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평진전 식신취운에 나오는 구절이다.
食神太旺而帶印 運最利財 食傷亦吉 印則最忌 官煞皆不吉也。
若食神帶印 而透財以解 運喜財旺 食傷亦吉 印與官煞 皆忌矣。
이는 종아격을 설명하는 문장이다.
적천수에서 종상과 종아격 을 구분한다.
종아격은 비견이 있어도 무방하고, 일간의 근이 있어도 된다. 다만 인성을 꺼린다.
자평진전 식신취운에서도 이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從이란 따른다는 뜻이다.
적천수에서 종상은 재관을 따르는 경우를 말한다.
종아는 식상을 따르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야 하는 대상이 있다는 점에서 종상과 종아는 從格으로 분류할 수 있다.
종아는 식상을 따르므로 식상을 생하는 비겁이 있거나 일간의 근이 있어도 무방하다.
비겁이 식상을 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야 하는 대상인 식상의 기운을 거스르지 않고,
오히려 식상을 기운을 강화시키므로 종격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종격은 월령을 중심으로 특정 오행의 기세를 따르는 것을 말한다.
종상은 관살을 따르고, 종아는 식상을 따른다.
첫댓글 일반격에서 종격이 될려면 일단 나를 버려야 성국합니다.
기명종재(棄命從財)과 기명종살(棄命從殺)은
나를 버리고 재를 좇아 종(從)하는 것이죠
그런데 기명종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간이 존재하면 식상을 일간이 생하는 것이지 기명 棄命 이 아닙니다
그리고 아래 취운편은 정8격에서 소개가 되는 겁니다
종격에서 소개되는 게 아니죠
食神太旺而帶印 運最利財 食傷亦吉 印則最忌 官煞皆不吉也。
若食神帶印 而透財以解 運喜財旺 食傷亦吉 印與官煞 皆忌矣。
정8격에 소개된 식상을 종아라 하시니
오히려 종아가 정격임에 더 가깝자는 말씀이시네요
식신태왕이대인 운최리재
만일
식신왕이대인이면 어떠할까?
아마도 운최리인이 아닐까 합니다.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又新 적천수로 해석하면,
식신태왕이대인은 용강사약자현기에 상당하여 운최리재이고,
식신왕이대인은 억강부약자상리에 해당하여 운최리인이됩니다.
감사합니다.
여름의 갑목(木) 일주가 식신인 오화(火)를 보면 화왕목분(火旺木焚)이 되니 계수인수운이 좋다. 水로써 나무를 윤택하게 하는 까닭이다 그러므로 만약 재성 토를 보면 많은 불을 설기하는 공이 따른다
=食神太旺而帶印 運最利財
●甲癸丙
辰午巳●
사주는 거류서배가 중요하죠
따라서 만약 진토가 아니라 무토였다고 하면
무계합화로 돌아 서니 매우 흉하겠죠
그렇다고 자평진전 심선생이
이런 세세한 점까지 알려주면서 글을 쓰는 분은 아닐겁니다
요약 생략을 매우 중요시한 사람이니까요
종아는 순국이론의 대표적인 명조입니다
정격이다 종격이다
그런 관점으로 해결하면 답이 안보이고요
이런 종아 순국의 깊은 이치를 얻게 되면
이 공부도 끝나겟지요
순국의 이치는
지전삼물 천전일기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게 종격이 아니라 기세를 따르는 겁니다
이것이 비로 천복지재가 된다고 가르쳤죠
그게 기세를 따른다고 종격이 된다고 말하면
순국이론의 깊은 이치를 얻지 못한 것입니다