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용 이론은 주로 월령(月令)을 기준으로 삼아 전개(展開)됩니다.
사주에서 가장 강한 오행으로써 일정한 틀을 만든다는 왕자입격(旺者立格)의 취지(趣旨)에서 탄생시킨 것이 격(格)입니다. 사주에서 대체로 월령오행 또는 월령에 뿌리를 두고 천간에 투간(透干)한 오행을 최강 기운으로 인식하여 격으로 삼는데, 그보다 더 강한 것이 있으면 그것으로써 격을 삼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령 월령보다 강한 오행이 있더라도 월령을 중심으로 격을 정하는 것이 통상적인 추세였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대부분의 격을 월령 용신과 동일체로 간주해 왔습니다.
과거에는 재성이나 관성의 위치를 중심으로 격을 정하기도 하였고, 신살이나 십이운성을 찾아 정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격을 정했습니다.
예컨대 건록격은 월령이 비견입니다만, 십이운성(포태)을 차용하여 정한 격입니다.
그런데 건록격은 월령으로써 격명을 이루지만, (여타의 격들과 달리) 월령이 용신이 되지 못했습니다.
월령이 비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건록격은, 만약 용신이 없다면 건록격을 이루지 못한다고 간주해 왔습니다.
즉 건록격이 격을 이루려면 용신이 있어야 하고, 그 용신은 재관인 또는 식재관인, 재관, 또는 재관살식이었습니다.
고전에 따라 조금씩 달랐지요.
그러나 변함없이 달라지지 않았던 건 ‘비겁은 용신이 될 수 없다.’라는 원칙이었습니다.
비겁은 일간 본신과 동일한 오행이므로 애초부터 용신 자격이 없는 십신이었습니다.
이 원칙이 고전 명리 이론에 고스란히 녹아 있고, 명리의 계통성을 이루는 중요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격용 이론을 보다 체계화하면서 격국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고전 ‘경촌집(격국법)’도 이 원칙을 철저히 지켰습니다. 그래서 “록겁격은 별취(別取)한 재관살식(財官煞食)이 용신이다.”라고 논했습니다.
명리의 고전이 각각 그 이론을 조금씩 달리해 왔습니다만, 원리와 원칙은 체계를 가지면서 그 계통성이 잘 유지되어 왔습니다.
후학은 고전이 가진 이런 계통성과 맥락을 잘 이해하고 명리 이론을 접해야 합니다.
인당 지(識)
첫댓글 "그러나 설령 월령보다 강한 오행이 있더라도 월령을 중심으로 격을 정하는 것이 통상적인 추세였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대부분의 격을 월령 용신과 동일체로 간주해 왔습니다."
이 부분을 명쾌하게 설명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격과 월령 용신이 동일한 것인지?
인당 전우창님은 경촌집(자평진전)을 믿고 공부하면 된다는 주장을 하시는 거죠?
아무튼 내력이 보이는 휼륭한 논점의 게시글이군요~~
인당님의 논리는 일리가 있는 주장입니다만...(거의 이십년 가까이 주장?)
그리고 일반적인 正論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그러나..조금 더 깊게 생각하면..
주객이 전도된 주장이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격국과 용신은 사주를 해석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사주 해석에 적절하면 本身不用에 위배된다고 해도 못 쓸것은 없습니다.
본신불용이라 이치상 절대 안된다가 아니라..
본신유용이 오히려 사주 해석에 유용하면 사용할수 있다는 말입니다.
<용신이 아닌것으로 용신을 쓴다.>
'非用而即用神也.'
<해석1.>
'非用而即用神也.'는
"월령이 아닌 용신이 용신이다.
본신불용이라 식재관살중에서 격을 정한다.(인당~종래 주류설)
<해석2. >
'非用而即用神也.'는
용신이 아닌 용신 (비견.겁재-본신이 월령) 그 자체를 격으로 본다.
록겁격 자체가 격이다.
문구 해석으론 두가지 다 가능한 해석입니다.
그래서 분란이 일어날수 밖에 없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실제 사주해석에선 두가지 논리 모두 반쪽짜리 주장입니다.
..여기까지만..합니다.
힘들어서..
단지...
자평진전 격국론은 그냥 정석적인 격국법..격국법의 기초 수단이지
완벽한 이론이 아닙니다.
초딩.중딩수준의 수학 가감승제 정도의
기초 이론입니다.
변화무쌍한 사주적용에선 낭패를 볼수있다는...
국사& 역사 = 자평진전 비교
초등학교
-국사---자평진전
중등&고등학교
-역사--자평진전
대학교&대학원
-역사--자평진전
대학원 박사과정
-역사--자평진전
일단 학교를 졸업하려면
똑같은 역사를 반복해서 배워야 한다
그렇다고 대학원 역사과정을 기초라고 말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자평진전은 기초에서 배우고 대학원 가서도 자평진전을 배운다
누가 이것을기초수준이라 말하겠는가?
필수 코스이므로
-60 점 이하를 받으면 과락이라 하여
졸업을 못하는 것이다
자평진전은 초등학교에서 부터 대학원 졸업할때가지 배워야 한다
이건 필수과정이라
기초이니 전문이니
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과락하면 졸업을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학인은 죽을때까지 자평진전을 가지고도
졸업을 못하는 사람이 대략 80% 는 되는 것 같다
그만큼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이 역사이며 자평진전이다
멍청한 소리하지말고..
덧글도 분위기 봐가면서 쓰라.
@명곡(明谷) 멍청한 놈 주제 파악좀 해라
종아가 종격이란 소리나 하는 놈이?ㅉㅉ
@명곡(明谷) 너는 한 입가지고 두 말하는 놈이다
맨날 나와 토론 안하겠다고 하면서~~주제 넘게 똑 접근하고
약속은 하지 말라
그럴거면
그래서 니 스스로도 헛발질이라 말하지 않았느냐?
헛벌질 좀 그만하고
@갑진
초짜면 초짜들이랑 놀아라..
@갑진 그래서 너를 헛발질이라 하는 것이다
종아가 종격?
종아가 종격인지도 모르는..
헛공에 침뱉는 ..
멍청한 애들이랑..
말 섞는이가 멍 청 한 놈...이죠?
ㅎㅎㅎ
종아가 종격이라는데
만약 연해자평 자평진전 등의 고전에 그런 내용 있으면 올려봐라
적천수에도 없다
종아는 격국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