종합지수의 장기챠트는 상당기간 저점을 낮춘 적이 없습니다. 때문에 장기투자를 결심하시는 분들은 지속적인 보유와 함께,지금 이순간에도 여유자금을 이용해서 꾸준히 분할매수를 해나가면서 매수단가를 평준화시켜 나갈 수 있는 국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에서 진정한 승리자가 되려면, "시장에 항상 참여하지 않되, 끊임없이 타진하고, 확신이 설 때는 집중력 있게 승부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주식시장은 당신이 "살아있는 한" 영원히 열리는 곳입니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