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9꿈사★공무원을꿈꾸는사람들
 
 
 
 
 
카페 게시글
② 한국사 심화 학습 임오군란의 결과에서 질문...
tkjava 추천 0 조회 269 07.02.15 10:38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7.02.15 11:05

    첫댓글 임오군란은 별기군 창설로 인해서 구식군대의 차별이 가해지자 일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대원군이 일시 재집권하게 되죠. 그로 인해 청은 군대를 파견해서 대원군을 청으로 압송해가고 이로 인해 민씨가 재집권을 합니다. 민씨는 친청으로 기울어지고 청의 내정간섭이 강화되는 시나리오로 흐르죠.

  • 07.02.15 11:06

    그리고 이때 마젠창, 위안스카이 등 청에서 고문 파견되지 않나요??

  • 작성자 07.02.15 11:25

    아하~ 민씨일당이 재집권하면서 친청정책을 하니까 청의 내정간섭이 심해지는군요.. 순서를 그리하니 이해가 가네요~

  • 작성자 07.02.15 11:31

    고문파견은 마젠창과 묄렌도르프라고 알고 있는데요. 제가 잘못알고있는건가...

  • 07.02.15 11:49

    고문으로 마젠창, 뮐렌도르프 맞네용.. 위안스카이도 임오군란과 관계있는넘은 맞는데 군대파견시에 보낸 넘이라고 하네요

  • 07.02.15 11:50

    ㅡ.ㅡ 고문파견 아셨다면 내정간섭 강화랑 연관지을 수 있으셨을텐데... ㅡㅡ;;

  • 07.02.15 12:00

    정확하게 이해 하시는게 좋을꺼 같군요.

  • 07.02.15 12:01

    임오군란이 일어나자 명성황후가 변장을하고 궁을 빠져나갑니다.그후 흥선대원군이 임시로 집권하게되는것이구요.

  • 07.02.15 12:03

    궁을빠져나간 명성황후는 청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청군이 우리나라로 들어오게됩니다.그래서 흥선대원군을 이홍장의 막부로 압송하고 명성황후를 집권시키게 됩니다.(친청정권) .이로써 명성황후는 개화파에서 수구파로 변하게되죠(친청적 온건개화으로 변하게됨,개화파라기보다 자기집권을 유지하려는 성향이 강했다고도 할수있구요.)

  • 07.02.15 12:04

    고문파견이 있다면 고문파견이 된이유를 정확하게알고계셔야 오래 기억이 납니다.명성황후가 청에게 도움을 요청했기때문에 청군이 진입한것.일본은 제물포조약을 채결하게 된것이구요.최초로 일본군인이 우리나라에 상주하게 되었습니다.

  • 07.02.15 12:13

    그리고 고문을 파견하고 나서 상민수륙무역장정을 맺어서 조선이 청의 속방임을 확인시켰죠.

  • 작성자 07.02.16 11:42

    답변이 늦었네요. blue님하고 그대님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이 확 왔네요 ^^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