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선 평택시장
“GTX 노선 평택 연장 환영”
- 평택시, 경기 남부
광역 교통 핵심 도시 기대
보도일시 : 2024. 1. 29. 배포 즉시
담당부서 : 도시철도과
담당과장 : 신상윤 (031-8024-3970)
담당팀장 : 장근혁 (031-8024-3590)
담 당 자 : 유지훈 (031-8024-3591)
[참고]
GTX-C(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청량리, 삼성역 등을 지나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까지),
2028년말 개통 목표로 첫 삽 뜬다.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1/gtx-c-2028.html
2024년 1월 12일(금),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착공식 개최
- 강원도 원주∼서울 강남 40분 시대 열린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첫 삽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1/2024-1-12-40.html
GTX-C 연내 착공 가시화
- 2023년 7월 19일 열린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GTX-C 실시협약안 통과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23/07/gtx-c-2023-7-19-gtx-c.html
화성시, GTX-C노선 연장 위해
오산-평택과 상생 협력 협약 체결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2/03/gtx-c_23.html
국토교통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노선의
평택 연장을 공식화한 가운데,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1월 29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지난 25일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파주에서 화성까지 계획됐었던
GTX-A 노선은 평택까지 연장되며
△양주에서 수원까지 계획됐었던
GTX-C 노선은 평택을 거쳐
아산까지 연장된다.
이날 브리핑에서 평택시는
GTX-A‧C 노선 연장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고 밝혔다.
실제 2019년 국가철도망에
해당 노선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고,
경기도‧화성시‧오산시와의
상생협력협약을 체결했으며,
국토부 및 관련 기관과 지속적으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특히, 시는 GTX 연장에 걸림돌이었던
광역철도 지정기준을 개선하며
이번 연장안의 법적 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이전까지는 대도시권 권역별
중심지(강남역, 특별시청 및
광역시청 위주) 반경 40㎞ 이내에서만
광역철도를 지정할 수 있었지만,
해당 기준을 삭제했다.
GTX-A‧C 노선이 평택까지 연장되면
서울로의 출퇴근이 30분 내로 단축되며,
교통혼잡 및 지역 격차 해소,
복합환승센터 민간 유치 여건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평택시는 내다봤다.
이러한 GTX 노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평택지제역 복합환승센터를
조기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평택지제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은
지난해 국토교통부의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으로 선정돼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됐지만,
GTX 개통 시점인 2028년까지
해당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시는 밝혔다.
또한, 시는 현재 추진 중인 철도 사업과
GTX를 연계해 평택 지역을
‘경기 남부 최대의 교통 허브’로
조성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올해 하반기 서해선 및
포승~평택 철도가 준공되며,
내년 상반기에는 평택을 정차하는
수원발 KTX가 개통될 전망이다.
또한 서해 KTX 직결사업,
평택부발선 조성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평택시는 경기 남부 철도 교통의
요충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장선 시장은 “정부의 GTX 연장 발표를
60만 평택시민과 함께 환영한다”며
“GTX 2개 노선이 평택으로 연결돼
우리 시민들의 이동권이 혁신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어 정 시장은
“지속적인 투자와 중앙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평택시 철도망 구축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평택시는 GTX 평택 연장 사업비 전액을
지자체가 부담할 경우 시
재정 부담이 커 국비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