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에 올리기 전에 시벨린 게시판 여러분들에게 퇴고를 받아야 할거 같아서 일단 여기에 올립니다.
의견을 제시하시면 적극 검토하고 적극 반영해서(Ex) 글씨가 너무 작아요, 오타가 너무 많아요, 이 안은 이런점에서 아니에요 등등) 수정본을 작성하여 올리겠습니다.
의견은 일요일 저녁까지 받기로 하겠습니다.(너무 촉박한가여? ㅋㅋ)
시벨린을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ㅎㅎ 트라바체스에서 시벨린, 이스핀, 아나이스를 키우고 있는 Her이라고 합니다. 제대 이후 계정을 새로파서 다른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래도 헐이라고 불리는게 익숙하네요ㅋ 이 글의 목적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고질적인 문제를 가진 시벨린의 상향 요구이고 둘째는 시벨린에 대한 관심 유도 입니다. 이 글은 조밀조밀한 구성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필자의 필력부재로 인하여;) 핵심 부분에 대해서는 진한 글씨로 표시를 해 두었으니 진한글씨만 읽고 넘어가셔도 읽는데 지장은 없을거 같습니다. 이 상향안은 시벨린 게시판 유저들 대다수가 공감하는 내용을 종합 한 것이며 종합하다보니 상향안에 대한 시각이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된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시벨린 상향에 대한 두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니 이 두가지를 하면 사기 아니야? 라는 말이 나오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 이 글은 시벨린에 대한 관심 유도에도 목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자유롭게 적극적으로 의견을 많이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시벨린 소개
창, 봉이라는 묵직하고 리치가 긴 무기를 쓰는 캐릭터 입니다. 하지만 긴 리치의 특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 버서크의 높은 데미지 증가율로 인한 묵직한 한방이 주 컨셉인 캐릭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느끼한데 근육질, 캐릭터도 그렇게 이쁘지 않음 걍 올블랙이 제일 나은 그런 캐릭)
2. 시벨린의 문제점
시벨린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나긴 중딜과 콤보 연결의 불안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묵직한 한방이 컨셉인 만큼 스킬의 중딜이 상당히 긴편에 속하는데 이것이 시벨린의 DPS를 저하시키는데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스킬의 중딜을 커버하기 위해서 시벨린 유저 대부분들은 콤보를 통한 스킬 활용을 하고 있는데 이게 무엇이 원인인지 확실하지 않으나 스킬의 콤보가 잘 이어지지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중딜이 길어 타 캐릭터와 비교 했을 때 시간 대비 스킬 사용횟수가 적으며 그걸 커버하기 위한 콤보도 잘 이어지지 않아서 느리지만 묵직한 한방이라는 장점이 아 너무 느려 답답해! 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ㅠㅠ
3. 시벨린 상향안
이 외에도 초반 스킬 발의 스러스트 삭제, 창벨린의 정체성 등 자잘한 문제가 있지만 시벨린 문제의 핵심은 중딜과 콤보연결의 불안정성이기 때문에 이를 중점으로 시벨린 게시판 유저분들의 2가지 상향안을 적어봤습니다.
첫번째 : 중딜이 너무 길어 중딜이 짧아 스킬 난사하는 캐릭터들에게 이길 수가 없음 고로 시벨린도 중딜을 줄이자!
이 의견의 경우 데미지 제한을 해제하거나 타수를 조금 증가 시키더라도 중딜에 막혀 다른캐릭을 넘을 수 없다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의견입니다. 맥뎀을 해제해도 상위템들이 나오면 결국에는 모든 캐릭이 맥뎀을 뽑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적당한 타수 증가와 맥뎀해제 만으로는 시벨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의견입니다. 이 의견에 근거한 상향안으로는
홍룡등천, 연, 비연, 투룡 등의 시벨린 주력 1:1스킬과 1:多스킬의 중딜 감소, 창의 무기 딜레이 감소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애초에 시벨린의 무기딜레이가 타 캐릭보다 긴 편이기 때문에 약간의 타수 증가를 넣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연 : 중딜 대폭 감소 타수 6방 유지
비연 : 타수 5방 증가, 중딜은 그대로 유지(비연은 시벨린 스킬 중 가장 중딜이 짧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기억이 안나지만 시벨린 스킬들의 중딜이 비연만큼만 되면 많이 기쁠겁니다.)
투룡 : 고질적인 범위문제 해결(투룡은 자체적으로 범위에 문제가 좀 있습니다. 비껴서 쏘면 안맞는 그런 애메한 상황...)
중딜 감소, 중딜레이 감소
홍룡등천 : 중딜레이 감소, 타격수 4방 유지, 콤보문제 해결(홍룡등천의 경우 노콤보로 사용시 1~2초간의 기나긴 딜레이가 있습니다. 일명 존야타임.... 골든! 시벨린!, 실제로 2초나 되지는 않겠지만 여튼 굉장히 깁니다.)
두번째 : 중딜의 문제는 시벨린의 컨셉상 안고 가야할 패널티다. 맥뎀해제와 타격수 증가로 중딜의 문제를 커버하자!
이 의견은 제 생각이기도 합니다 ㅋ RPG게임에서 캐릭터의 강함만큼 중요한 것은 그 캐릭터의 컨셉입니다. 상향을 하더라도 그 캐릭터의 컨셉에 어울리는 상향을 해야 각 캐릭터마다 차별화를 둘 수가 있게 됩니다. 또 중딜의 감소는 후무딜을 통한 스킬 난사가 가능할때 빛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후무딜카스, 후무딜 실커, 후무딜 크덴바, 수리검 등등) 애초에 시벨린은 기나긴 무기딜레이 때문에 스킬의 후무딜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후무딜이 보장되지 않은 중딜감소가 시벨린의 DPS증가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 의문입니다. 종합하면 캐릭터의 컨셉 문제와 후무딜이 보장되지 않은 중딜의 감소는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맥뎀해제와 타격수 증가로 중딜 문제를 커버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 의견에 근거한 상향안으로는 시벨린만의 맥뎀해제, 느린 중딜을 커버할 콤보연결 안정성확보와 타수증가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버서크 : 데미지 증가율 유지, 패널티 유지, 이속 유지, 맥뎀해제 버프 추가(맥뎀해제의 적정수준은 확실하게 정하질 못하겠네요 저 같은 경우는 15000~18000사이면 어떨까 싶습니다. 적정수준의 경우는 실험과 비교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홍룡등천 : 콤보연결문제 해결, 타격수 5방증가
투룡 : 타격수 3방 증가
비연 : 타격수 5방 증가
연 : 중딜 소폭감소 or 타격수 8방 증가
위의 내용에서의 핵심은 시벨린만의 맥뎀 해제입니다. 왜 시벨린만 맥뎀해제냐라는 반발이 예상됩니다만 제 의견을 말해보자면 타 물공캐릭의 경우 짧은 중딜과 민첩성보정으로 노콤 스킬난사형식으로 사냥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시벨린은 그게 불가능에 가까울 뿐더러 시벨린도 똑같이 중딜을 줄여버리는 패치를 하면 다른 캐릭터들과 다를게 없어져 버릴 것입니다. 후무딜 스킬 난사 대신 맥뎀해제와 타수증가를 가져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물론 타격수 증가든 맥뎀해제 수준이든 적절하게 조절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실험이 필요해요 시벨린 유저들 뿐만 아니라 후무딜 사냥을 하는 타캐릭 유저분들의 정확한 DPS수치가 필요합니다 ㅠㅠ) 또 이런 패치는 시벨린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검사류 캐릭(막시민, 보리스)들은 시벨린과 비슷한 방향으로 패치 할 수도 있을 겁니다.(사실 말이 안되잖아요 메모라이즈 수천개 한것도 아니고 검술을 기본으로 하는 것들이 마법을 막 난사해;;), 캐릭터 특성의 다양화를 위해서도 이런 방향의 패치는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4. 마치며
사실 이 글은 시벨린의 모든 문제를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문제를 다뤘다고 생각합니다. 두가지 방식의 상향안을 보시고 이것이 좋다 저것이 좋다를 말하셔도 좋고, 이 안에서 이런 부분은 너무 과하지 않았나라는 의견도 좋습니다. 아니면 다른 새로운 방향이나 새로운 문제를 제시 하셔도 좋습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세요 ^^, 그리고 시벨린에게 많은 관심을 주세요 ㅋㅋ
아 마무리 어떻게 하져..? 이상 트라바체스 유저 Her이었습니다 ㅋㅋ 감사합니닿ㅎ
첫댓글 스킬콤보 안돼는건 후딜레이 때문에... 요즘템이 좋아져서 안돼는 케릭들이 많네요 ㅜ ㅜ
너무좋아요!ㅎㅎ
하 늦은시간이라 그런가 의견이 별로 없군여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시벨린여러분들 ㅠㅠ
맥댐하고 타수는 아무래도 나눠서 둘중하나로가는게 낫지않을까요ㅎ
그게 진짜 애메한 부분인데여 ㅎ 후무딜 신미 스킬 팡팡 날리는 DPS를 해결하기위해 맥뎀해제와 타수증가로 해결책을 내놓은건데 적정수준을 정하기가 정말 애메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실험이랑 연구가 좀 필요할거 같습니다... 시벨린의 현재 DPS 수준이랑 후무딜을 사용하는 캐릭들의 현재 DPS 수준에 대한 비교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근데 이런건 개발진들이 해서 적정수준을 정하면 딱 좋을텐데 ㅋㅋㅋㅋ
음... 저렙 때 시벨린은 그렇게 우울하진 않더라구요... 단지 그 토나오는 중딜이.... 아... 중딜이...
적절한 중딜감소와 버서크 효과로 맥뎀 한단계 해제 정도가 좋지 않을까... 하지만 저도 쪼렙이라 모르겠어요... ㅠㅠ
버서크의 딜레이 감소 효과를 무기딜 감소효과로 하면 좋을라나....
선딜레이 20% 감소효과는 버서커 효과에 붙어 있답니다. 이 효과도 초반 시벨린이 괜찮은 이유라고 할 수 있지요 ㅋㅋ 하지만 요즘 다 알다시피 초반 구간은 퀘스트로 빠르게빠르게 진행이 가능하기때문에 저렙때의 장점이 크게 부각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ㅎ
@[트라]Her。/Reio。 아... 그러니까 그 선딜 감소를 무기딜감소로....
무기딜감소로 어떤효과를보길 원하시는건가요?
@[하칸]『봄』 선후딜 20퍼 감소를 무기딜 감소로 바꾸면 선후 무딜을 쉽게 뽑을수 있게됩니다. 그런데 그만큼 고어질 콤보가 힘들어집니다. 중딜이 길어서 콤보를 써야하는 시벨린으로서 무기딜 감소는 오히려 손해가 아닐까 합니다.. 버서크는 가연과 달리 선택이 아닌 필수니까요..
@[하칸]진격의막군 시벨린에겐 반탱이라는 카드가 있으니 콤보문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 생각했었어요. 중딜 감소와 함께 버서크가 무기딜을 소폭 줄여주고 맥뎀제한을 한단계 열어준다면 시너지를 일으키지 않을까 했던건데... 역시 초심자의 생각으로 밸런싱 토론은 무리였나봐요 ㅋㅋ;
어떻게 조치를 해도 상관없으니깐 저거중에 아무거나라도 조치해줬으면 합니다 /.......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