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의 새 사령탑 코스로샤히의 경쟁력(상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세계 최대의 차량공유서비스 업체 '우버', 최고 경영자의 성추행 의혹에 이은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파문, 웨이모와 영업 비밀 유출 분쟁 등 각종 스캔들로 추락을 거듭하면서 내홍에 시달리고 있었다. 기업 가치도 680억달러(약 72조원)까지 치솟았다가 480억달러(약 51조6432억원)로 떨어졌다. 그리고 우버는 창업이래 계속 적자에 시달리고 있었다. 우버는 2009년 설립된 후 8년 동안 흑자를 내 본적이 없는 회사다. 2016년에 기록한 영업 손실만 28억 달러에 이른다. 어떻게 흑자를 내지 못하는 기업이 8년이나 지속될 수 있는걸까. 이에 대한 답은 사용자의 높은 호응과 높은 시장 점유율에 있다. 우버는 사용자의 호응을 바탕으로 불친절한 택시를 몰아내고 미국의 대중교통 시장을 장악했다. 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 여러 국가에 진출해 현지의 택시업체와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를 본 실리콘밸리의 투자자들은 우버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고 이에 맞춰 지속적으로 투자를 단행했다. 쉬지 않고 유입되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우버는 빠르게 성장했고, 1만200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는 운송업계의 유니콘(기업가치가 10억 달러를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버는 택시업체를 밀어내고 미국의 운송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지만, 전 세계 운송 시장을 장악할 수는 없었다. 한국, 일본 등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 때문에 사업을 철수해야만 했다. 중국 등 동남아 등에선 디디추싱, 그랩 등 경쟁자에게 밀려 사업을 접어야만 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우버의 성장세는 급격히 둔화되었다. 급격히 성장하던 시기에는 별다른 말이 없었던 투자자들이 회사의 성장이 멈추자 들고 일어났다. 투자자들이 원하는 것은 기업공개(IPO)였다. 기업공개를 통해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한 돈의 수십, 수백 배에 이르는 이익을 환수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적자투성이의 기업을 상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투자자들은 우버의 창업주인 트래비스 칼라닉에게 이익을 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라고 요구했으나, 칼라닉은 이에대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결국 지난해 6월 투자자들의 요구에 따라 칼라닉은 우버의 CEO직을 사임해야만 했다. 자신이 세운 기업에서 해고 당한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우버의 지분 13%를 보유한 최대 투자자 밴치마크캐피탈이 칼라닉을 사기 및 계약 위반으로 고소하는 일마저 일어났다. 칼라닉이 보유한 우버 지분이 10% 내외이니 회사의 실질적인 주인이 참다못해 들고 일어난 것이다. 투자자들로 구성된 우버의 이사회와 칼라닉은 우버의 새 CEO를 찿기 시작했다. 우버의 새 CEO는 미숙한 우버의 조직문화를 단단하게 정비할 수 있도록 기업 운영경험이 풍부한 사람이어야 했다. 그와 동시에 자유로운 분위기의 스타트업을 능수능란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게 유연한 사고를 갖춘 인물이어야 했다. 무엇보다 적자투성이 기업을 정비해 이익을 내고 기업공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을 정도의 경영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야 했다. 칼라닉은 자신의 후임으로 다라 코스로샤히(Dara Khosrowshahi) 익스피디아 최고경영자를 추천했다. 우버의 사령탑이 공석이 된 후 2달 만에 지난 해 8월 말, 다라 코스로샤히는 우버 CEO자리를 수락한다고 밝혔다. 다라 코스로샤히 익스피디아 사장(49)은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계 여행업을 죄지우지하는 거물이다. 그를 우버의 새로운 최고경영자로 낙점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제대로 된 적임자를 뽑았다는 평가가 대세를 이루었다. 익스피디아에서 그가 보여준 성과를 보면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일이다. 성차별과 성추행 스캔들로 명성이 땅에 떨어진 우버에 큰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조짐이 보여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그는 우버의 새 사령탑을 맡으면서 당찬 포부를 밝혔다. "우버를 위한 전사가 되겠다. 우버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겠다. 18~36개월 내로 우버가 기업공개를 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치겠다"고 선언했다.
코스로샤히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는가 살펴보자. 지속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떨어져 나온 조그마한 홈페이지였던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익스피디아'를 세계 최대의 여행 관련 기업으로 성장시킨 인물이다. 코스로샤히가 CEO에 오른 2005년 이후 11년 동안 익스피디아는 눈부시게 성장했다. 코스로샤히는 저가여행 사이트인 핫와이어를 시작으로 여행정보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 익스피디아의 하위 서비스였던 숙박서비스를 위한 호텔스닷컴과 가격비교 사이트 트리바고(Trivago), 온라인 여행사 트레블로시티와 오비츠, 에어비앤비와 경쟁하는 주택임대 서비스업체 홈어웨이 등을 인수하는 등 뛰어난 경영능력을 보여주었다. 그는 잇달아 사들인 이들 회사의 장점을 모아 서비스 경쟁력을 높혔고, 그 결과 익스피디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여행사로 우뚝 섰다. 그의 목표는 사람들이 여행사이트 3곳 정도를 둘러보며 항공권과 호텔을 예약하는데 3곳 중 2곳을 익스피디아 계열로 만드는게 목표다. 그의 지휘 아래 익스피디아는 75개국에 약 200개의 여행 예약 관련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대규모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었다. 2002년 21억 달러에 불과했던 매출이 2016년 87억 달러로 4배 이상 늘어났다. 2005년 150억 달러에 불과했던 총 예약금액(익스피디아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들이 지출한 금액)도 2016년 720억 달러로 증가했다. 회사의 직원들이 경영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서비스 '글래스도어'에서 93%의 높은 지지를 받을 정도로 직원과의 관계도 원만하다는 게 그의 경쟁력이 돋보이는 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