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 질문들에 대해
예상외로 관심이 너무 뜨거우십니다. 몇분은 직접 전화를 주셨고 40여분께서 쪽지로 확정여부를 여쭤보셨는데
일일히 답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우선 우리 시민모임은 사업 확정을 발표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동탄2 당첨되신 분이 곧 계약마감이라면서 자문을
구하셨는데 계약하십시요 또는 하지 마십시요라는 답변은 못드릴 것 같습니다. 실거주자라 하셔도 어쩔수 없습니다.
그럴만할 위치에 있지 않고 또한 시민단체는 개인 재산권 선택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를 다루지 않습니다.
정확한 정보만 드릴 뿐입니다. 과거에 우리 회원님들 일부가 구성역 인근 투자 여부를 물어보실때 무조건 탈퇴를
시킬 정도로 제가 히스테릭 만행^^ 을 저질렀는데 제가 좀 지나쳤고 경솔했던 것 같습니다. 그분들께 죄송하구요.
이번 건도 널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2. GTX가 확정되었는가와 발표는 언제?
GTX(3개노선)와 삼성-동탄 광역철도는 독립된 별개사업이고 일부 구간으로 제안된 것이다라고 말씀드려왔습니다.
1) GTX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여러 정황상 예비타당성 통과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2) 예전에 확정되었다는 보도들은 검토와 절차추진이 확정되었다는 의미이지 착공확정이 아닙니다.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3) 기사 보도도 되고 있지만 사업성이 부족하거나 더 좋은 안이 있다면 재정비되어 차기 정부 임기초부터 강력히
추진되어야 합니다. 사업성이 부족하다고는 절대 판단하지 않습니다. 정치적 이유에 의해 결정이 유보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치적인 결정으로 인해 경기도민, 경기도지사, 서울시민 모두 피해자라고 생각합니다.
3.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현황
1) 사업은 착공 확정되었습니다. GTX 예타 결과와 상관없이 확정되어 많은 절차가 동시 다발 진행중입니다.
2) 수서-평택 KTX와 동시 착공, 동시 개통 여부만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3) 국토부의 공식 답변도 [삼성-동탄 광역철도와 수서-평택 KTX와의 동시 시공을 위한 사업비 산정 협의중] 입니다.
선로공용이라 착공은 이미 되었으니 착공이란 표현을 안쓰고 분리 시행되지 않도록 동시 시공 업무 추진을 하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4) 선행 연구와 확정 계획은 수서-동탄간 선로 공용, 광역철도의 수서-삼성 연장, 2016년 광역철도 운행으로 되어 있습니다.
5) 지금 우리 시민모임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새로운 요구가 아니라 기존 선행연구와 확정계획대로 이행하라는 요구입니다.
6) 국토부와 시민모임의 계속적인 요구에 기재부가 불응하여 기재부에 대한 감사청구가 진행된 것이며 단독 시행시 발생되는
수천억원의 매몰비용 발생, 혈세 낭비, 사업성 저하에 따른 광역철도 사업의 재검토 가능성과 개통 지연등을 방지하고자
감사기관에 요구, 현재도 감사 진행중에 있습니다.
7) 감사청구의 쟁점과 우리 시민모임 추진 목표는 GTX 예타 결과와 상관없이 삼성-동탄 우선 착공, 2012년 ~2013년 동시 착공,
2015년 동시 개통이었으며 우선 착공이 확정된만큼 현재는 동시 착공, 동시 개통 확정을 위한 국토부 의견청취 및 대안 제안
등의 활동을 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노선, 중간역, 개통시기등은 추후 발표될 기본계획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첫댓글 좋지 않은 기사들로 무엇인가 막혀있고 기대만큼 염려감도 많았는데 우리나라 GTX 대표 명의이신 아크로님께서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확정이라는 확진을 내리셨습니다. 경축 !!!!!!!!!!!!!. 용인시민 혈압 건강, 엔돌핀 상승에 이바지하셨습니다. 공로에 감사합니다. 동시착공 화이팅!!!!!!!!
서두에 말씀드렸듯 우리 시민모임에서는 정확한 정보만 드리고 모든 판단은 회원님들께서 하시면 됩니다.
일부 언론 보도나 부동산 기획 업체들의 정보가 상반되는게 많다고 질문하시는데 역시 판단은 개인이 하시면
됩니다. 언론이나 업자들에게 정확한 보도와 홍보만 하라고 일일히 항의하고 대응할 수 없지 않습니까? ^^
명의도 돌팔이도 아닌 2010년 이후 GTX조기착공과 KTX/GTX 동시착공을 위해 존재하고 활동하는
GTX 시민단체일뿐입니다 ^^.. 사람들은 똑같이 주어진 상황에서 현명하게 생각하고 판단한 것에
대해서는 결과가 어떻던 후회하지 않습니다. 보통 남의 말에 휩쓸려 한 것에 대해 후회를 하는 편이죠 ^^
대체로 인터넷 글을 보면 진짜 많은사람들이 헷갈려합니다.GTX안된다고하는 사람,삼성-동탄만 우선착공할거다란 사람. 우선착공되었다,우선착공은 커녕 다물건너갔다등 여러부류가 있는데 아크로님은 감사청구 신청 이후 누차 사업 확정으로 말씀하셨습니다.우리 카페 가입한지 좀 되신 분들은 다 잘알고 있는데 검색해서 바로 가입하신 신입회원님들은 아직 진행을 모르니 혼선중이고....좀 더 디테일하게 착공 확정이다라고 조언을 해주셨네요.참조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아크로님의 열정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제가 너무 문외한이라 여쭙니다.
1. 수서 평택 KTX는 동탄에 정차역이 있는지요?
2. 삼성 동탄 광역 철도의 기본 계획에는 중간역이 있는지요?
ruby님 오랜만이십니다.
1. 동탄역은 수서-평택 KTX, 삼성-동탄 광역철도 모두 정차합니다.
2. 삼성-동탄 광역철도는 중간역 (성남역, 용인역) 두 곳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3. KTX / 광역급행 삼성역 공용시에는 그림처럼 됩니다.
아고..이글을 보시고도 계속 쪽지로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왜 국토부에서 확정발표를
안하고 있는가가 변경소지가 있어 안하는거 아닌가 질문이 많습니다. 이미 추진되고 있어 확정발표
필요성이 없다 판단했거나 또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작년 KTX 착공시 삼성-동탄도 착공된것으로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판단했거나 둘중 하나 또는 둘다 일거라 생각됩니다. 국토부에 물어보시면
정확히 답을 해줄겁니다. 제 경우는 이미 착공 확정된거라 보도자료나 별도 발표할 필요없다 생각한다
유선 답변받은 바 있습니다 ^^..
제가 아는 한 모두 정확하게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울러 동시착공
여부는 아직 확답받지 못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시착공 대안 수립을 요청한 상태이고 확정된 대안을
국토부로부터 전달받는대로 동시착공 실현 가능 여부를 판단해서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보완요청을
할 계획입니다. 국토부와는 매일 한번이상 유선 협의를 하고 있고 계속 상황에 맞춰 팔로업상태입니다.
기재부만 제외하면 국토부, 경기도 모두 다 동시착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중이고 노력한만큼의
성과도 나올거라 믿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요.
그럼 삼성-동탄간 급행열차(GTX)는 지금 진행중인거고 문제가 되는건 그 급행열차의 중간역을 어디로 할것인가 가 아직 결정이 안되고 언제 공사할것인가 가 결정이 안된거네요....뭐 내부적,기술적으로는 두 군데가 물망에 오른거니까 공사발표가 언제인가 하는것만 남았다 고 이해하면 될까요??? ^^;
중간역은 국토부 제안대로 내정되어 있고 10월말까지 공사에 착수하지 않으면 KTX와 동시시공이
안되어 2015년 동시개통도 어려워지고 수천억원의 비용발생과 사업성 저하로 인한 개통지연등이
발생됩니다. 현재 동시시공을 위한 대안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동시시공을 위해 순차적으로
건설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