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겁격(祿劫格)이라 부르고 월겁격(月劫格)이라 부르지 않는다
보통 건록월겁격(建祿月劫格)을 약칭으로 록겁격(祿劫格)이라 부릅니다. 그런데 간혹 이 들을 음양(陰陽)간(干)을 나누서 건록격(建祿格) 혹은 월겁격(月劫格)으로 나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정답은 논(論)취운편(取運編)에 보면 록겁격(祿劫格)이라 정해진 것이므로 월겁격(月劫格)이라 부르면 안됩니다
왜 그런 요구를 해야만 하는가?
何謂透干如甲生辰月透戊則用偏財透癸則用正印透乙則用月劫是也[구응편] |
갑(甲)일간이 진월(辰月)에 을목(乙木) 투간(透干)하면 월겁(月劫)을 용신(用神)한다(透乙則用月劫是也)
그럼 이 을목용신은 대략 잡기월겁격(雜氣月劫格)이 됩니다.
건록월겁격(建祿月劫格)에서는 음양(陰陽)을 안 가리고 록겁격(祿劫格)이라 통칭(統稱)을 합니다. 마치 인수(印綬)격(格)에서 정인(正印)과 편인(偏印)을 안가르고 통칭(統稱)하는 인수격이라 부르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것은 취운편을 보면 격국이름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월겁격이라 하지 못하는 이유
위 글처럼 을목(乙木)이라는 잡기월겁격(雜氣月劫格)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록겁격(祿劫格)을 월겁격(月劫格)이라 부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즉 만약 두 사람이 있는데 월겁격이라는 용어를 구사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두 사람이 각자 다른 생각을 하게 됩니다
A: 월지가 록겁(祿劫)인 월겁(月劫)을 말하냐?
B; 아니 잡기(雜氣) 월겁격(月劫格)을 말했는데
그래서 록겁격(祿劫格)이라 부르고 월겁격(月劫格)이라 부르지 말라고 당부한 것입니다
다음 아래 구결에도 건록월겁은 인수격과 재격처럼 정편을 구분하지 말라고 언급합니다.
건록자(建祿者)라는 것은 월건(月建)에서 록당(祿堂)을 만난 것이다. 록(祿)은 곧 겁재(劫財)이다. 고로 건록과 월겁은 동일한 격이 될 수 있으니 나눌 필요가 없다. |
祿劫用官印護者/祿劫用財而帶傷食/祿劫用殺食制/祿劫用殺而帶財/祿劫而用傷食祿劫而官殺並出[논 취운편] |
역학강의방으로 이동 예정임
첫댓글 건록격 + 월겁격(겁재)=록겁격
비견 겁재는 동일하니, 그냥 록겁격이라 한다.
이말이 그렇게 어렵니?
다시말해 월지가 겁재이면
월겁격인데, 통칭해서 록겁격으로 부른다고 하잔아..?
오늘날 딴소리하네
어제는 월지가 겁재면 월겁격이다
고 주장하더니
그 말도 맞지만 그렇게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가 있다
잡기월겁격과 록겁 월겁격이 혼란이 일어나잖아
건록월겁격을 나눠서 특별히 월겁격이라 부르는 사람은
월겁격에서 정관을 쓴다고 하면
이러한 잡기월겁용관과 월겁격이 비슷해서 사람들이 헤깔리는 거다
네가 월겁격이라 말하면
자평진전에서는 잡기월겹격을 말하냐고 묻는 것이다
그래서 그 둘을 나누지 말라
고 언급한 것이다
너 같은 사람 때문에 피곤한 분이 심효첨이지
何謂透干
如甲生辰月透戊則用偏財
透癸則用正印
透乙則用月劫是也
辰중에 을목이 투간하면 겁재이니,
월지 겁재와 동일한 월겁격이라는 말이 이해가 안되니?
이말이 월지 겁재를 월겁격이라고 칭한것을 의미하는것이 이해 안되?
기초 개념도 모르는 자들이
자신의 어줍잖은 지능으로 대가행세?
역학동 수준이 ..참..
일반적으로 말하는 월겁격이란 잡기월겁격을 말하는 거다
네가 말한 월지가 겁재인 록겁격이 아녀
머리가 우둔한가
@갑진 ㅋ..됬다.
우기는자에겐 장사 없다.
辰중에 을목이 투간하면 겁재이니,
월지 겁재와 동일한 월겁격이라는 말이 이해가 안되니?[X]
透乙則用月劫是也
갑일간이 진월이면 재격인데 을목이 투간하면 월겁을 용신한다[O]
월지가 겁재가 아니라 월지가 잡기 재격이다
무슨 월지 겁재와 동일하다는 말을 하냐?
내가 기초 개념도 모르는 자들과 토론안하는데...
어이가 없어 한마디 한느것임.
글 잘 읽어 보고
말하게
종아가 종격이다
주장하는 사람과 무슨 토론을 하나 참\
정관에서 상관을 상신한다는 사람과 무슨 토론을 하겠나 ㅋ
@갑진 지랄한다.
@명곡(明谷) 오 그려 네가 지랄은 했구나 알긴 하네
ㅋ
너같은 초짜들과 토론 같은것 안한다.
하지마라
니가 해놓고 또 무한 반복이네
내가 햇냐 니가 했지 ㅋㅋ
1 정자시 쓰는 것
2 록겁의 월겁격과 잡기월겁을 구분 못하는 것
3 격따로 용신따로이상한 분류하는 것
4 ~~용겁이라고 비겁을 상신하는 것
5 종아상을 종격이라 우기는 것
6 살상겁인에서 겁재를 효신이라 우기는 것
앞으로 2050년 정도 되면
사라질 겁니다
1차 역학시대에 배고프면서 공부해 온 학인들의 잘못을
2차 역학인이 이렇게 논쟁으로 해결했으니
이것을 보고 시작하는 현재 30대 40대 학인들에 의해서
3차 역학인 시대에는 엉터리 책들이 사라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